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칼럼]논란 빚는 북한 미사일 기지 보도, 남북미 관계 개선에 도움안된다.



칼럼

    [칼럼]논란 빚는 북한 미사일 기지 보도, 남북미 관계 개선에 도움안된다.

    삭간몰 미사일 기지를 찍은 위성사진 (사진= DigitalGlobe, CSIS Beyond Pararell)

     

    뉴욕타임즈가 12일 (현지시간) 보도한 북한 '미신고' 삭간몰 미사일 기지 운용 기사가 국내외에서 논란을 빚고 있다.

    미국 전략국제문제 연구소의 전략보고서를 인용 보도한 것인데, 미국과 한국 정부가 북한의 '미신고' 미사일 기지를 정말로 모르고 있었는지 여부가 쟁점이다.

    뉴욕타임즈는 북한이 운용중인 20곳의 미신고 미사일 기지 중 13곳을 확인했다는 전략 보고서를 인용한 뒤 "북한이 큰 속임수를 쓰고 있다"고 미 정부를 비판했다.

    하지만 한 미 양국 정부는 "이미 파악하고 있던 내용으로 모든 미사일 기지를 면밀히 추적하고 있다"고 즉각 반박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13일(현지시간) "우리는 기사에 나온 기지를 충분히 알고 있고 새로운 것이 아니다"라며 뉴욕타임즈 보도를 '가짜뉴스'로 규정했다.

    한미 당국의 대응을 보면 새로운 내용이 아닌 것은 맞는 것으로 보인다.

    미사일 기지가 과연 비핵화 협상의 대상인지도 논란이다.

    전략 보고서는 민간위성의 데이터를 근거로 단거리 미사일뿐 아니라 중거리 미사일도 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 본토를 위협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군사위성의 관측으로는 단거리 미사일만 운용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더욱이 대륙간탄도미사일과 관련 없는 만큼 북핵 협상의 '신고'나 '폐기' 대상이 아니다.

    결국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의 보고서는 사실과 다소 거리가 있는 부풀려진 낸용인 것 같다.

    이를 인용한 보도한 뉴욕타임즈의 기사도 대북 강경 입장인 미국 조야의 분위기를 담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정권에 호의적이지 않은 미국 주류 언론의 태도라고 해도 특정한 입장에서 사실관계를 비틀어 보도한 것은 옳지 않다. 매체의 신뢰성만 떨어뜨린다.

    문제는 사실 관계를 따지지 않고 미국 언론 보도를 그대로 받아쓴 우리의 보수 언론이다.

    오히려 일부 언론은 사실관계를 바로 잡은 청와대 대변인의 설명에 대해 '북한을 대변하고 있다"고 공격하기도 했다.

    그 배경이 남북관계 개선에 적극적인 정부의 대북 정책에 흠집을 내려는 의도라면 매우 유감이다.

    미국 보수층에서 강경론을 부추기는 언론 보도를 하면 그것을 그대로 받아쓰면서 정부의 대북 정책을 흔드는 구태의연한 언론관행의 단면인 것이다.

    지금 남북미 관계는 다양하고 돌발적인 변수로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는 등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런 때일수록 남북미의 처지와 입장을 사실관계에 근거해 정확히 전달하는 언론 본연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