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모피제품 10개 DNA 검출해보니.. 3개가 개, 고양이"



사회 일반

    "모피제품 10개 DNA 검출해보니.. 3개가 개, 고양이"

    중국 모피시장에서 개, 고양이 모피 다량 판매
    한국에 얼마나 수입되는지 확인되지 않아
    심지어 고양이 장난감에서 발견되기도
    판매하는 상점조차 어느 동물 모피인지 몰라
    해외에선 수입 규제하기도, 관세법 개정 필요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15~19:55)
    ■ 방송일 : 2018년 11월 16일 (금)
    ■ 진 행 : 정관용 (국민대 특임교수)
    ■ 출 연 : 박소연 케어 대표

    ◇ 정관용> 모피 하면 보통 여우, 밍크 이런 동물들 떠올리죠? 그런데 반려동물인 개와 고양이까지도 모피의 재료로 사용된답니다. 중국에서 고양이가 해마다 최대 500만 마리, 개는 최대 2000만 마리 모피를 위해서 도살되고 있다, 이렇게 추정된답니다. 게다가 이 개나 고양이의 모피라는 사실을 국내 소비자들은 잘 모르고 그걸 지금 입고 있을 수도 있다는 얘기네요. 참 중국 최대 모피 생산 가공 유통단지를 직접 탐방하고 온 동물권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 연결합니다. 박 대표님, 안녕하세요.

    ◆ 박소연> 안녕하셨어요.

    ◇ 정관용> 중국 어디 다녀오셨어요?

    ◆ 박소연> 저희가 중국 허베이성 쑤닝이라는 지역을 다녀왔습니다. 거기가 모피의 최대 생산지 중의 하나거든요. 전 세계 모피의 75%가 사실 중국에서 다 수출, 그래서 수입돼서 전 세계로 유통이 되고 있는데 그중에 하나 최대 단지 중에 하나죠. 그래서 가봤더니 우리나라와 비교하면 거의 코엑스, 코엑스의 10배 크기의 그것이 하나의 쇼핑몰이었어요. 쑤닝 지역. 1개 쇼핑몰이 코엑스의 10배나 되는 거죠.

    ◇ 정관용> 그런데 거기에 개랑 고양이 모피가 정말 그렇게 많던가요?

    ◆ 박소연> 네. 그 전체가 다 모피만 파는 곳이었는데요. 개, 고양이 모피가 너무나 쉽게 눈에 띄었고 물어보니까 당당하게 개다. 또 어떤 곳은 개인지 모르고 야생 늑대다라고 하는데 거기에 늑대라고 표기도 안 돼 있고 고양이도 길 고양이를 너무나 버젓이 조끼로 만들어서 판매를 하고 있었던 거죠.

    (사진=동물권단체 케어 제공)

     


    ◇ 정관용> 그러면 그 고양이 500만 마리, 개 2000만 마리라고 하는 추정 숫자는 어디서 나온 얘기입니까?

    ◆ 박소연> 그것은 액트 아시아라고 하는 중국에 있는 동물단체가 조사를 한 내용인데요. 그런데 중국 전체가 500만에서 개가 2000만이 아니고요. 중국 광둥성에 있는 광저우라는 시장이 있습니다. 그 광저우시장에서 1개 상점에서 무려 분기마다 2만~3만 개의 1개 도매상이 판매를 하고 있어요. 그리고 거기에는 550개 도매상이 광저우 시장 안에 있는데 도매상에서 3분의 1이 개와 고양이를 취급하고 있었죠. 그래서 이 수치로 하면 광저우에서만 400~500만 마리가 1년에 모피로 유통이 되는 숫자고 중국 전체로 하면 어마어마한 상상 초월하는 숫자가 거래되고 있는 것입니다.

    ◇ 정관용> 그런데 그렇게 만들어진 개, 고양이 모피가 우리 한국에 얼마나 들어오는지는 통계가 잡힙니까?

