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한방직 부지 개발' 첩첩산중, 전북도-업체간 극심한 온도차



전북

    '대한방직 부지 개발' 첩첩산중, 전북도-업체간 극심한 온도차

    (주) 자광 "적극 행정 기대, 타워 복합시설 내년 중반기 동시 사업착수"
    전북도 "사전 행정 절차 진행에 최소 4~5년 소요, 내년 착공은 넌센스"

     

    전북 최고의 노른자위 땅인 대한방직 부지를 매입한 (주) 자광이 2019년 중반기에 타워복합시설을 동시에 착공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내놨지만 전라북도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며 고개를 흔들고 있어 극심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잔금을 모두 납부하고 전주 대한방직 부지를 취득한 (주) 자광 전은수 대표는 22일 전주시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내년 중반기에 143층 익스트림 타워를 포함한 컨벤션, 호텔, 쇼핑몰, 아파트, 공원 등 복합시설을 동시에 착공해 2023 새만금 세계 잼버리 대회 이전에 준공함으로써 지역경제에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러나 이같은 외지 기업 대표가 밝힌 지역경제 공헌 방침을 누구보다 반겨야 할 전라북도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하다.

    실제로 (주) 자광은 지난 15일 대한방직 부지내에 위치한 전라북도 소유의 구거부지 6,228제곱미터에 대해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위한 사전협의를 제안하는 공문을 전라북도에 접수했다.

    이에 대해 전라북도는 "공문에 구체적인 내용이나 사용목적 등이 적시돼 있지 않은 채 단순히 사전 협의에 착수하자고 돼 있는데, 현 단계에서는 협의 자체가 어렵고 규정된 행정절차를 거친 뒤 다뤄져야 할 사안"이라며 지난 24일 사실상 신청서를 반려했다.

    전라북도 관계자는 "우선 1차로 전주시 자체에서 지구단위 계획 수립과 도시계획 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기본계획을 확정한 뒤 전라북도에 기본계획 승인신청을 하고 이후 전라북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도시계획심의 과정에는 교통영향평가를 비롯해 지역특성과 계획 방향, 생활권 설정, 인구배분 등 10개 항목이 포함돼 있어 사업추진 가부를 가름짓는 절차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어 2차로 개발사업자가 전주시로부터 현재 '공업용지'로 지정돼 있는 부분에 대해 '상업용지'로 도시관리계획 변경, 즉 용도 변경을 받아낸 뒤 그 이후에야 전라북도 소유 구거부지 매각 등에 관한 사전협의가 가능하다는 것.

    전라북도는 이런 일련의 행정절차가 진행되기까지는 최소 4~5년 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주)자광이 내년 중반기 타워복합시설 착공 운운하는데 대해 고개를 흔드는 이유다.

    한편 (주)자광은 11월 중으로 전주시에 지구단위계획 입안 제안서를 접수하는 등 소유권 이전에 따른 후속조치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주)자광 전은수 대표는 지난 22일 기자회견에서 "용도 변경에 따른 개발이익금은 전주시에 환원하고 개발이익환수의 구체적인 절차, 방법, 시기 등에 대해 전주시와 투명하고 공개적인 협의를 하겠다"며 전주시와 전라북도의 적극행정을 당부한 바 있다.

    그러나 당장 내년 중반기 사업착공부터 2023 세계 잼버리 대회 이전에 복합시설을 완공하겠다는 자광의 로드맵에 대해 전라북도의 반응은 '넌센스'로 요약되고 있어, 대한방직 부지 개발을 둘러 싼 업체와 전라북도간 시각차는 430미터의 익스트림 타워 높이만큼이나 크게 벌어져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