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법관 과반 '사법농단 판사 탄핵' 찬성, 국회 서둘러야"



법조

    "법관 과반 '사법농단 판사 탄핵' 찬성, 국회 서둘러야"

    법원 스스로에 의한 자정노력 시작,큰 의미
    사법농단이 중대한 헌법 위반이라 인정한 셈
    국회의 탄핵소추 발의로 분명 이어질 것
    국회의원 재적 과반 찬성 '희망'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15~19:55)
    ■ 방송일 : 2018년 11월 19일 (월)
    ■ 진 행 : 정관용 (국민대 특임교수)
    ■ 출 연 : 임지봉 (서강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 정관용> 오늘 전국법관대표회의가 열렸는데요. 사법농단의 의혹에 연루된 판사들에 대한 탄핵촉구안이 공식 논의됐고 법관들은 재판 독립 침해에 대해 징계절차 외에 탄핵소추 절차까지 검토돼야 할 중대한 헌법 위반 행위다. 이런 결론을 내렸다고 하네요. 이거 어떻게 봐야 할지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소장이시죠. 서강대학에 임지봉 교수 안녕하세요.

     


    ◆ 임지봉> 안녕하십니까.

    ◇ 정관용> 전국법관대표회의가 어떤 회의죠?

    ◆ 임지봉> 전국의 각 법원별로 대표들을 뽑아서 대표들로 이루어진 회의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정관용> 이거는 그러니까 법원장 회의 이런 게 아니라 민주적으로 선출된 일선 판사들의 대표들이 모인 거다. 이건가요?

    ◆ 임지봉> 그렇습니다. 고위직 법관들만 있는 것이 아니고요. 그야말로 평판사들의 대표도 전국법관대표회의에 대표로 참여할 수 있는 그런 기구라고 할 수 있겠고 또 1년에 2번 정기회의를 여는데 이번이 올해 두 번째인 회의가 되겠습니다.

    ◇ 정관용> 여기서 어쨌든 동료 판사들에 대한 탄핵까지 공식 논의했다. 어떻게 보세요, 우선 임지봉 교수는.

    ◆ 임지봉> 저는 우리 법원의 어떤 대법원장이라든지 법원행정처 같은 법원의 어떤 집행부 혹은 고위법관들이 아니고 전국의 평판사들을 중심으로 한 대표기구에서 드디어 이제 법원 스스로에 의한 어떤 법원 자정 노력이 시작됐다라고 의미부여를 하고 싶습니다.

    ◇ 정관용> 그런데 탄핵이라는 하는 것은 법원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게 아니잖아요. 이건 국회에서 의결해야 되는 거 아닙니까?

    ◆ 임지봉> 그런데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탄핵을 하려면 법관이라든지 다른 고위직 공무원들에 대해서 그 직무상의 행위가 헌법이나 법률에 위배한 때라고 헌법 65조에 탄핵 사유가 규정이 돼 있습니다. 이번에 법관들이 법률에 대해서 그러니까 형법 위반에 대해서는 지금 수사 중이고 또 기소가 되고 이렇게 되고 있는 와중이지만 헌법 위반에 대해서는 재판을 기다릴 것 없이 중대한 헌법 위반이 있었다라는 것을 법관대표회의의 많은 법관들이 인정했다. 그렇기 때문에 탄핵이라는 것이 직무집행행위가 헌법이나 법률 위반 중에서 헌법 위반에 해당한다는 것에 대해서 탄핵 사유에 해당한다고 본다라는 것을 내걸었다는 데 저는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 정관용> 바로 그런 의미에서 탄핵에 이를 만큼의 헌법 위반 행위다라고 하는 성격 규정에 비추어보면 법원의 자정 노력, 아주 강력한 징계라든지 이런 것들을 촉구하는 의미가 크다 이건가요?

    ◆ 임지봉> 그렇습니다. 보통 우리가 재판도 지금하고 있습니다마는 재판이라는 것은 법률 위반 여부에 대해서 따지는 것 아니겠습니까? 헌법 위반 여부에 대해서 따지는 것은 탄핵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법관대표회의의 과반의 판사들이 헌법 위반이 있다라고 인정을 한 것이 의미가 있겠습니다.

    ◇ 정관용> 그런데 오늘 105명이 참여했는데 53명이 동의하고 43명이 반대하고 9명은 아마 기권한 모양입니다. 아주 팽팽했다는 얘기잖아요. 이건 뭘 상징할까요.
    19일 오전 경기 고양시 사법연수원에서 각급 법원의 대표 판사들이 전국법관대표자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는 ‘재판거래’ 등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과 관련된 법관의 탄핵 소추를 판사들이 선제적으로 국회에 촉구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사진=이한형 기자)

     


    ◆ 임지봉> 그건 이제 헌법 위반이냐, 아니냐 그러니까 법관 사찰을 했다든지 혹은 재판거래를 했다든지 물론 그런 것들.. 의혹입니다마는 일부는 사실상 검찰수사를 통해서 당사자들이 인정한 것도 있고요. 그런 것을 종합해 봤을 때 이번 안동지원 판사들이죠. 그분들의 의견 전달이 오늘 법관대표회의에서 이게 정식 안건으로 채택된 데 있어서 기폭제가 됐는데요. 안동지원 판사분들도 그렇고 이번에 오늘 법관대표회의의 판사분들도 그렇고 두 가지 점이 헌법 위반이라고 봤습니다.

