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국제사회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뜻을 같이해"



대통령실

    문 대통령 "국제사회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뜻을 같이해"

    "많은 나라들이 정상회담 요청, 일정 한계로 모두 수용 못해"
    "당사자인 우리의 역할과 책무 더욱 무거워져"
    "국민들께서도 마음 하나로 모아달라" 한미공조 균열 우려 경계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해외순방 때마다 우리나라의 위상이 매우 높아졌다는 실감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더 많은 나라들이 방문 또는 정상회담을 요청해왔지만 일정의 한계 때문에 모두 수용하기가 어려웠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그러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프랑스와 영국을 비롯한 주요국들을 방문하거나 개별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 발전 방안 뿐만 아니라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폭넓은 지지를 확보 할 수 있었다"며 "특히 바티칸과 교황께서는 평양 방문 의사를 직접 표명하시는 등 최대한 지지를 보여주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아셈 정상회의 주최 측인 EU는 갈라 만찬 특별 공연의 주인공을 우리나라 임동혁 피아니스트로 선정해 우리에 대한 특별한 배려를 보여줬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은 최근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구축 과정에 유럽과 아시아는 물론 전세계의 관심과 지지가 높다는 점을 환기시키는 동시에, 대북 제재 완화 등 완전한 비핵화를 촉진할 수 있는 우리 정부의 중재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처럼 국제사회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뜻을 같이 하고 있는 만큼 당사자인 우리의 역할과 책무가 더욱 무겁게 다가온다"며 "이번 기회에 한반도에서 핵위협을 완전히 없애고 완전한 평화를 구축할 수 있도록 국민들께서도 마음을 하나로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미국에 앞서 대북 제재 완화를 선제적으로 언급하면서 야당을 중심으로 한미 공조 균열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데 대한 경계감을 표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