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시 국감, 채용비리 의혹 공방…한국당 시청 앞 집회도 예고



국회/정당

    서울시 국감, 채용비리 의혹 공방…한국당 시청 앞 집회도 예고

    "안전업무 아닌 일반직 대거 전환...특혜 시비"...한때 한국당 시청 앞 집회 두고 고성도
    박원순 "대부분 고용승계 받은 것...감사받을 것"

    박원순 서울시장이 18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여야는 18일 오전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교통공사의 '인척 채용 의혹'을 둘러싼 공방을 이어갔다.

    오전 질의가 끝나기 직전에는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의 시청 집회와 시간 조정 문제로 여야 간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서울교통 공사 친인척 채용 의혹을 집요하게 따졌다.

    처음 의혹을 제기한 한국당 유민봉 의원은 "공사가 안전업무가 아닌 일반 업무직, 식당 찬모, 목욕탕, 미용사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분들까지도 정규직 전환에 포함됐다"며 방만 경영과 특혜의혹을 제기했다.

    또 무기직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면접이나 서류심사에서 전문성 고려없이 주관적인 기준으로 특혜 채용해 공정성 시비를 제기했다.

    이후에도 야당 의원들은 지속적으로 박 시장을 상대로 교통공사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해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도 "올해 7월 실시된 7급보의 7급 전환시험 응시율 및 합격률을 보면, 무려 100%가 두 분야가 나와 있고 90%가 넘는 곳이 상당수 있습니다. 합격률에 상당하다"며 특혜 의혹을 재차 재기 했다.

    이어 "긴급충원이 필요하거나 이런 경우에 해당하지 않았다"며 "원래 있지도 않은 후생지원 직종을 만들어 전환을 했다"고 지적했다.

    계속된 의혹 제기에 대해 박 시장은 친인척 채용이라기 보단 위탁회사의 채용인력을 전환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일이라며 공사차원의 책임에는 선을 그었다.

    그는 "1285명의 전환자 가운데 108명이 친인척으로 확인이 됐다. 구의역 사고 이후에 입사한 사람이 73명이지만 제한경쟁이 있었던 경우는 위탁회사원의 고용승계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외형적으로 문제가 있으니 우선적으로 불공정함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통해 철저히 밝히겠다"고 덧붙였다.

    오전 감사가 끝나기 전 국감장에서는 한국당 김 원내대표의 시청 앞 '청년일자리 탈취 고용세습 엄중수사 촉구' 긴급 규탄대회' 소식이 전해지면서 한 때 소란이 일기도 했다.

    행안위 민주당 간사인 홍익표 의원은 "김 원내대표가 오후에 시청 앞 집회를 한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시청 앞은 집회 신고도 안됐을 뿐 아니라 집회 허용 장소도 아니다. 야당이 이런 방식으로 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에 한국당 의원들은 "야당을 사찰하는 것이다, 상관할 바가 아니"라며 반발하면서 고성이 오갔다.

    오후에도 행안위는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하지만 오후 서울지방경찰청 국정감사도 예정된 만큼 여야의 시간싸움도 있을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