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터뷰] ‘사형제 폐지’ 이은미 "왜 굳이 나섰냐고요?”



사회 일반

    [인터뷰] ‘사형제 폐지’ 이은미 "왜 굳이 나섰냐고요?”

    '사형제 폐지' 인권위 명예대사 위촉
    아픈 현대사...억울한 희생자 없어야
    피해자 가족 생각하면 마음 무너져
    사형제 대신 충분한 죗값 조치 있어야
    범죄 피해자 위로할 제도·대책도 필요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은미 (가수)

     

    스튜디오가 환해졌습니다. 유튜브 라이브 방송 보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제가 앞에서 소개해 드린 대로 바로 그 분. '애인 있어요, 녹턴, 헤어지는 중입니다.' 주옥 같은 노래들을 열정적으로 불러온 맨발의 디바, 가수 이은미 씨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이은미> 안녕하세요.

    ◇ 김현정> 사실은 저희가 가수나 영화배우나 인터뷰 많이 합니다마는 아침 시간을 굉장히 불편해하세요. 밤에 활동들을 많이 하시니까, 예술가들은.

    ◆ 이은미> 특히 노래를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저녁 무대에서 노래를 하니까요.

    ◇ 김현정> 그렇죠. 그런데 어떻게 전화 인터뷰도 불편해들 하시는데 스튜디오에 직접 나오셨어요.

    ◆ 이은미> 너무 중요한 문제이기도 하고요. 직접 뵙고 말씀드리는 것이 좋겠다 싶어서요.

    ◇ 김현정> 사실은 이은미 씨가 지금 전국 순회 콘서트 중이신데, 전국 순회 콘서트 중인 와중에도 스튜디오로, 고맙습니다.

    ◆ 이은미> 감사합니다. 불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김현정> 지금... 신발은 신고 오셨죠? (웃음)

    ◆ 이은미> (웃음) 네.

    ◇ 김현정> 요즘도 노래할 때는 맨발로 하세요?

    ◆ 이은미> 네. 워낙 관성처럼 그렇게 되는 것 같아요. 자연스럽게 그냥 무대에 오르기 전의 마지막 준비, 기도. 이런 느낌이랄까요, 제게는.

    ◇ 김현정> 신발 벗으면 어떤 느낌이에요?

     

    ◆ 이은미> 훨씬 더 자유로워지고요. 제 영혼이 무대에 일체화되는 듯한 기분이어서 그래서 그냥 마지막 주문처럼 그렇게 되곤 합니다.

    ◇ 김현정> 바로 이런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 가수 이은미 씨인데요. 사실 오늘 노래 얘기를 하러 오신 건 아니에요. 조금 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민감한 주제입니다. 어떻게 보면 굉장히 사회적으로 뜨거운 이슈의 한복판으로 뛰어드셨어요. 그 얘기를 하러 오신 건데 얼마 전에 국가인권위원회 명예 대사로 위촉이 되셨는데 그게 다름 아닌 사형 제도 폐지 명예 대사, 맞습니까?

    ◆ 이은미> 네, 맞습니다.

    ◇ 김현정> '나는 이은미 씨는 정말 좋아하는데 사형제 폐지는 반대야.' 이런 분도 계실 수 있거든요.

    ◆ 이은미> 그럼요. 지금까지는 대부분의 분들이 사형제 폐지를 반대하시는 분들이 더 많이 있으시죠.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찬반이 뜨거운 걸 아실 텐데, 충분히.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사형제 폐지 홍보 대사, 명예 대사가 되어야겠다라고 결심한 계기가 있으십니까?

    ◆ 이은미> 아무래도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아픈 역사들 때문일 거예요. 예를 들면 박정희 정권의 대표적인 용공 조작 사건이었던 대법원 판결이 나자마자 19시간 만에 일종의 사법 살인이라고 불리죠. 인혁당 사건이라든가. 제가 가장 존경하는 신영복 교수님 같은 경우에도 통일혁명당 사건으로 사형을 선고받으었잖아요.

    ◇ 김현정> 그랬었습니다.

