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원내대표 말기에 목소리 높이는 김성태…왜?



국회/정당

    원내대표 말기에 목소리 높이는 김성태…왜?

    金, 다음달 11일 원내대표 임기 만료
    아동수당 100% 도입‧선거구제 개편 등 드라이브
    당내 일각 내년 3월 당권 출마설…비박계 분화
    태극기 세력과 갈등, 악재로 작용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다음달 11일 원내대표 임기 만료를 앞둔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최근 아동수당 100% 지급과 선거구제 개편 등 주요 현안에서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 7월 드루킹 특검 단식농성으로 인지도를 높인 김 원내대표가 내년 3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권 출마를 노리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비박계로 분류되는 김 원내대표는 지난 2016년 12월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 국정조사특위 위원장을 맡으며 전국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당시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등과 함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이끌어 내며 한때 '서울시장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지만, 대선을 목전에 일주일여 앞두고 바른정당을 탈당, 한국당으로 복귀하면서 침체기를 겪었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해 12월 원내대표 선거에서 극적 승리를 거두면서 재기의 기회를 잡았다. 문재인 정권과 맞서는 제1야당의 원내 수장으로서 '장외 투쟁' 등을 이끄는 동시에 본격 '자기정치'를 펼치기 시작한 셈이다.

    특히 지난 7월 김 원내대표 홀로 장외 단식투쟁으로 관철한 '드루킹 특검'이 김무성 전 대표의 그늘에서 벗어나 '홀로서기'를 시작한 계기가 됐다는 분석이다.

    최근에는 원내대표 임기 만료를 불과 한 달여 앞두고 아동수당 확대와 선거구제 개편 등 굵직한 현안에 본격 목소리를 내는 모습이다. 통상 원내대표들이 임기 말에 차기 지도부를 의식해 몸을 낮췄던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이라는 분석이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2일 기자간담회에서 만 5세까지 월 10만원씩 지급되고 있는 현행 아동수당을 초등학교 6학년‧월 30만원으로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사실상 한국당 복지정책 기조인 '선별복지' 입장을 포기하고 '보편복지'로 선회한 셈이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논의 중인 선거구제 개편 협상에서도 한국당 의원들은 '중대선거구제'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소선거구제' 유지를 고수하는 당내 의견과 배치되는 대목이다.

    주요 현안에서 한국당의 급격한 변화 이면에는 김 원내대표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는 게 중론이다. 당이 우(右)편향 움직임을 경계하며 실용주의‧서민 사회개혁정당을 주장해 온 만큼 정책적 측면에서도 중도 확장을 위한 포석을 깔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바탕으로 당권에 도전할 경우, 총선을 앞두고 보수대통합이 절실한 보수층 지지자들이 확장성이 큰 후보에게 표를 몰아줄 가능성이 높아 승산이 있다는 계산이다.

    그러나 당 안팎의 상황을 고려하면 현실적으로 당선 가능성이 크지 않다 전망도 나온다.

    먼저, 다음달 원내대표 선거와 내년 3월 전대를 앞두고 비박계 내 균열 양상이 커지고 있는 양상이다. 비박계 강석호 의원이 원내대표 경선 준비 과정에서 친박계 이장우 의원에게 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를 제안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박계 좌장인 김 전 대표와 관계가 소원해진 것으로 전해졌다. 비박계 내에서 원내대표 후보군으로 강 의원과 더불어 김학용, 김영우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사진=윤창원 기자)

     

    전원책 조강특위 위원 등이 김 전 대표에게 당권 불출마 압박을 넣고 있지만, 김 전 대표는 여전히 전대 출마를 고심 중인 것으로 보인다. 계파 내 후보 단일화가 선행돼야 본선에서 당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출마를 위해 내부 지지가 우선이라는 분석이다.

    한 비박계 의원은 8일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김 원내대표의 당권 출마설은 오래 전부터 나온 이야기"라며 "그런데 의정경험이나 역량 등을 볼 때 당 대표로는 아직은 부족하다는 게 대다수 의견"이라고 말했다.

    한 초선의원도 "김 원내대표가 대여 관계에서 '투쟁'의 역할은 일정 부분 잘 이행한 것 같다"면서도 "원내대표와 당 대표는 역할과 무게가 다르다는 점에서 전당대회는 또 다른 문제"라고 설명했다.

    최근 한국당에 대거 입당하고 있는 '태극기 세력'과 김 원내대표가 불편한 관계라는 점도 악재로 작용한다. 태극기 세력이 3개월 간 당비(매월 1000원) 납부로 책임당원 지위를 획득할 경우, 전당대회에서 공식 투표권을 보유하게 된다.

    앞서 지난 7일 지만원 씨를 비롯한 일부 '태극기 세력' 200여명은 강서구 방화동 소재 김 원내대표 지역구 사무실 앞에서 '좌파정권에 부역하는 김성태 규탄집회'를 열었다. 지씨는 자신이 한국당의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추천 위원에서 배제된 게 김 원내대표 탓이라며 "북한의 침략사실을 감춰주는 김성태는 반역자"라며 "할 일이 없어서 민주당 부역질을 한다"라고 비난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 및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한국당은 어떤 경우든 정체성 혼란을 막아야 하고, 중심을 잃어선 안 된다"며 ""상식에 반하는, 납득되지 않는 보수 목소리가 국민들에게 비춰지면 되레 문재인 정권을 견제하고 비판할 수 있는 동력을 잃게 된다"고 '태극기 세력'을 겨냥했다.

    태극기 세력이 자신을 공격한 것을 '비상식' 프레임으로 치환해 적극 방어하면서, 당의 우(右)클릭을 사전 견제하겠다는 발언으로 읽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