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더 이스트라이트 이석철 "피멍날 정도로 맞아…지금도 두렵습니다"(종합)



가요

    더 이스트라이트 이석철 "피멍날 정도로 맞아…지금도 두렵습니다"(종합)

    "소속사 프로듀서가 상습적으로 폭행"
    "김창환 회장, 폭행 사실 알고도 방관"
    "K팝 시장에 인권유린 사라져야" 눈물 호소

    이석철

     

    밴드 더 이스트라이트 리더이자 드러머인 이석철(18)이 기자회견을 열고 "소속사 미디어라인 엔터테인먼트 프로듀서에게 상습적으로 폭언과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며 법적 대응 의사를 밝혔다.

    19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변호사회관에서 취재진과 만난 이석철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미디어라인 문영일 프로듀서에게 야구 방망이와 철제 마이크 등으로 엎드려뻗쳐를 한 채 상습적으로 맞았다. '부모님께 알리면 죽여버리겠다'는 협박도 수차례 받았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멤버이자 친동생인 이승현 군은 5층 스튜디오에서 감금을 당한 상태에서 허벅지와 엉덩이를 맞아 피멍이 들었던 사실이 있고, 또 다른 멤버 이은성 군도 몽둥이로 머리를 맞아 피를 흘렸던 적이 있다"고 밝혔다.

    이석철은 "김창환 회장은 폭행 현장을 지켜보고서도 '살살하라'며 방관했다. 이정현 대표는 상처를 치료해주지 않고 방송 출연을 시켰던 사실이 있다"며 "현재 동생 이승현 군은 폭력과 협박으로 인한 트라우마로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다"고 말하며 눈물을 흘렸다.

    이어 "또 다른 멤버는 '죽인다'는 휴대전화 메시지를 받고 지금도 힘들어하고 있다. 문영일 프로듀서가 제 목에 기타 케이블을 둘둘 감고 잡아당겨서 피와 상처가 난 사실도 있다"고 했다.

    더 이스트라이트

     

    그동안 피해 사실을 밝히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선 "회사 측의 협박에 겁이났고, 어렸을 때부터 간직해온 꿈이 망가질까봐 두려웠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소속사 선배 가수인 클론(강원래, 구준엽)에게도 피해 사실을 알리지 않은 이유 역시 "두렵고 무서웠기 때문"이라며 "클론 삼촌들은 회사에 항상 있지 않아 스케줄이 있을 때만 만날 수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멤버들 모두 너무 슬프고 신고하고 싶었지만 속에 담아둘 수밖에 없었다. 부모님이 피멍을 보셨음에도 사실을 말씀드리지 못했다"며 "지금도 많이 무섭고 두렵다"며 울먹였다.

    이석철은 "팀의 리더이자 K팝 가수로서 사랑하는 멤버들이 받은 상처를 더 이상 방관할 수 없었다. 또, K팝 시장과 우리나라에 아동학대와 인권유린이 사라졌으면 하는 마음에서 기자회견을 열게 됐다"고 밝혔다.

    끝으로 "팬 여러분께 항상 좋은 음악 들려드린다는 약속을 드렸다. 이런 일이 터진 것에 대해 너무 죄송스럽고 이 사실을 일찍 알리지 못해 죄송스럽다"며 "이 일로 법적으로 조사를 받게 되면 솔직하게 다 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석철의 법률대리인 정지석 변호사도 참석했다. 정 변호사는 "현재 형사 고소를 준비 중인 멤버는 이석철과 이승현 군 두 명이다. 회사 측의 회유가 있을 것을 우려해 아직 다른 멤버들과는 상의하지 않았는데, 추후 동참 의사를 밝히면 함께 법적 대응에 나설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창환 회장이 이석철과 두 차례 총 6시간에 걸쳐 회유와 협박을 한 발언 내용이 녹취되어 있으며 조만간 그 내용 일부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했다. 아울러 멤버 이승현은 현재 팀에서 퇴출된 상태이며 이석철은 밴드 활동을 중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사건은 언론 보도를 통해 먼저 알려졌다. 18일 한 매체는 밴드 측근의 말을 빌려 더 이스트라이트 멤버들이 데뷔 전인 2015년부터 미디어라인 총괄 프로듀서이자 회장인 김창환에게 지속적인 폭언을 들었고, 미디어라인 소속 프로듀서 A씨로부터는 폭행을 당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김창환 총괄 프로듀서가 A씨가 멤버들을 폭행한 사실을 알고도 방관했다고 전했다.

    이에 미디어라인은 공식입장문을 내고 프로듀서 A씨가 더 이스트라이트 멤버들을 폭행했다는 의혹에 대해 인정하며 사과의 뜻을 밝혔다. 다만, 유명 작곡가이기도 한 김창환 총괄 프로듀서가 멤버들에게 폭언을 가하고 폭행을 방조했다는 의혹은 부인했다.

    미디어라인 김창환 회장(자료사진/이한형 기자)

     

    해당 입장문에서 미디어라인은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난 것에 대해 사과 말씀 드린다. 1년 4개월 전 더 이스트라이트 담당 프로듀서가 멤버들을 지도 및 교육하는 과정에서 폭행을 가했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인지했고, 이후 멤버들의 부모님들과 대화를 통해 원만히 해결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 드렸다"고 밝혔다.