    ◆ 이은미> 그런 역사들이 관심을 갖게 했고요. 100% 저도 내면적으로 아직까지 완벽하게 수용되지 않는 부분들도 있어요. 여러분들과 똑같이 저도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잔혹한 범죄들을 보면 어떻게 저럴 수 있지라는 분노가 치밀죠.

    ◇ 김현정> 고민을 많이 하셨겠네요. 이 제안을 딱 받으셨을 때 어떠셨어요? 바로 오케이 하신 거예요?

    ◆ 이은미> 아니요. 일주일은 굉장히 고민했었습니다.

    ◇ 김현정> 받아야 되나 말아야 되나?

    ◆ 이은미> 그렇죠. 너무 어려운 사안이어서... 저도 사실은 제 내면적으로 100% 수긍이 되는 부분이라고 단언해서 말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그 문제에 대해서는요.

    ◇ 김현정> 그럼 일주일을 그렇게 고민, 고민하다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명예 대사를 해야겠다, 사형제 폐지라고 결심한 아주 결정적인 이유는 뭐예요?

    ◆ 이은미> 가장 중요했던 거는 그런 요즘에 여러분들께서 충분히 그럴 수도 있구나라고 의심하고 계시는 대법원의 재판 거래 같은 일들.

    ◇ 김현정> 사법 농단?

    ◆ 이은미> 네. 그런 일들이 너무 충격적이라고 할까요. 아직도 대한민국 사회는 변하지 않는 것들이 있구나. 만약에 정치적인 어떤 이유라든가 아니면 본인의 안위를 위해서 그런 류의 결정을 하는 일들이 아직도 벌어지고 있다면 무고한 희생자가 또 나타날 수 있는 거겠구나, 국가가 갖고 있는 공권력을 이용해서 사람을 죽임으로써 죗값을 받게 한다라는 게 굉장히 공포스러운 일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고요. 그래서 결심을 하게 됐죠.

    ◇ 김현정> 죗값은 치러야 된다고 생각하시죠, 당연히?

    ◆ 이은미> 그럼요. 그래서 여러분들과 지금 그런 것들을 말씀드려보고 싶은 거예요.

    ◇ 김현정> 그렇죠. 같이 얘기를 해 보자는 겁니다. 어금니 아빠 이영학 사건의 피해자 여중생 아버지가 지금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다가 청원을 올렸어요. '어금니 아빠 이영학 사형시켜주십시오.' 많은 사람들이 거기에 지금 찬성하고 있거든요. 이 정도의 그럼 잔혹 범죄를 저지른 그 사람은 어떻게 할 것인가? 당장 이런 문제를 하나 예로 든다면 이거 어떻게 해야 될까요, 이은미 씨?

    ◆ 이은미> 많은 분들이 사형을 폐지하면 범죄가 더 늘어나는 것이 아닌가, 이런 흉악 범죄를 막을 수 없지 않을까, 그런 걸 고민하고 계시죠. 저 또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여러분들과 더 많은 논의를 해야 한다라고 생각하고요. 피해자 가족분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정말 무너지는 일입니다. 그 아픔과 고통을 어떻게 덜어드릴 수 있겠어요. 그런데 마음의 평화는 그렇게 얻어지는 것은 아닐 거예요. 죽음을 통해서 죗값을 받는다고 해서 그분들의 아픔이 치유될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혹시라도 생길지 모르는 또 다른 억울한 피해자, 모든 국민이 똑같이 누려야 할 기본권이나 생명권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요.

    ◇ 김현정> 1명이라도 있어서는 안 된다?

    ◆ 이은미> 충분히 죗값을 치르도록 하는 조치들이 따라야겠죠. 그리고 피해자 가족분들을 위한 제도나 사회적인 공감대나 이런 것들이 충분히 형성이 되어야 한다라고 생각하는 데는 저는 1000만 프로 동의합니다.

    ◇ 김현정> 예를 들어서 정말정말 잔혹한 범죄를 저지른 어떤 사람이 있다면 감형 없는 무기 징역이라든지, 그 안에서 사형만은 아닌 다른 것으로 가장 무거운 죗값을 치르게 하자. 하지만 사람이 사람 목숨을 빼앗는 그 똑같은 것으로 일종의 복수를 하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하기 어렵다라는 게 이은미 씨 생각이신거죠?

