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손 더 게스트' 김재욱은 어떻게 진가를 증명했나



방송

    '손 더 게스트' 김재욱은 어떻게 진가를 증명했나

    [노컷 인터뷰] 오컬트물·브로맨스·전성기…김재욱에게 '손 더 게스트'가 남긴 것
    "성공 여부에 너무 매몰되면 피폐…배우는 현장에서 집중하고 노력해야"

    OCN 드라마 '손 the guest'에서 구마 사제 최윤 역으로 열연한 배우 김재욱. (사진=매니지먼트 숲 제공) 확대이미지

     

    브라운관에 오컬트물의 신세계가 열렸다. 장르물 마니아들을 매혹시킨 OCN 드라마 '손 the guest'의 이야기다. 11년 전 '커피프린스 1호점'(이하 '커피프린스')에서 만났던 김동욱-김재욱 콤비는 이번 드라마의 인기를 견인하면서 또 다른 전성기를 맞았다.

    지난해까지 '재발견'이라는 수식어가 붙었던 김재욱은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오가며 누구보다 다양한 작품을 해왔던 배우다. 특유의 서늘하면서도 퇴폐미 가득한 이미지가 '구마 사제' 최윤 역을 만나면서 활짝 꽃 피었다는 평가다.

    "그런 평가는 즐기고 있어요. 결국 배역을 잘 소화했고, 연기에 실망하지 않았다는 거니까 제가 해야 할 도리는 해냈다는 거죠. 수식어가 붙는다는 건 좋게 받아 들여진 게 많다는 거니까 배우로서 무슨 수식어든 좋다고 생각해요. 유지되든 바뀌든 기분 좋은 것 같아요."

    김재욱이 '손 the guest'를 만날 수 있었던 건 '보이스'부터 알게 된 김홍선 PD와의 인연 덕분이었다. 대본이 나오자 마자 김재욱에게 작품 출연을 제안했고 김재욱은 김 PD라면 믿고 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었다.

    "이미 PD님과 작업을 해봤기 때문에 사실 걱정은 안됐어요. 대본의 이 부분이 어떻게 영상으로 나올까 하는 기대감이 더 많았죠. PD님은 처음부터 저와 같이 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진심으로 해주셨었어요. 왜 저를 캐스팅했는지 말씀해주실 양반은 아닌데 아마 '보이스' 이후에도 사적인 만남을 가지면서 인간 김재욱이 어떤지 알게 돼서 저도 모르는 제 모습을 발견하신 게 아닐까 싶어요. PD님과 긴 호흡으로 작품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각보다 빨리 왔고 작업 과정 뿐만 아니라 결과까지 좋아서 행복해요. 배우들의 날개를 마음껏 펼칠 수 있게 해주시고 그걸 잘 담으려고 접근하는 장점이 있으세요. 이렇게 말해 달라고 하더라고요."

    OCN 드라마 '손 the guest'에서 구마 사제 최윤 역으로 열연한 배우 김재욱. (사진=매니지먼트 숲 제공) 확대이미지

     

    무엇보다 '구마 사제'라는 독특한 직업군의 역할을 소화하기 위해 공을 많이 들였다. 이미 국내에서 인기를 끈 영화 '검은 사제들'을 참고하기도 했고 김 PD와 필리핀까지 가서 관련 세미나를 듣기도 했다. 단순해질 수 있는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다듬는데 노력을 기울였다.

    "아무래도 직업적 특성이나 작품 전체의 장르적 요소까지 고려해 캐릭터를 만들어야 하는 게 있었어요. 굉장히 단순할 수 있는 인물을 어떻게 설득력과 현실성을 갖고 움직일 것인가 고민이 많았어요. 중반부까지는 개인의 서사를 뒤로 하고 에피소드 형식으로 끌고 가기 때문에 중심인물 세 명이 두드러질 수가 없었죠. 그런데 후반부에서는 개인 서사가 많이 풀어져서 극의 전개 과정에서 이 인물이 어떻게 변화해가는지 보여줄 수 있었어요."

    영매 기질을 가진 화평 역의 배우 김동욱과는 드라마 내내 브로맨스로 뜨거운 화제를 모았다. 별다른 멜로적 요소 없이도 극 중 화평과 최윤의 밀도 높은 관계가 충분히 눈길을 끌었다.

    "전혀 예상하지 않았고 의도한 게 아니에요. 의도하고 싶지도 않았고요. (웃음) 당황스럽긴 했는데 그렇게 받아 들여주신 것도 좋은 평가니까 기분은 좋죠. 아마 이 작품 자체에 러브라인이 없어서 그렇게 보였나 싶기도 해요. 기본적으로 현실의 두 사람이 많이 친해서 더 그래 보일 수도 있고요. 그러고 보면 '커피프린스' 때는 브로맨스 남발이었죠."

    김동욱과 11년 만에 조연에서 주연으로 재회한 소감 역시 남달랐다. 세 배우들은 바쁜 촬영 일정에도 불구하고 서로 돈독한 관계를 위해 술 자리를 자주 가졌다고.

