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CVID 때문에 공동성명 무산'…靑, 일본 언론보도 사실 아냐"



대통령실

    'CVID 때문에 공동성명 무산'…靑, 일본 언론보도 사실 아냐"

    "타 정상과의 공동성명에 포함된 내용, 뺄 필요 없어"
    "이란·우크라이나 사태 등 美-러 반하는 내용 때문에 무산"

    (사진=청와대 제공/자료사진)

     

    청와대가 한-유럽연합(EU) 공동성명 채택이 CVID와 대북 제재 등을 둘러싼 온도차로 보류됐다는 일본 요미우리신문 보도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21일 기자들과 만나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 표현을 놓고 무산됐다는 보도는 명백한 오보"라며 "다른 정상과의 공동성명에 포함된 내용을 뺄 필요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순방기간 만난 유럽 정상과의 정상회담 공동발표문이나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의 의장성명에도 CVID를 촉구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는데 EU 공동성명에서만 북한의 CVID를 가지고 갈등을 빚을 이유가 없다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한-EU 공동성명 채택이 무산된 것은 이란 핵협정과 우크라이나 사태 등에서 EU가 미국과 러시아 입장에 반하는 내용을 삽입하자고 강력히 주장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또다른 청와대 관계자도 "요미우리 신문이 쓴 CVID는 오보다. CVID문제가 아닌 제3국과 관련된 외교적 의제 때문에 공동성명이 채택되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날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EU 소식통을 인용해 '공동성명 초안에는 CVID와 안보리 결의 이행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이 명시돼 있었지만, 한국 측이 남북관계 등을 이유로 해당 성명에 난색을 표해 끝내 절충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취지로 보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