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공공기관장 인사 검증, 하루만에 '공개'로 전환 논란 자초



부산

    공공기관장 인사 검증, 하루만에 '공개'로 전환 논란 자초

    부산시의회 인사검증 특위, 시와 협의문에 따라 '공개' 방침
    인사검증특위-운영위원회 엇박자, 논란 키워
    국가기밀 등 민감한 사항은 비공개, 경우에 따라 공개할 것

    오거돈 부산시장은 17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 산하 6개 공사, 공단 사장과 이사장을 후보자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사진=부산 CBS 제공)

     

    부산시 사상 처음으로 도입되는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검증회가 민감한 사생활을 제외하고 '공개'원칙으로 치러질 방침이다.

    하지만, 부산시의회 인사검증 특별위원회와 운영위원회가 엇박자를 내며 하루 아침에 입장을 정반대로 바꿔 혼란을 자초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부산시의회 인사검증 특별위원회 이산하 위원장은 17일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당초 부산시와 부산시의회는 인사검증 협약을 통해 '공개'로 진행하기로 했고 공개 원칙에 따라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협약에 따르면 '국가 기밀에 관한 사항, 개인의 명예나 사생활에 관한 사항, 기업과 개인의 금전 상거래 정보, 재판이나 수사 중인 사항 등은 공개하지 않아도 된다'고 명시돼 있지만 필요에 따라 공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공공기관장 후보들은 학력, 직업, 경력, 병력신고, 최근 5년간 세금 체납 실적 현황, 범죄 경력 등의 서류를 제출하는데 공개를 원칙으로 하되 검증 당사자의 요청이나 경우에 따라 공개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특위 측은 설명했다.

    인사검증 특위 15명 가운데 야당인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 명도 포함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이주환 특위 부위원장은 "이미 특위가 꾸려져 있어 이 체제로 공공기관장 후보 6명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고, 이후 부산시 산하 공사·공단으로 확대할 때 특위 운영에 대해 다시 논의할 수 있다"고 여지를 열어뒀다.

    이에따라 특위는 23일 정희준 부산관광공사 사장 내정자를 시작으로 24일 부산교통공사(정경진)와 부산환경공단(배광효), 25일 부산도시공사(김종원), 29일 부산시설공단(추연길)과 부산지방공단 스포원(김종철) 등 6개 기관 내정자를 대상으로 인사검증을 벌인다.

    하루 만에 부산시의회 특위의 방침이 '비공개'에서 '공개'로 전환한 것은 인사검증 특위가 방침을 밝히기 전에 운영위원장이 잘못된 정보를 공식화 하면서 발생한 해프닝인 것으로 결론났다.

    사상 처음으로 도입하는 인사검증회의 핵심인 '공개'여부에 대해 특위-운영위원회 간 엇박자와 아마추어리즘을 그대로 드러났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한편, 오거돈 부산시장은 부산시 사상 처음으로 도입된 시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검증회 실시에 대해 '공정성과 투명성 담보를 위한 부산시정의 역사적 성과'라며 부산시의회에 철저한 검증을 강조했다.

    오 시장은 17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 산하 6개 공사·공단 사장과 이사장을 후보자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지적이 나왔다.

    그는 시의회 인사검증회에 대해 "시 산하 공공기관장 선임과정에서 공정성과 투명성 담보를 위해 시와 시의회가 전격 합의한 부산시정의 역사적 성과"라며 "시민들의 알 권리를 보장한다는 본연의 목적과 시·시의회 간 균형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 시장은 "이번 인선을 통해 내정된 임용후보자들은 각 기관별 서류, 면접심사와 관련분야의 경험과 성과 등에 대한 엄격한 평가과정을 거친 우수한 인재"라며 "공공기관의 전면적인 개혁, 대시민 서비스 개선을 추진할 적임자"라고 소개하고 시의회의 철저한 검증을 요청했다.

    공사·공단 사장 임명 후보자 대표인 정경진 부산교통공사 사장 내정자는 "시의회 인사검증을 받는 대상자로 해당 공직의 엄중함을 느낀다"며 "인사 검증회에 성실하게 임하고, 검증 과정에서 제기되는 의견은 시민의 뜻으로 생각하고 직무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오 시장은 준비된 기자회견문을 읽은 뒤 "질의응답은 하지 않겠다"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지 않고 황급히 자리를 떠나 부산시가 '시민의 알 권리'를 위해 인사검증회를 도입한 것인지 의문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