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청주시청사건립특위, 사실상 본관 존치 가닥



청주

    청주시청사건립특위, 사실상 본관 존치 가닥

    문화재청 강제 보존 의지 재확인…특위 "존치 여부 결정 청주시 권한 아니다"

    (사진=자료사진)

     

    충북 청주시 신청사 건립을 위해 구성된 민.관 특별위원회가 그동안 존치 여부를 놓고 논란을 빚었던 본관을 사실상 철거하지 않기로 가닥을 잡았다.

    17일 청주시 등에 따르면 시청사 건립 특별위원회가 전날 2차 회의를 갖고 앞으로 현 청사를 보존한 상태에서 신청사 공간 배치 등을 논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문화재청이 강력한 본관 보존 의지를 내비침에 따라 더 이상의 존치 여부에 대한 공론화 과정이 의미가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번 회의에서 문화재청 측은 해당 건물의 훼손이나 멸실이 명백해질 경우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직권으로라도 문화재등록을 추진하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특별위원회 한 관계자는 "문화재청 자문 결과 본관 존치 여부는 청주시와 시민의 결정 권한이 아니라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며 "조만간 자문의 결과를 바탕으로 특별위원회의 역할 등을 최종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이처럼 시청사 본관을 존치하는 쪽으로 내부 가닥이 잡혔지만 신청사 추진에 속도가 붙을 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시는 본관 존치가 결정되면 신청사 건축 제약과 시민공원 축소, 지하주차장 이원화, 막대한 추가 비용 발생 등의 문제를 떠안게 된다.

    앞으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면 오랜 사회적 합의 끝에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부지 이전 논란이 재점화될 가능성까지 우려되고 있다.

    한 시의원은 "또다시 청사 부지 이전을 논의하는 것은 통합시 출범 당시 지난한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진 사회적 합의를 깨는 것으로 온당치 못하다"며 "본관 존치에 따른 건축 제약 등의 문제는 앞으로 시가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