    ◆ 이은미> 네, 저의 생각이고요. 지금 국가인권위에서 가지고 있는 생각이죠.

    인권위 명예대사로 위촉된 가수 이은미 씨가 CBS '김현정의 뉴스쇼' 스튜디오에 출연했다.

     

    ◇ 김현정> 지금 문자들이 뜨겁게 들어옵니다. ‘너무너무 좋아요, 은미 누나.’ 이런 분도 계신가 하면 ‘은미 누나는 정말 좋은데. 그래도 나는 여전히 사형제 찬성이다.’ 이런 문자도 지금 들어오고 굉장히 뜨거운 주제입니다. 이은미 씨는 굉장히 사랑받는 가수신데요. 이 사형제 문제뿐만 아니라 사실 세월호 현장에서도 노래로 유가족을 위로하고. 촛불 집회 때도 나가셨죠. 광화문도 나가시고.

    ◆ 이은미>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왜 나가세요?

    ◆ 이은미> 제가 대중음악을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긴 하지만 저도 대한민국 국민이고요. 구성원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적어도 대한민국이 미래가 있는 사회였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우리의 아이들에게 건강한 미래를 주고 싶거든요. 그러기 위해서 여러분들과 함께 가슴을 맞대고 고민하는 것이고요. 그래서 제 능력이 닿는 한은 여러분들과 함께 만나서 그런 것들을 같이 고민해 보고 또 함께 마음을 모으려고 노력을 하는 것이죠.

    ◇ 김현정> 그런데 제가 정우성 씨가 이 자리에 나오셨을 때 똑같은 질문 드렸거든요. 정우성 씨는 난민 홍보 대사셔서요. 그분도 굉장히 민감한 이슈 속으로 뛰어든 분인데, 그분한테도 질문드렸던 게 이렇게 반반, 찬반이 반반인 이슈 내지는 혹은 정우성 씨 생각, 이은미 씨 생각과 반대하는 분이 훨씬 더 많을 수도 있는 사안에 뛰어들 때는, 이른바 예술인, 연예인이 이게 쉬운 결정이 아닐 텐데. 반 정도는 적이 될 수도 있고 등을 돌릴 수도 있는 건데 이게 괜찮으시냐, 인기가 중요한 분들 아닌가.

    ◆ 이은미> 물론 중요하죠. 대중음악을 하는 사람이니까 여러분들께 사랑을 받는 것이 아주 중요한 일이긴 하지만, 저는 혼자 걷는 열 걸음보다 함께 걷는 한 걸음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적어도 제가 대한민국 국민의 일원임이 굉장히 자랑스러웠으면 좋겠어요. 전 세계 어디를 가든 대한민국 여권을 탁 내밀 때 제가 대한민국 국민입니다라고 얘기하는 것이 행복했으면 좋겠거든요.

    ◇ 김현정> 잘 사냐 못 사냐, 이런 문제가 아니라 경제적인 문제가 아니라 그 나라 참 좋은 나라다? 그런 나라였으면 좋겠다.

    ◆ 이은미> 그럼요. 그런 나라였으면 좋겠고 제 힘이 그런 데 조금이나마 쓰여질 수 있다그러면 더 영광이겠고요.

    ◇ 김현정> 앞으로도 그러면 계속 이런 사회적인 이슈에 대해서 목소리를 내실 거예요?

    ◆ 이은미> 노력하겠습니다.

    ◇ 김현정> 가수 이은미 씨 지금 만나고 있습니다. 가수 이은미 씨가 나오셨다고 하니까 청취자 질문이 다각도로 쏟아지는데 오늘 주제는 사형제에 관한 주제였습니다마는 여러분들의 질문은 ‘지금 데뷔한 지 얼마 되셨습니까.’ 이런 질문. 제가 안 할 수가, 외면할 수가 없네요.

    ◆ 이은미> 올해 29년이고 내년이 데뷔 30년 되는 해입니다.

    ◇ 김현정> 서른 아니셨어요? (웃음) 데뷔 30년 되셨습니까? 새 앨범이나 어떻게?

