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유총 "사립유치원 휴원‧폐원은 원장 결정" 선긋기



교육

    한유총 "사립유치원 휴원‧폐원은 원장 결정" 선긋기

    "오늘부터 기조 바꿔 겸허히…국민과 학부모들껜 죄송"
    "설립자 지위는 보장해달라" 기존 입장 거듭 반복

    24일 기자회견에서 한유총 이덕선 비대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명지 기자)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당국의 '유치원 비리 근절 대책' 발표를 하루 앞두고 "집단 휴원은 원장 개인의 결정"이라며 선을 그었다.

    한유총은 24일 '사립유치원 기본입장 및 자정 노력 계획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9일부터 부산지회 사립유치원들이 집단 휴업에 돌입한다고 알려진 데 대해 이 같이 밝혔다.

    이덕선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가 이에 대해 결정한 부분은 전혀 없다"며 "휴원이나 폐원은 현실적으로 아이들과 학부모들이 연관돼있어 섣불리 얘기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25일 당‧정‧청의 대책 발표에 따라 오후 2시쯤 입장문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사립유치원 설립자들의 지위를 보장해줄 수 있는 유아교육법과 재무회계규칙이 필요하다는 기존의 주장을 거듭 반복했다.

    한유총 박세규 고문변호사는 "개인이 운영하는 사립유치원은 다른 사립학교와 달리 국가가 운영을 전적으로 지원해주지 않는다"며 "사유재산을 공공목적을 위해 제공한 것이지 출연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교비 계좌와 개인 계좌가 혼용되는 상황에서 '지출'에만 중심을 맞춘 감사 때문에 이 같은 사태가 벌어졌다는 주장이다.

    또, 학부모가 사립유치원에 20만 원가량 더 많은 유아 학비를 내야 하는 실정을 고려하면, 국공립유치원과 동일한 온라인입학관리시스템 '처음학교로'를 사용하는 건 평등하지 않다고 밝혔다.

    한유총은 이날 '반성'의 기조를 강조하기도 했다.

    이 위원장은 "교육부의 감사 리스트가 비리 리스트로 둔갑하는 과정에서 급히 의견을 제시하다 보니 공격적으로 나간 게 사실이지만, 오늘부턴 기조를 바꿔 겸허히 고쳐 나가려 한다"며 "자체적인 청렴도 향상 계획을 통해 비리를 척결하고 관련 문화도 정착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비리 집단으로 매도돼 교육에만 집중할 수 없게 된 현실에 너무나 참담하다"며 학부모와 국민을 향해서도 수차례 "죄송하다"고 반복해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