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엔 참전용사 기리는 '턴 투워드 부산' 11일 개최



국방/외교

    유엔 참전용사 기리는 '턴 투워드 부산' 11일 개최

    오전 11시 정각 부산 전역에 추모 사이렌 후 1분간 묵념

     

    6·25전쟁 때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려고 소중한 생명을 바친 유엔 참전용사들을 기리는 국제추모 행사가 부산에서 열린다.

    국가보훈처는 11월 11일 오전 11시 세계 유일의 유엔묘지가 있는 부산 유엔기념공원에서 '턴 투워드 부산(Turn Toward Busan)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식'을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추모식에는 국내외 6·25참전용사와 유가족, 참전국 주한 외교사절 등 1천여명이 참석한다.

    추모식은 참전국 국기 입장을 시작으로 국민의례와 1분간 묵념, 영상물 상영, 헌화, 추모사, 기념공연 등의 순으로 진행되며 특히 오전 11시 정각 부산시 전역에 추모 사이렌이 울리면 유엔군 전사자를 추모하기 위한 1분간 묵념이 이어진다.

    총 2막으로 구성된 기념공연도 진행된다. 제1막 '기억'(Remembrance)'에서는 경기 연천지역 전투에서 최연소인 17세의 나이로 전사한 도운트(J.P. Daunt) 이병의 사연을 소개한다.

    유엔기념공원에는 도운트 이병의 이름을 딴 '도운트 수로(水路)'도 설치됐다.

    기념공연 제2막 대합창은 뮤지컬배우 소냐와 부산남구소년소녀합창단, 국군 성악병들이 전쟁 고통이 없는 더 나은 세상을 기원하며 'Heal the World'(마이클 잭슨 원곡)를 참가자들과 함께 부른다.

    올해 추모식에는 캐나다의 조지 퓨리 상원의장과 연아 마틴 상원의원 등이 참석한다. 퓨리 상원의장은 참전국을 대표해 추모사를 낭독한다.

    '턴 투워드 부산' 행사는 2007년 캐나다의 6·25 참전용사인 빈센트 커트니 씨가 전사자들이 안장된 부산유엔기념공원을 향해 한국시간으로 매년 11월 11일 오전 11시 동시에 묵념하고 그들의 넋을 추모하자고 제안해 시작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