    그것이 뭐냐 하면 고위법관들이 사건과 관련해서 청와대 등 정부 인사들을 만나서 논의를 하거나 혹은 자문을 한 것. 또 법원행정처 등에서 지금 재판이 진행 중인 사건과 관련해서 재판부에 전화를 해서, 연락을 해서 재판의 방향을 이야기한다든지 이런 식으로 한 것은... 앞의 것은 이제 사법부 판사들이 행정부 공무원들 만난 거니까요, 재판과 관련해서 논의한 거니까요. 삼권분립이라는 헌법의 대원칙에 위반되는 것이고, 또 재판부에 연락을 해서 판결의 방향에 대해서 이야기한 것은 그야말로 헌법 103조가 규정하고 있는 법관의 독립, 즉 법관은 헌법과 법률의 양심에 따라서만 재판한다는 그 법관의 독립에 위배된 것이라고 봤던 것이죠. 그래서 중대한 헌법 위반이다라고 지적한 것으로 보입니다.

    ◇ 정관용> 앞으로 그러면 어떻게 될까요. 물론 이제 오늘 이런 의견을 모았지만 역시 삼권분립 정신을 지켜야 한다는 의미에서 국회에 촉구하거나 이런 건 하지 않았거든요. 어떻게 될까요, 앞으로?

    ◆ 임지봉> 그렇죠. 논의된 내용을 정리해서 내일 오전에 아마 김명수 대법원장에게 전자문서 형태로 오늘 논의 결정된 사항들을 전달을 할 예정이고 국회에는 전국법관대표회의가 아무런 액션도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저는 의미가 있다고 보는 게 이게 전국법관 대표들의 과반 이상이 지금 위헌 행위다라고 지적을 한 것 아니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국회에게는 이것이 큰 부담이 될 것이다. 법관들 스스로가 이게 중대한 헌법 위반이라고 지금 이야기를 했는데 탄핵소추권을 가지고 있고 따라서 판사가 헌법이나 법률 위반했을 때 탄핵소추권을 행사해야 할 국회가 소추를 하지 않는 것은 일종의 어떻게 보면 직무유기다라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국회에도 상당한 부담이 될 것이고요. 그래서 저는 이게 탄핵소추 발의로 이어지리라고 봅니다.

    ◇ 정관용> 하지만 조금 아까 제가 언급한 것처럼 법관대표회의에서도 팽팽한 찬반이 엇갈렸던 그런 대목이기 때문에 국회가 느끼게 될 부담이라는 것도 어느 정도 제한되지 않을까요.

    ◆ 임지봉> 그런 식으로 또 이제 탄핵에 반대하는 측에서는 53명의 법관들은 찬성했지만 43명은 반대했다. 반대한 43명을 이야기할 수는 있겠죠. 그런데 사실은 법관들의 대표회의에서 과반으로 뜻을 모은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거든요.

    ◇ 정관용> 의미가 크다?

    ◆ 임지봉> 분명히 국회에 큰 자극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 정관용> 그래서 일단 발의까지는 될 거라고 본다고 하셨잖아요. 지금 현재 판사 탄핵소추는 국회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 동의하면 발의는 됩니다. 그러나 과반 찬성을 해야만 통과가 되고 헌법재판소로 넘겨지게 되는데 발의는 되지만 통과는 어렵다, 이렇게 보시나요? 어떻게 보세요?

    ◆ 임지봉> 저는 이게 발의가 돼서 발의 요건은 여당 의원들 수만 하더라도 3분의 1은 넘으니까요. 발의는 쉽게 될 수도 있을 것 같고요. 그다음에 발의되면 국회의장에게 이게 안건이 넘어가면 그 72시간 이내에 본회의에 부쳐야 됩니다. 상정해서 표결을 해야 되기 때문에 지금 발의된 이상 이게 72시간 내에 표결로 갈 것이고 그 중간에 어떤 각 당들의 입장 정리가 신속하게 이루어지겠죠. 그런데 지금 이게 대통령 탄핵은 저번에 우리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때도 봤지만, 재적 3분의 2이지만, 법관을 포함한 나머지 고위직 공무원들은 과반이거든요. 그래서.

    ◇ 정관용> 될 수도 있다?

    ◆ 임지봉> 경우에 따라서는 과반도 넘을 수 있다고 봅니다.

    ◇ 정관용> 임지봉 교수 개인적으로는 그러니까 국회가 빨리 발의해서 이거 탄핵해야 한다고 주장하시는 거죠?

    ◆ 임지봉> 그렇습니다. 제가 소속돼 있는 참여연대라든지 다른 시민단체들의 모임인 사법농단대응 시국회의에서 오래전부터 탄핵과 또 이 사건 사법농단 관련자들에 대한 특별재판부 설치,법 통과 그런 것들을 줄기차게 요구해 왔습니다.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소장 임지봉 교수 (자료사진= 황진환 기자)

     


    ◇ 정관용> 알겠습니다. 그 주장이 법관대표회의에서도 과반으로 받아들여졌다고 하는 점 이 점이 중요하다, 여기까지 말씀 듣고 고맙습니다.

    ◆ 임지봉> 감사합니다.

    ◇ 정관용>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소장 서강대학교 임지봉 교수였어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