    ◆ 이은미> 지금 열심히 준비 중인데요. 곧 여러분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악을 드려야죠.

    ◇ 김현정> 새 앨범도 준비 중이시고, 지금 전국 순회 콘서트 중이신 거고요. 2458님은 ‘지금 모습 뵈니까 한결같은 모습이시고 목소리도 한결같으시고 비결이 있으신가요.’ 여쭤보셨네요?

    ◆ 이은미> 다행히 여러분들과 만나는 무대가 제가 끊임없이 있어요. 그러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긴장하게 되고요. 적당한 긴장감이 저를 살아 있도록 느끼게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전에는 그 압박감이 굉장히 힘들었거든요. 점점 그 압박감이 나를 생동감 넘치게 하는구나라고 조금 즐기게 됐다고 해야 하나요? 여러분들과 만날 생각을 하면 일주일 전부터 잠이 안 올 만큼 좋고요. 그래서 그런 것 때문이 아닐까.

    ◇ 김현정> 제가 옆에서 지금 보고 있잖아요, 이은미 씨를. 피부가 도자기 피부시네요.

    ◆ 이은미> 왜 그러세요, 진짜. (웃음)

    ◇ 김현정> 이렇게 좋은 질문들이 있는가 하면 또 어떤 분은 혹시 악플 같은 건 안 시달리시냐. 이런 사회적인 이슈, 민감한 이슈에 뛰어들다 보면?

    ◆ 이은미> 당연히 있죠.

    ◇ 김현정> 그럴 때 어떻게 하세요? 그런 악플은 어떻게 대처하세요?

    ◆ 이은미> 다양한 구성원이 있는 만큼 우리 사회에 다양한 목소리가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와 다른 부분을. 제가 사실은 지금 이 시간에 일어나서 이렇게 움직이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 김현정> 1년에 한 번 있는 일이신거죠. (웃음)

    ◆ 이은미> 나오면서, 아침을 시작하는 분들을 보면서 또 다른 생각을 했었거든요. 저는 분명히 그 시간에 대부분 집에서 늦은 아침을 먹거나 깨어나지만 이렇게 이른 시간에 하루를 준비하는 분들이 계시듯이 사회가 건강하려면 다양한 목소리들이 있어야 하고요.

    ◇ 김현정> 어우러져야 돼요.

    ◆ 이은미> 그럼요. 그래서 저도 반대 의견을 말씀하시는 분들에 대한 생각도 해 보아야 하고요. 서로 그러면서 그런 논의들을 하면서 진보한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좋은 말씀입니다. 지금 반대 의견, 찬성 의견 여러분들의 의견도 다양하게 들어오는데. 생방송 저희가 시간이 정해져 있다 보니까 마무리를 해야 해요. 아쉽게도 마지막 마무리는, 이은미 씨 사형제 폐지 명예 대사입니다. 분명 청취자들께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실 거예요. 그 메시지 남겨주시죠.

    ◆ 이은미> 대한민국은 20년 동안 사형이 시행되지 않은, 그러니까 사실상 사형제가 이루어지지 않은 나라이거든요. 그동안 사실 범죄율이 더 높아진 것도 아니고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아까 말씀드렸듯이 현대사의 아픈 역사를 또 다시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단 한 명의 억울한 피해자가 없도록 여러분들도 한번 공감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정말 끔찍한 일들을 겪은 피해자 가족분들을 위한 제도나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저희가 좀 더 치열한 논의를 해야 할 시기가 온 것 같다라는 생각입니다. 한 번쯤 꼭 여러분들께서 생각해 봐주실 만한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 김현정> 화두를 던지시는 겁니다. 반대도 있을 수 있습니다. 찬성도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 생각해 보자, 이 화두를 던지러 이 아침에 나와주신 이은미 씨.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이은미> 감사합니다.

    ◇ 김현정> 노래 나오고 있는데, 무슨 노래죠?

    ◆ 이은미> 알바트로스 노래입니다.

    ◇ 김현정> 이은미 씨가 직접 골라 주셨어요. 이은미 씨의 알바트로스, 들으면서 우리 인사 나누죠. 고맙습니다.

    ◆ 이은미> 감사합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