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면접에서 '무리수'는 탈락의 지름길



기업/산업

    면접에서 '무리수'는 탈락의 지름길

     

    면접장에서 구직자들은 간혹 취업에 대한 간절함 때문에 '무리수'를 두곤 한다.

    하지만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구직자들의 처지에 공감하면서도 회사에서 함께 할 구성원을 뽑는 만큼 무리한 행동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많았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은 구직자와 기업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면접 경험이 있는 구직자 중 30.8%가 면접장에서 무리수를 둔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들이 한 무리수 행동으로는 ‘무조건 열심히 하겠다는 태도’(62.6%,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다.

    또 ‘억지로 끼워 맞춘 대답’(45.8%), ‘평소 쓰지 않는 말투 등 꾸며낸 모습’(30.8%), ‘회사나 면접관에 대한 과한 칭찬과 아부’(24.3%), ‘실현 불가능해 보이는 약속’(21.5%), ‘정도가 지나친 유머, 농담’(11.2%) 등도 있었다.

    무리수를 둔 이유는 ‘어떻게든 합격하고 싶어서’(67.3%,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입사의지를 보여주기 위해서’(60.7%), ‘너무 긴장해서 나도 모르게’(29%), ‘준비했던 답이 기억나지 않아서’(18.7%), ‘면접관의 압박질문에 당황해서’(15.9%)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이 면접 무리수를 ‘부정적으로 평가’(69.4%)하고 있었으며, 이들 중 89.1%는 무리수 때문에 지원자를 탈락시킨 경험이 있었다.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로는 ‘자신을 지나치게 포장하는 것 같아서’(58.3%,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고, 이어 ‘지나침의 정도를 모르는 것 같아서’(33.1%), ‘역량부족을 감추기 위한 것 같아서’(29.1%), ‘평소에도 눈치 없는 성격일 것 같아서’(23.4%), ‘면접 준비가 부족해 보여서’(8.6%) 등의 순이었다.

    인사담당자들은 면접 시 피해야 할 무리수 행동으로 ‘실현 불가능해 보이는 약속’(28%)을 첫 번째로 꼽았다.

    계속해서 ‘억지로 끼워 맞춘 대답’(13.8%), ‘다른 지원자의 답변 견제, 비난’(11.6%), ‘회사나 면접관에 대한 과한 칭찬과 아부’(10.3%), ‘무조건 열심히 하겠다는 태도’(8.9%), ‘정도가 지나친 유머, 농담’(7.9%), ‘시키지도 않은 장기자랑’(7.3%) 등의 순으로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