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아세안+3, APEC 참석 위해 오늘 출국…북미 중재안 내놓을까



대통령실

    문 대통령 아세안+3, APEC 참석 위해 오늘 출국…북미 중재안 내놓을까

    시진핑 中 주석, 펜스 美 부통령과 양자회담 조율중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 예정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국제적 지지 확보
    北 전통 우방 중국·러시아에 북미 교착 타개 협력 요청할 듯
    아베 신조 日 총리와는 양자회담 없어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3일부터 18일까지 5박6일 일정으로 싱가포르와 파푸아뉴기니를 잇달아 방문해 안보·경제 외교에 나선다.

    특히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가 열리는 파푸아뉴기니에서는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과정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중국, 러시아, 미국 등 한반도 주변국 정상이나 준정상들을 만나 협조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먼저 13일부터 16일까지 싱가포르를 방문해 제20차 한·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정상회의와 아세안과 한중일 정상들이 함께하는 제21차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또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전략포럼인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도 참석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 노력에 대한 회원국들의 지지를 재확인할 방침이다.

    싱가포르 방문 기간 중 문 대통령은 지난해 인도네시아에서 직접 발표한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 성과를 설명하고, 향후 외교 다변화 차원에서 아세안 국가들과의 교역확대 및 지역 안보협력 체제 구축 필요성 등을 강조할 예정이다.

    특히 한·아세한 관계 수립 30주년을 맞는 내년에 한국에서 특별 정상회의를 열자고 제안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은 지난 주 기자들과 만나 "아세안 정상회의에서는 우리 정부의 핵심 전략 과제의 하나인 신남방정책의 주요 파트너인 아세안 국가들과 앞으로의 실질 협력을 더욱 확대·강화해 나가기 위한 방안을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세안 국가 정상들과의 만남이 '신남방정책' 등 경제분야에 초점이 맞춰졌다면, 17일부터 18일까지 파푸아뉴기니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관심은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주변 관련국들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데 쏠릴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APEC에 참석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한러 정상회담을 연다.

    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한중 정상회담도 조율중에 있다. 시 주석과 정상회담이 성사되면 지난해 12월 이후 11개월 만이다.

    2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고위급회담이 무산된 데 이어, 북미 모두 서로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 관계 개선을 위해 북한의 전통 우방인 중국과 러시아의 역할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연내 종전선언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가능성을 열어놓은 우리 정부 입장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 프로세스에 대한 시 주석과 푸틴 대통령의 구체적인 언급은 향후 북미 고위급회담 재개에 탄력을 붙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남 차장 역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구축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정책과 주도적인 노력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를 높이고, 지지 기반을 단단히 다져 나가고자 한다"며 순방 목표를 분명히 했다,

    이와 함께 트럼프 미국 대통령 대신 참석하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의 양자 회담도 조율 중이다.

    펜스 부통령은 지난 9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 기고문을 통해 "북한에 대한 전례없는 외교.경제적 압박을 유지해 나가겠다"고 밝히는 등 대북제재 관련 강경한 입장을 표하고 있는 만큼, 한미 양자회담이 성사되면 문 대통령은 '제재가 목표가 아닌 과정'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조속한 북미 고위급 회담 필요성을 역설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최근 일제 시대 강제 징용에 대한 대법원 판결 이후 급속히 냉각기에 접어든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는 따로 양자회담을 갖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