    ◆ 박소연> 아니요, 전혀 잡히지 않고 있고요. 중국도 통계를 제대로 없기 때문에 한국에 얼마나 오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이번에 저희가 허베이에 갔을 때 상점, 도매상들이 이야기하기로는 전체 모피의 최대 고객 국가가 터키와 대한민국이라고 이야기를 했고요. 저희가 개, 고양이 모피가 의심되는 것들을 인사동과 명동 이런 곳을 찾아다니면서 10개를 구입해서 조사를 해 봤습니다, DNA 검출을. 그랬더니 무려 3개에서 검출이 나왔어요, 개와 고양이가. 그리고 나머지는 불검출이 됐는데 조사 기관에서 그러더라고요. 이게 불검출 됐다고 해서 개와 고양이가 아니다라고 할 수는 없다. 이미 염색과정 같은 것을 통해서 검출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라고 얘기하는데 저희가 봤을 때는 틀림없이 개와 고양이가 의심되죠. 그래서 10개에서 무려 3개가 나왔다는 것은 굉장히 많이 유통되고 있다라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생각합니다.

    ◇ 정관용> 그 DNA가 검출된 3개 제품의 이 모피는 개, 고양이 모피입니다라고 표시가 돼 있나요?

    ◆ 박소연> 아닙니다. 전혀 안 돼 있었고요. 아무것도 표기돼 있지 않아 있고요. 그리고 어떤 것은 모피 이렇게만 돼 있죠.

    ◇ 정관용> 그러면 소비자들이 이건 어느 동물의 털입니까라고 물어볼 거 아니에요?

    ◆ 박소연> 물어봐도 상점에서는 이미 디자인돼서 나온 것들이기 때문에 전혀 모르고서 판매를 하고 있었습니다.

    ◇ 정관용> 상점조차도 모르고 있다.

    ◆ 박소연> 그렇습니다.


    ◇ 정관용> 그러면 개와 고양이의 모피를 한국의 수입업자가 직접 들여와서 한국에 와서 가공을 하는 겁니까? 아니면 중국에서 완제품 옷으로까지 가공해서 들여오는 겁니까?

    ◆ 박소연> 두 가지 다입니다. 그러니까 알면서도 구입해서 오는 경우도 있고요. 모피를. 그리고 나머지는 아예 완제품을 수입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거기 보니까 우리나라에서 파는 완제품들이 다 그곳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심지어는 이런 것들이 이제 여성들이 즐겨 사용하는 액세서리, 열쇠고리, 그 다음에 옷핀, 헤어핀 아니면 심지어는 고양이 장난감에도 실제 고양이의 털이 사용되고 있다라는 굉장히 잔인한 그런 현실을 목격할 수 있었죠.

    ◇ 정관용> 옷뿐만 아니라 액세서리에도 정말 많이 들어가죠. 그렇군요.

    ◆ 박소연> 그렇습니다. 개는 늑대나 라쿤 이런 걸로 속여서 판매가 되고 있었고요. 그다음에 고양이는 토끼털로 사람들이 오인되기가 굉장히 쉬웠습니다.

    ◇ 정관용> 우리나라 현재 모피 관련된 법에는 개, 고양이 모피에 관한 무슨 규정이 있나요, 없나요?

    ◆ 박소연> 우리나라에는 모피 관련한 동물보호 관련한 규정이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번에 관세법을 개정하려고 하는 거죠. 왜냐하면 동물보호법에는 그 나라에서 동물을 학대하거나 죽이거나 이런 것들이어야 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모피 농장 자체가 없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수출과 수입을 막을 수 있는 관세법의 개정이 필요한 것입니다.

     


    ◇ 정관용> 혹시 유럽 국가들에서는 모피 특히 개, 고양이 모피 금지 이런 것들이 있나요, 법안이.

    ◆ 박소연> 당연히 있습니다. 호주 같은 경우는 이미 1956년도에 개, 고양이 모피를 수입을 금지하는 법이 발효가 돼서 시행이 되고 있고요. 무려 1억 이상의 벌금이 처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국 같은 경우는 어떠한 무역 관련한 법률에서도 가장 개, 고양이 모피를 수입하는 위반 법이 처벌 수위가 높았는데요. 그래서 7년 이하의 징역형 그리고 1억 이상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 정관용> 알겠습니다. 밍크, 여우 이런 모피도 사실 없앱시다, 이런 운동이 벌어지고 있는데 우리도 모르게 속아서 개나 고양이 모피를 입고 있다. 이건 정말 끔찍한 일이네요. 우선 우리 사회에 고발을 하고 실태조사부터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오늘 일단 여기까지. 고맙습니다.

    ◆ 박소연> 고맙습니다.

    ◇ 정관용> 동물권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였어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