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UNIST 공사 입찰마다 특정업체가…담합·불법하도급 의혹"



울산

    "UNIST 공사 입찰마다 특정업체가…담합·불법하도급 의혹"

    공공연구노조 울산과기원지부 "수 차례 문제제기 불구, 학교 못 믿겠다"
    UNIST 측 "외부기관 신고 등 의혹 규명 노력, 사건 은폐 축소 의도 없어

    민주노총 산하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울산과학기술원지부는 1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UNIST 시설공사 관련 부정 의혹을 제기했다.(사진 = 반웅규 기자)

     

    수 억원이 넘는 UNIST 연구실과 실험실 시설공사를 둘러싸고 특정업체가 담합과 불법 하도급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노조가 해당 건에 대해 여러차례 문제를 제기했지만 오히려 학교와 감사실이 사건을 은폐 축소하려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노총 산하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울산과학기술원지부는 1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UNIST 시설공사 관련 부정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해 100억원이 넘는 UNIST 연구공간 환경개선 구축과 이전설치 공사에 A업체와 K업체가 입찰에 참여했다.

    A업체가 입찰을 따냈지만 어떻게 된 일인지 이후 K업체도 공사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나 입찰담합 의혹이 나왔다.

    K업체는 2015년과 2016년 B업체와 C업체가 각각 입찰 받은 2억원 규모의 실험실 온·습도조건변경 기계설비공사에 재하도급을 받기도 했다.

    노조는 내부 제보자를 통해 이 건과 관련된 K업체의 담합과 불법 하도급을 지적하며, 학교와 감사실에 여러차례 문제를 제기했다.

    지난해 6월 감사실이 나서 불법 재하도급이 밝혀질 줄 알았지만 감사과정에서 감사확인서 초안이 사라지며 유야무야 됐다.

    학교 측도 해당 건을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신고했지만 결국, 정황은 의심되지만 증거가 불충분하다며 무혐의 결과가 나왔다.

    공공연구노조 최호일 울산과학기술원지부장은 "최초 문제 제기를 할 때부터 제대로 된 감사가 이뤄지지 않았다. 입찰 담함과 불법 하도급과 관련해 공정거래위와 남구청, 울주군청에 어떤식으로 신고를 했는지 자료를 요구했지만 학교 측은 비공개 대상이라며 지금까지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노조는 학교와 감사실이 이미 자정능력을 잃어버렸다는 판단에 따라 공익감사를 청구하는 839명의 서명과 함께 제보자가 확보한 문건과 투서, 학교가 사건를 무마하기 위해 시도했다는 내용이 담긴 이메일, 공사 관계자와의 통화녹취록 등 자료를 감사원에 제출하고 재조사를 청구했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UNIST 측은 "감사확인서 초안이 사라진 것은 당시 감사관이 피감사인의 소명을 받아들이는 등 자체 판단에 따라 초안을 없애고 최종 감사확인서를 작성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또 "공정거래위 등 외부기관에 적극 신고하고 의혹 규명을 위해 최대한 노력한 만큼 해당 사건을 축소하거나 은폐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