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남교육청, 안중근 의거 109주년 기념 남북 공동행사 참석



광주

    전남교육청, 안중근 의거 109주년 기념 남북 공동행사 참석

    학생·교직원 등 22명, 25일부터 사흘간 중국 하얼빈 방문
    "청소년 역사의식 고취, 통일희망 열차 북한경유 여건 조성 기대"

    전남교육청, 안중근 의거 109주년 기념 남북 공동행사 참석 (사진=전남교육청 제공)

     

    전라남도교육청은 지난 25일부터 사흘간 중국 하얼빈에서 안중근 의사 109주년 남북 공동 기념행사를 가졌다.
     
    안중근 의사가 조선 침략의 원흉인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현장이었던 중국 헤이룽장(黑龍江)성 하얼빈(哈爾濱)시 일대에서 열린 이 기념행사는 도교육청을 비롯해 안중근 의사 기념사업회, 북한의 조선종교인협의회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안중근 의사 기념사업회와 전남교육청이 올해 공동으로 개최한 행사에는 김영중 도교육청 정책기획관을 비롯해 도내 고등학교에서 모집한 13명의 학생과 지도교원 22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안 의사 의거일인 10월 26일, 하얼빈 금곡호텔에 마련된 행사장에서 남북 공동으로 기념식을 갖고 안 의사의 희생정신과 동양 평화사상을 기리며, 그 숭고한 정신을 남과 북의 평화통일로 계승할 것을 다짐했다.

    이어 109년 전 거사가 일어났던 하얼빈역 안중근의사기념관을 방문한 후, 하얼빈 외곽에 있는 일본군의 비밀 생체실험 장소였던 731부대 등을 돌아보며 그날의 역사를 되새겼다.

    전남의 학생들은 저녁에 행사장에 모여 서울에서 함께 온 안중근 청소년 오케스트라와 합동으로 기념공연을 가졌다.

    기념공연은 '독립군가', '아리랑' 등의 연주곡 협연에 이어,  '장부가'  낭송 등으로 다채롭게 진행됐다.

    특히 13명 학생 전원이 참여해 제작한 창작극('그가 걸었던 길, 우리가 걸어갈 길')
    은 안중근 의거에서부터 법정 재판, 그리고 최후 진술에 이르는 안 의사의 애국적인 삶과 정신을 단막극과 플래시몹 형태로 표현해 참석자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다.

    참석자들은 학생들과 한반도기를 함께 흔들며 '신 독립군가'를 부르며 하나된 장면을 연출했다.

    한편, 행사 첫날인 25일 전남의 고등학생들이 중심이 된 청소년 학술회의가 열렸다.

    도교육청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공동행사는 그동안 안중근 의사기념사업회와 협의를 통해 성사된 것으로, 사전에 통일부로부터 북한주민접촉 승인을 얻어 이뤄졌다.

    도교육청은 앞으로 통일희망 열차의 북한경유 및 황해도 신천군에 있는 안중근 생가 방문 성사를 위해 사안별로 안중근 의사기념사업회, 통일부 등과 긴밀한 협의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