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남이공대 교수협의회 '징계 횡포' 부린 전 총장 이사직 사퇴 촉구



대구

    영남이공대 교수협의회 '징계 횡포' 부린 전 총장 이사직 사퇴 촉구

     

    영남이공대 교수협의회와 영남대 교수회, 직원노조 등 영남학원 적폐청산을 요구하는 8개 단체가 영남이공대학에서 자행돼 온 부정부패를 지적하고 나섰다.

    단체는 17일 영남재단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 영남이공대 총장이자 현 영남학원 재단이사인 이호성씨에 의해 자행되어 온 비민주적, 비교육적 횡포를 규탄하고 그 책임을 물어 이호성 이사의 즉각적 퇴진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2009년부터 약 7년 동안 이 이사가 영남이공대 총장으로 재직하며 교수들을 탄압해왔다고 주장했다.

    교원의 승급심사 요건을 불리하게 변경할 경우에는 교원들의 동의를 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교원들의 동의 없이 규정을 개정을 했고 자신의 뜻에 거스르는 교수는 이른바 '길들이기' 식으로 징계를 줬다는 증언이 나왔다.

    단체는 해당 학교 정교수 중 이 이사에게 밉보여 징계를 받은 교수가 20% 가까이 된다고 지적했다.

    교수들이 이에 반발해 법적 대응을 하면 학교 측은 학생 등록금인 교비를 변호사 선임 등 법무 비용으로 사용했는데 단체는 이것이 업무상 횡령에 해당할 수 있다며 이 이사를 대구지방검찰청에 고발해 놓은 상태라고 했다.

    또 이 이사가 교원 급여를 학과별 등록금수입으로 충당하는 학과단위 독립채산제라는 제도를 만들었는데 이 때문에 학과별로 급여의 차이가 나는 황당한 일이 발생했다고 비판했다.

    이외에도 성희롱성 발언 등 이 이사의 횡포가 만연했다는 비판이 잇따랐다.

    이들은 "이 이사의 이러한 불법적이고 비정상적인 일탈은 2009년 박근혜 재단이 복귀하면서 시작되었고, 재단이사회의 비호와 방조 속에 더욱 강화됐다"며 검찰과 교육부의 철저한 조사를 요구했다.

    이어 "우리는 영남이공대학교와 영남학원의 적폐청산과 학내 민주화가 실현될 때까지 함께 연대하여 끝까지 실천적으로 싸울 것"이라며 이 이사의 퇴진과 대학본부의 관련자 문책 등을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