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송한준 경기도의장 "지방의원 공약지키기 힘들어…지원할 것"



경인

    송한준 경기도의장 "지방의원 공약지키기 힘들어…지원할 것"

    취임 100일 기자회견 "'사람중심, 민생중심' 가치 실현 '의회다운 의회'" 선언
    "일자리 문제 심각, 일자리특위 구성 검토"

    경기도의회 송한준 의장은 17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가졌다. 송 의장은 '사람중심, 민생중심'의 가치를 실현하는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사진=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송한준(더불어민주당·안산1) 의장은 17일 "'사람중심 민생중심' 가치를 실현하며,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송 의장은 이날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의회의 역사는 도민의 역사다. 도민의 힘으로 전진하면서 도민의 삶에 힘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송 의장이 말하는 '사람중심, 민생중심' 가치 실현의 핵심은 '안전'과 '일자리'로 나뉜다.

    그는 "도민의 삶의 현장에서 안타까운 안전사고가 이어져 보다 근원적이고 예방적인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며 "사후약방문이 되지 않으려면 선제적인 정책이 만들어지고, 시급하게 예산으로 담겨야 하며, 꼼꼼하고 세밀한 사후평가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도민의 삶의 현장에서 일자리문제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며 "집행부의 일자리 정책에 대한 의회 차원의 협력은 물론이고 (가칭)일자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송 의장은 '의회다운 의회'가 되기 위해서는 약속을 지키는 의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도의원 142명의 공약 4천194건 집대성 및 공동관리,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 당선, 인천시·강원도의회와 평화 뱃길·경제관광특구 공동 추진 등을 취임 이후 주요 성과로 꼽았다.

    송 의장은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이며, 이러한 신뢰의 기본은 바로 공약을 지키는 것"이라며 "지방의원으로서 공약을 지키기란 녹록지 않다. 그래서 이를 지원하고 함게할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 의장은 이재명 지사의 산하기관장 인사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의회와의 '공존'을 역설했다.

    그는 "이 지사를 만나는 첫 자리에서 '의회를 존중하고 의원을 존중해달라'고 말씀드렸는데 산하기관장 인사문제에 직면하면서 의회의 의견이 무시된 채 인사권을 강행하는 등 유감스런 일이 빚어지고 있다"며 "도민의 대의기관을 존중하지 않는 것은 도민을 존중하지 않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기도의 '막강여당' 구조는 공존하지 않으면 공멸할 수 있다"며 "존중과 배려, 이해를 바탕으로 양 기관이 공존하며 도민 행복을 위한 쌍두마차가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송 의장은 "경기도의회와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3개 기관이 함께해야 진정한 도민 행복의 역사를 쓸 수 있다"며 3개 기관장의 정기 월례회를 제안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