    이어 "그 후로 재발은 없었고 더 이스트라이트는 꾸준히 활동을 이어왔으나, 일부 멤버와 감정의 골이 깊어져 지난 일이 불거지는 지금 상황을 맞게 되었다"며 "현재 해당 프로듀서는 본인의 잘못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회사에 사의를 표명하여 수리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김창환 총괄 프로듀서는 지난 4년이 넘는 시간 동안 더 이스트라이트 멤버들을 애정을 가지고 부모의 마음으로 가르치거나 훈계한 적은 있어도, 폭행을 사주하거나 방조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허나 지난 시절 조금 더 세심하게 멤버들을 헤아리지 못한 점에 대해 마음 아프게 생각하고 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더 이스트라이트의 앞으로의 활동과 피해 멤버에 대하여 최선의 해결 방안을 찾도록 하겠다. 다시 한 번 사과 말씀 드린다"고 사과했다.

    더 이스트라이트는 2016년 11월 '홀라'(Holla)로 데뷔할 당시 '평균 연령 16세 영재 밴드'로 주목 받은 밴드다. 이 팀에는 이석철, 김준욱, 이은성, 정사강, 이승현, 이우진 등 여섯 명의 멤버가 속해있다.

    미디어라인 김창환 회장은 '가요계 미다스 손'으로 불리는 작곡가 겸 음반 제작자로, 1990년대 김건모, 박미경, 클론 등을 배출했다.

    한편 이석철의 기자회견이 끝난 이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폭행을 가한 이들을 처벌해달라는 글이 게재돼 청원이 진행 중이다.

    다음은 이석철이 기자회견에서 공개한 폭행 사건 주요 경과 일지.

    1. 2015년 3월 중순 미디어라인 구 지하연습실
    A(문영일 프로듀서 지칭)가 이유없이 화를 내면서 CCTV를 돌려놓고 커텐으로 유리창을 가리고 엎드려뻗쳐를 시킨 뒤 야구방망이로 엉덩이를 20여대씩 때림.

    2. 2015년 3월 중순 미디어라인 5층 스튜디오
    김창환이 전자담배를 선물받았다면서 당시 중학생인 이승현이 싫다고 하는데도 계속 강요해 이승현이 어쩔 수없이 전자담배를 입에 물고 '훅' 불자 "담배는 부는 게 아니라 빨아야지"라며 뒷머리를 손바닥으로 때림.

    3. 2015년 6월 말 오후 1시쯤 미디어라인 구 지하연습실
    A가 안마의지가 찢어졌다는 이유로 범인을 색출한다면서 바닥에 엎드려뻗쳐를 시켜놓고 쇠마이크대로 엉덩이 20여대씩 때림.

    4. 2015년 10월 밤 8~9시쯤 미디어라인 5층 옥상
    멤버 이은성이 지각을 하자 A가 형들이 모범을 보여야 한다면서 엎드려뻗쳐를 시킨 뒤 옥상에 있는 철제 봉걸레 자루로 엉덩이를 10여대씩 때림.

    5. 2016년 8월 저녁 7시쯤 미디어라인 5층 녹음실
    데뷔곡 '홀라'를 연습할 때 A가 이석철 목에 기타 줄을 칭칭 감은 뒤 드럼이 틀릴 때맏 줄을 잡아당겨 목을 수십 차례 조름.(새벽 3시까지 이러한 상태로 연습)

    6. 2016년 8월부터 11월 사이 미디어라인 5층 녹음실
    데뷔곡 '홀라'를 연습할 때 연주를 잘 못한다는 이유로 김창환이 A에게 "이 XX들 대가리를 빵구를 내서라도 만들어 놔라"라고 폭행 및 상해를 교사.

    7. 2016년 11월 중순 미디어라인 옥상
    이승현이 자기 인스타그램을 팔로워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A가 이승현에게 "개XX 죽여버린다"라고 욕설을 하고, 엎드려뻗쳐를 시킨 뒤 야구 방망이로 엉덩이 20대 때림.

    8. 2016년 11월 20일 저녁 시간 미디어라인 구 지하연습실
    이승현이 김창환 회장에게 버릇없이 굴었다는 이유로 A가 이승현에게 "개XX 죽여버린다"라고 욕설을 하고 엎드려뻗쳐를 시킨 뒤 야구 방망이로 엉덩이 20대 때림.

    9. 2017년 1월 21일 오후 1시 미디어라인 구 지하연습실
    이승현이 A가 지시한 대로 페이스북 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알루미늄 배트로 엉덩이 30대 때림.

    10. 2017년 6월 13일 오후 8시부터 자정 사이 미디어라인 5층 스튜디오
    이승현이 축구를 했다는 이유로 A가 이승현을 5층 스튜디오에 가두어놓고 몽둥이로 머리와 엉덩이를 수차례 때리고 팔을 부러뜨린다면서 몽둥이로 때리고 목을 조르고 머리를 발로 걷어차는 등 감금 및 폭행, 상태(전치 20일 상해진단). 이때 멤버 전원이 아래 층에서 이승현의 비명소리를 들으며 공포에 질려 있었고 김창환은 이승현이 이와 같이 폭행을 당하고 머리채가 잡혀있는 것을 목격하고도 "살살 해라"라고 폭행을 묵인, 방조. 또한 이승현의 머리, 엉덩이에 심한 상처가 발생했음에도 치료도 해주지 않고 방치.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