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동해시, '남북 경협시대' 선제적 대응 나서



영동

    동해시, '남북 경협시대' 선제적 대응 나서

    동해·묵호항 등 인프라 활용 중앙정부에 건의

    강원 동해항. (사진=동해시청 제공)

     

    강원 동해시가 남북 경제협력시대를 대비해 동해·묵호항과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동해자유무역지역 등의 인프라를 남북교류 협력계획에 반영하고 활용해 줄 것을 강원도와 중앙정부에 건의했다.

    이는 지난 2월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평화 모드'가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으로 이어지면서 남북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는 분위기에 따른 것이다.

    특히 동해시는 동해·묵호항을 보유한 강원도의 해상관문도시로 북한의 자원을 반입해 각종 경제협력을 이루어 낼 수 있는 산업이나 기업이 입지해 있다. 또한 강원도 유일의 경제자유구역과 동해안의 하나뿐인 자유무역지역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북평 제2일반산업단지가 조성 중에 있으며 러시아·일본·북한 수역의 수산물을 반입·가공해 수출하는 콜드체인 표준공장도 내년 12월에 준공된다.

    아울러, 지난 5월에는 TF팀을 구성해 향후 남북 협력시대에 추진할 중점과제를 발굴하며 선제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어 8월에는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추진과 관련한 연계사업으로 △북한광물자원 활용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북한 수산물을 활용 환동해권 콜드체인 구축사업 활성화 △남북 필드하키팀 공동 전지훈련 등 3개 사업을 강원도에 제출해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최근에는 △미래첨단산업 희토류 거래소 설립 △제2쇄빙선 모항 유치와 북극센터 설치 △동해항 3단계 개발사업 북한 광물자원 전용 선석 확보 △나진항–동해항 정기 물류 항로 개설 등 4개 사업을 추가로 발굴해 강원도에 제출했다.

    동해시 관계자는 "남북 교류사업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소모적인 경쟁을 피하고 동해안 지자체별로 특색 있는 교류사업을 추진해 상생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동해시는 추진 가능한 남북 교류사업을 지속 발굴해 본격적인 교류협력에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