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당 '물갈이' 기준은? 김용태 "진박, 탈당파 모두 따질 것"



국회/정당

    한국당 '물갈이' 기준은? 김용태 "진박, 탈당파 모두 따질 것"

    조강특위, 당협 정성평가 착수…친박‧비박 함께 날릴 수 있어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은 19일 지역구 당협위원장 교체에 필요한 정성평가 기준을 발표하며 인적 쇄신을 예고했다.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마련한 기준에는 친박계와 비박계를 양쪽을 각각 쳐낼 수 있는 기준이 모두 포함됐다.

    김 사무총장은 이날 비공개로 진행되 조강특위 회의에 앞서 "지난주 두 차례 정성평가 기준과 방법에 대해 논의했다"며 기준의 세부내용을 공개했다. 한국당 조강특위는 전국 253개 당협 중 사고 당협 22곳을 제외한 231곳의 당협위원장들을 일괄 사퇴 처리했다.

    이중 90여명이 현역의원으로 이들 중 몇 명이나 교체되는지가 '물갈이', 즉 인적쇄신의 양적인 척도가 된다.

    세부 기준은 ▲야당의 사명을 인식하지 못하고 정부 폭주 저지에 나서지 않은 사람 ▲반시장적 입장을 갖고 정책수립과 입법에 참여한 인사 ▲분명한 자유민주주의관과 안보관 ▲2016년 총선 당시 '진박공천' 과정에 핵심적으로 관여한 인사 ▲최순실 국정농단을 방치하고 조장했던 인사 ▲대선패배의 계기가 됐던 당 분열의 책임이 있는 인사 ▲'영남에 지역구를 둔 '웰빙 다선(多選)' 등이다.

    이중 논란을 예고하는 기준은 '진박(眞朴‧진실한 친박)', '최순실 관련자' 그리고 '분열의 책임자' 등이다. 앞의 두 사안이 주로 친박계와 관련된 것이라면 후자는 비박계를 지목한 것이다. 특정 계파를 겨냥하고 있기 때문에 당내 논란과 반발이 일 전망이다.

    이를 의식한 듯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조강특위에 앞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조강특위를 중심으로 인적쇄신이 사실상 시작되는 날"이라며 "아침 언론을 보니까 일부 메시지가 과장되게 나간 면이 있는데 잘 조정했으면 좋겠다. 어떤 외압에 흔들리지 말고 굳건히 그 활동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