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26일 남북장성급회담…군사공동위 구성 등 논의



국방/외교

    26일 남북장성급회담…군사공동위 구성 등 논의

    오늘은 남·북·유엔사 3자협의체 판문점서 개최…JSA 비무장화 논의

    지난 7월 31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제9차 남북 장성급 회담 (사진=사진공동취재단/자료사진)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 이행을 위한 남북장성급군사회담이 오는 26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열린다.

    국방부는 22일 "우리측이 전통문을 통해 '남북장성급군사회담' 개최를 제의하였고, 북측이 이에 호응함에 따라 장성급회담이 열리게 됐다"고 밝혔다.

    우리측에서는 수석대표인 국방부 대북정책관 김도균 소장 등 총 5명이, 북측은 단장인 안익산 중장(우리측 소장급) 등 5명이 각각 대표로 참가할 예정이다.

    이번 회담에서는 '9·19 군사합의' 이행 관련 중간 평가 및 향후 추진 일정 등을 우선 협의하고 남북군사공동위원회 구성·운영 방안 및 한강(임진강) 하구 공동조사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 할 예정이라고 국방부는 전했다.

    앞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를 위한 세부 조치를 협의하는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 제2차 회의가 이날 오전 10시 판문점 남측지역 자유의 집에서 개최된다.

    국방부는 "이번 회의에선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지뢰제거 작업 현황을 확인·평가하고, 화기 및 초소 철수 일정과 경계근무 인원 조정 방안, 향후 공동검증 추진계획 등에 대한 실무적 문제를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 제1차 회의는 지난 16일 판문점 남측지역 자유의 집에서 개최됐다.

    당시 회의에서 각 측은 이달 1일부터 진행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에서의 지뢰제거 작업 추진 사항을 점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