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의혹, 지난주 셀프 신체검증·국감 거치며 '변곡점'



사회 일반

    이재명 의혹, 지난주 셀프 신체검증·국감 거치며 '변곡점'

    '여배우 스캔들·친형 강제입원·혜경궁 김씨'…스모킹 건 확보가 '관건'
    선거사범 공소시효 12월 13일 기소여부 여전히 '미정'

    지난 16일 오후 경기도 수원 아주대병원에서 셀프 신체검증을 마치고 나오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둘러싼 '여배우 스캔들', '친형 정신병원 강제 입원', '혜경궁 김씨' 등의 의혹이 지난주 셀프 신체검증과 국정감사를 거치며 한풀 꺾이는 양상을 띠고 있다.

    지난 6·13 지방선거 기간 시작된 이 지사에 대한 의혹과 관련, 경찰의 수사가 4개 월 넘게 지속됐지만 여전히 기소여부가 불투명해 12월 13일 선거사범에 대한 공소시효 만료까지 실체적 진실을 밝힐 스모킹 건을 확보하지 못하면 자칫 찻잔 속의 태풍이 될 가능성이 높다.

    21일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에 따르면 경기 분당경찰서는 지난 6월 바른미래당 김영환 전 의원 등이 고발한 김부선씨와의 '여배우 스캔들', 고(故) 이재선씨를 대상으로 한 '친형 정신병원 강제 입원'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

    또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이 지사의 부인 김혜경씨 것으로 의심받고 있는 '혜경궁 김씨(@08__hkkim)' 트위터 계정주를 찾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010년 11월 중순 처음 세상에 알려진 '여배우 스캔들' 사건은 그동안 끊임없이 제기된 각종 의혹으로 논란이 증폭됐다.

    특히 지난 4일 "이 지사의 은밀한 부위에 까만 큰 점이 있다"는 김부선씨와 공지영 작가의 녹취록이 SNS에 퍼지면서 8년이나 지속된 의혹에 실체적 진실이 규명될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이 지사가 지난 16일 오후 수원 아주대병원에서 셀프 신체검증을 받았고, 의료진도 "은밀한 부위에 동그란 점은 보이지 않은 것은 물론 레이저, 수술 봉합, 절제 등의 흔적이 없다"고 확인 해주면서 김부선씨 측이 또 다른 결정적 증거나 증언을 제시해야 될 처지에 내몰렸다.

    '친형 정신병원 강제 입원' 의혹도 지난 7월 분당보건소 등 4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지난 12일 이 지사의 신체와 자택 등도 경찰이 압수수색했지만 현재까지도 기소여부가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이에 대해 허경렬 경기남부지방청장은 지난주 19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회의 국정감사에서 "이 지사의 휴대전화를 비롯해 압수한 수만 건의 서류를 분석하고 있다. 선거사범에 대한 공소시한 만료까지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라는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다.

    '혜경궁 김씨' 사건도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지난 14일 이 지사 팬카페 운영자가 이 지사의 전 운전기사 A씨를 문제가 된 계정(@08__hkkim)의 주인으로 지목했지만, A씨는 지난 16일 경찰 조사에서 연관성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 계정의 주인이라는 일각의 의심을 받아온 이 지사의 부인 김혜경씨를 소환조사하기로 하고 법률대리인과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국민소송단 법률대리인 이정렬 변호사는 지난 6월 '혜경궁 김씨' 계정과 관련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김혜씨를 경찰에 고발했다.

    이 변호사는 고발장에서 계정 정보에 나타나는 휴대전화 끝 번호 두 자리와 이메일 주소 등을 토대로 볼 때 해당 계정주는 김혜경씨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주장했다.

    경찰이 계정 주인을 밝힌다고 하더라도 처벌할 수 있을지는 또 다른 문제이다.

    이 계정 주인은 선거를 앞둔 지난 4월 당시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경기지사 예비후보를 향해 "자한당과 손잡은 전해철은 어떻고요? 전해철 때문에 경기 선거판이 아주 똥물이 됐는데. 이래놓고 경선 떨어지면 태연하게 여의도 갈 거면서"라는 글을 올렸다.

    또 "노무현시체 뺏기지 않으려는 눈물…가상합니다", "걱정 마 이재명 지지율이 절대 문어벙이한테는 안 갈 테니" 등의 글을 남기기도 했다.

    그러나 법조계에서는 이 정도의 글을 올린 것을 법적으로 처벌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상태다.

    이 같은 수사 상황은 이번 국감에서도 일정부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당초 경기도와 경기남·북지방경찰청 국감이 이 지사에 대한 청문회를 방불케 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 보니 각종의혹에 대한 질타는 소수였고, 이마저도 진실공방보다 처신문제에 쏠렸고 공세 수위도 낮았다.
    지난 19일 오후 경기남·북지방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19일 오전부터 열린 경기도 국감에서 야당 의원들은 초반 "녹취록을 틀겠다", "지사 본인이 관련된 제소현황을 제출하라"고 엄포를 놓았다.

    하지만 질의 시간 때는 이 지사의 의혹과 관련된 추궁보다는 지사의 해명에 많은 시간이 할애되기도 했다.

    특히 녹취록 공표를 시사했던 대한애국당 조원진(대구달서병)의원은 "알아서 잘 풀었으면 한다"며 "녹취록을 안 트는 것도(그런 이유다). 이 지사 상황 이해한다. 믿었던 사람도 등에 칼을 꼽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생각난다"고 위로하기도 했다.

    이어 경기남·북지방경찰청 국감에서도 여야 소수 의원들이 경찰의 신속한 수사 촉구했으나 이 지사 의혹을 둘러싼 공방은 벌어지지 않았다.

    김용 경기도 대변인은 이에 대해 "선거 때마다 나왔던 단골 소재를 가지고 현직 지사의 자택을 기습적으로 압수수색한 것은 과잉 수사"라며 "각종 의혹과 관련해 이 지사의 수치심과 모멸감이 상당히 크다. 빨리 마무리 하겠다는 것이 속내"라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