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투톱' 선거 앞두고 '反문재인' 외치는 황교안‧오세훈



국회/정당

    '투톱' 선거 앞두고 '反문재인' 외치는 황교안‧오세훈

    黃, 청와대 겨냥 "북한의 미사일 기지 운용을 변호하나"
    吳, 대외활동 재개 "반문연대론에 적극 찬성"

    (왼쪽부터) 황교안 전 국무총리, 오세훈 전 시장 (사진=자료사진)

     

    자유한국당이 당권 교체기에 접어들면서 야권 주자들이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하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이른바 '반문(反文)연대'가 세(勢) 결집의 핵심 키워드가 되고 있다.

    야권의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지난 14일 자신의 SNS(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청와대를 작심 비판했다. 황 전 총리는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미국 언론이 북한 삭간몰 미사일 기지를 지적한 것을 "기만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반박한 발언을 문제 삼았다.

    황 전 총리는 "북한은 최근의 남북회담, 북미회담 이후 지금까지 역할이 끝나 쓸모가 없어진 핵 시설에 대해 폭파 퍼포먼스를 했을 뿐"이라며 "그 대가로 한미 연합훈련까지 중단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도 계속하여 숨겨진 다른 미사일 기지를 운용하고 있다면 이것이 기만이 아니고 무엇인가. 북한이 여전히 미사일 기지를 운용하고 있다는데 이를 변호할 일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북한이 미사일 기지를 폐기한다고 약속한 적이 없다'는 김 대변인의 발언에 대해서도 "미국 국무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미 정상회담에서 완전한 비핵화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제거를 약속했다고 밝혔다고 한다"며 "그렇다면 누구의 말이 맞는 것인가"라고 되묻기도 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그런 약속을 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오히려 이 기회에 핵탄두 미사일 폐기를 북한에 요구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고도 했다.

    황 전 총리는 "미국까지 날아가는 미사일만 걱정이 되고 우리 국민을 향해 날아오는 미사일은 상관없다는 말이냐"며 "그러니까 북한을 대변하고 있다는 지적들이 나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삭간몰 기지가 통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을 우리 정부도 인지하고 있었으며, 중‧단거리 미사일 기지라서 북미 간 대륙간 탄도 미사일(ICBM) 협상과는 무관하다는 주장을 반박한 것이다.

    황 전 총리가 현안에 주목한 반면, 오세훈 전 시장은 출마 가능성까지 언급하며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취했다.

    오 전 시장은 14일 자신의 지지자로 구성된 '민생포럼' 창립총회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나 "이 정권이 이번에 경제 '투톱'을 교체하는 모습을 보면서 '독선과 독주의 길로 들어서고 있구나' 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며 "그런 의미에서 보수단일대오를 만들어야 한다는 반문연대론(論)에 적극 찬성"이라고 밝혔다.

    오는 2~3월 예정된 한국당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선 "한창 지도체제나 전당대회 선출 방식의 논의가 진행 중인 그런 상황에서 출마여부를 결심할 수 있는 분들이 누가 있겠느냐"며 "절차를 보고 고민할 부분이 남아 있다"고 답했다.

    조건이 충족되면 출마하겠다는 얘기와 같다. 현재 오 전 시장은 강력한 당권이 보장된 현행 단일성 집단지도체제의 고수를 출마의 전제조건으로 내걸고 있다. 한국당 전대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는 인사로는 황 전 총리와 오 전 시장 외에 김태호 전 의원도 있다.

    이들은 내심 보수 통합, 반문 연대의 구심점 역할을 하며 당권, 공천권, 대권후보 등의 권한을 차례로 접수하길 꿈꾸고 있다. 현재 당 안팎에서 통합과 반문연대 등의 논의를 띄우는 인물들로는 당권주자로 거론되는 김무성 의원, 바른미래당의 이언주 의원 등이 있다.

    반면 친박계는 바른미래당까지 포함한 야권 통합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이들은 필요하면 선거연대 등을 통해 총선을 치르는 대안을 모색 중이다. 친박계의 구심점은 황교안 전 총리 쪽으로 모이고 있다.

    친박이냐 비박이냐, 통합이냐 느슨한 연대이냐 등의 노선은 전당대회에 앞서 12월 중순 실시되는 원내대표 경선에서 일부 판가름이 날 전망이다. 당내에선 나경원‧유기준(이상 4선) 강석호‧김영우‧김학용‧윤상현(이상 3선) 의원 등이 후보로 거론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