    "인생이 참 재미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김)동욱이와 제가 11년 만에 다시 작품에서 만나서 좋은 결과가 나올까 이런 생각은 둘 다 하지 않았거든요. '커피프린스' 당시보다 더 기억이 좋을 정도로 만족스러운 작업이었어요. 동욱이는 원래 연기를 잘하던 애였고 이제 더 발전하고 성숙했죠. 좋은 동료라고 생각했던 사람들이 끊임없이 발전해가는 걸 보는 즐거움이 커요. 동욱이는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둘이 술 마시면서 '커피프린스' 이야기도 했었고 군대 다녀온 이야기나 그 동안 현장 경험에서 느낀 바를 주고 받고 그랬던 거 같아요. 서로 대화를 많이 나눴고 일부러 우리 세 명이 그런 시간을 많이 만들었어요. 서로 단단하게 관계를 쌓고 싶었고 몸이 힘들어도 그렇게 어울리는 게 더 즐겁더라고요.

    OCN 드라마 '손 the guest'에서 구마 사제 최윤 역으로 열연한 배우 김재욱. (사진=매니지먼트 숲 제공) 확대이미지

     

    그는 시청자들에게 다소 낯설 수도 있었던 오컬트물 '손 the guest'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합'이 잘 맞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누구 한 명의 힘이 아니라 배우부터 스태프까지 그야말로 현장에서 모두의 시너지가 좋았다는 이야기다.

    "각자 가진 전문적 분야의 기술이 만나서 공동작업을 하는 거죠. 누구 하나 튀려는 사람 없이 작품에 잘 녹아들었어요. 내가 이 장면과 이 역할로 현장에 어떻게 존재할 것인가 이런 사명감까지 띠고 열심히 하게 되더라고요. 정말 모든 장면들이 하나가 된 느낌으로 5개월 동안 호흡한 건 '커피프린스' 이후로 처음이에요. 주위에서 저를 인간 김재욱으로 많이 만나는 사람들은 제 작품을 잘 안 보는데 이번에는 봤더라고요. 그런 피드백이 오랜만이라서 기분이 좋았어요."

    인기에 힘입어 '시즌 2'가 기획 될 가능성도 있을까. 배우들끼리 각자 역할이 변하길 바라는 지점을 이야기 한 적은 있지만 현재로서는 좀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마지막에 '손이 다시 찾아올 수도 있다'는 대사를 '시즌 2' 계획으로 많이 받아들이시더라고요. 그건 그냥 인간이 가진 악한 감정이 있다면 언제든 악령은 다시 초대될 수 있다는 이야기예요. 문명 사회를 살아가는 인간이 사회적·개인적으로 어떻게 그 에너지를 다스리고 받아 들이느냐에 대한 메시지인 거죠. '시즌 2'는 구체적으로 정해진 건 아무것도 없어요. 만약 다음 시즌이 제작된다면 최윤이 인간으로서 얼마나 발전해서 달라질 것인가 궁금하긴 해요. 그런 상상은 즐겁더라고요. 시즌제로 제작되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있지만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OCN 드라마 '손 the guest'에서 구마 사제 최윤 역으로 열연한 배우 김재욱. (사진=매니지먼트 숲 제공) 확대이미지

     

    이번 작품에서는 시청자들의 추리를 보는 재미도 톡톡했다. 실제로 김재욱은 작품이 방송되고 있는 동안은 피드백에 그렇게 신경을 쓰는 편은 아니다. 그렇지만 '손 the guest'만큼은 예외였다.

    "시청자들이 전혀 예상치 못한 사람을 지목할 때 재미있더라고요. 이런 장르물을 좋아하는 분들이 작품을 즐기는 하나의 방법인 것 같아요. 얼마나 세계를 확장시키고, 전혀 의도하지 않은 부분까지 잡아내서 새롭게 추리를 하는 거죠. 단순히 영상을 즐기는 게 아니라 작품에 몰입까지 해야 재미있어지는 건데 그런 분들이 많아서 행복했어요. 내가 잘 가고 있구나 싶었거든요. 원래는 피드백을 그리 신경 쓰는 스타일은 아니에요. 크게 악평이 없다면 괜찮다고 생각하는 편이고요. 시간이 한참 흐르고 나서는 찾아보는데 작품 하는 중에는 잘 보지 않아요. 컨디션에 따라 상처를 받을 때도 있고 받지 않을 때도 있고 그냥 중간 지점에 있는 것 같아요."

    김재욱이 이번 작품을 통해 '스타덤'에 올랐다고 한다면 그건 아니다. 김재욱은 데뷔 시절부터 지금까지 그저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걸어오다 '손 the guest'를 만났을 뿐이다. 언제나와 같은 배우로서의 소신을 꾸준히 지켰을 때 좋은 결과물이 탄생했다. 그래서 김재욱은 성공과 실패라는 이분법적 평가에 더욱 덤덤하다.

    "성공은 아무도 몰라요. 모든 게 좋아도 시청자들에게는 안 맞을 수도 있죠. 그러다가 10년 뒤에 제대로 평가가 될 수도 있고요. 거기에 너무 매몰되면 피폐해 질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요. 현장에서 배우로 존재하면서 집중해야 되는 게 무엇인지 알고 노력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성공은 제 힘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거든요. 그런 문제에 대해서는 고민하지 않으려고 해요. 내가 준비한 것과 현장에서 다른 결과물이 나오는 게 태반이기 때문에 호흡이 잘 됐을 때는 뿌듯해요. 전체적인 게 잘 맞아 떨어지면 기분이 좋고요. 그렇게 쌓아 나가다 보면 한 편이 완성되는 거죠."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