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히말라야 원정대' 시신 수습 시작…날씨가 관건



사건/사고

    '히말라야 원정대' 시신 수습 시작…날씨가 관건

    네팔 한국대사관 "한번에 구조 불가능, 여러 차례 할 것"

    위 사진은 본 기사의 내용과 무관함. (사진=자료사진)

     


    히말라야 등반 도중 사망한 한국 원정대원 5명에 대한 시신 수습 작업이 14일 오전 시작됐다.

    주(駐)네팔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네팔 포카라 시에서 대기하던 구조 헬리콥터는 현지 시간으로 오전 7시 15분(한국시간 오전 10시 30분)쯤 사고 현장인 히말라야 다울라기리 산군(山群) 구르자히말 봉우리로 향했다.

    이 헬리콥터는 현지시간 오전 6시~오전 6시 30분(한국시간 오전 9시 15분~오전 9시 45분)사이에 이륙할 계획이었으나, 구르자히말 지역에 구름이 끼어 예정보다 늦게 떴다.

    구르자히말 봉우리는 네팔 제2의 도시인 포카라의 북서쪽으로 직선거리 70여㎞ 지점에 있다. 포카라는 수도 카트만두의 북서쪽 150㎞에 위치한다.

    대사관 관계자는 "다행히 사고현장 날씨가 나쁘지 않아서 오늘부터 시신수습 작업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면서도 "다만 현장 날씨가 예측불가능 해 앞으로 작업 상황이 잘 진행될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대사관은 지난 13일 오전(현지시간으로 새벽) 소형 헬기를 띄워 수색한 결과 해발 3500m 베이스캠프 인근에서 원정대의 시신을 발견했다. 하지만 헬기의 크기가 작아 수습이 불가능해 다시 대형 구조헬기를 동원하게 됐다.

    이번 구조헬기에는 총 4명의 구조대원이 탑승하고 있다. 현장에 마땅히 착륙할 장소가 없는 상황이라 구조대원이 밧줄을 타고 내려가서 차례로 시신 수습을 시도할 계획이다. 사망자가 많아 한 번에 모두 수습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때문에 구조대는 일단 1차로 수습한 시신을 포카라 혹은 카트만두로 옮긴 뒤 현장을 오가며 추가 수습에 나설 방침이다.

    김창호 대장이 이끄는 한국 원정대는 지난달 28일 직벽인 구르자히말 봉우리의 새 등반 루트를 개척하기 위해 도전했다가 변을 당했다. 공식 원정대원 4명과 현지에서 합류한 정준모 한국산악회 이사 등 5명이 네팔인 가이드 4명과 함께 목숨을 잃었다.

    이들 대부분은 눈 폭풍에 휩쓸리면서 급경사면 아래로 추락한 것으로 추정된다. 베이스캠프 바로 근처에서 시신 1구가 발견됐고, 원정대원과 네팔인 가이드 등 나머지 시신 8구는 계곡 아래에 있는 상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