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탄력근로제 기간확대 반대"…민주노총 총파업 결의대회



노동

    "탄력근로제 기간확대 반대"…민주노총 총파업 결의대회

    • 2018-11-21 16:56

    국회 앞 수도권대회 주최 측 추산 1만명 운집
    노동법 전면개정·제대로 된 정규직화 등 요구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11.21 총파업 대회에서 민주노총 관계자들이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반대를 외치며 손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이한형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민주노총)이 탄력근로제 기간확대 논의 등에 반발하며 총파업 투쟁에 나섰다.

    민주노총은 21일 오후 3시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 앞을 비롯한 전국 14개 지역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국회 앞에서 열린 수도권대회에는 비가 흩뿌리는 가운데 주최 측 추산 1만여명의 조합원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탄력근로제 저지하고 노동특례 폐기하자", "총파업 투쟁으로 비정규직 철폐하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날 대회사에서 "오늘은 이 땅의 민주노총 노동자들이 모든 노동자의 노조 할 권리를 위해, 모든 비정규 노동자들의 정규직화를 위해, 국민 모두의 노후소득 보장을 위해 일손을 멈추고 함께 외치고 투쟁한 역사로 기억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이 후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보수언론은 노조혐오·가짜뉴스를 찍어대고, 청와대와 여당은 민주노총을 적대하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며 "소득주도성장은 표류하고 문재인 정부의 개혁에는 빨간불이 켜졌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탄력근로제 기간확대 논의와 관련 "정부와 국회는 주 40시간제, 주 52시간 상한제를 무력화하려 하고 있다"며 "(탄력근로제 기간이 확대되면) 노동강도가 늘고 과로사가 일상화된다"라고 우려했다.

    또 김 위원장은 "ILO 핵심협약 비준과 노조 할 권리 보장, 노동삼권을 봉쇄하고 있는 노동법 전면개정이 지금 국회가 발 벗고 나서야 할 과제"라며 "이번 정기국회마저 빈손 국회로 끝내게 할 수 없다는 절박함으로 총파업을 결단했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총파업 결의문에서 "우리는 ILO 핵심협약 비준과 모든 노동자의 온전한 노동삼권 쟁취 및 비정규직 철폐, 그리고 온 국민의 인간다운 노후보장 국민연금 개혁을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총력투쟁을 지속할 것을 결의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부와 국회가 노동착취-규제 완화 개악을 밀어붙일 경우 제2·제3의 총파업을 일으키고 12월 1일 전국 민중대회 총력 집결을 비롯해 사회 대개혁 투쟁의 선봉에 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민주노총의 총파업 결의대회에 앞서 국회 앞에서는 보건의료노조의 사전대회가,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는 공공운수노조·민주노총 경기본부의 사전대회가 열렸다.

    경찰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국회 앞 100m 지점에 질서유지선을 설치하고 81개 중대를 국회 인근에 배치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