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원책 "당협위원장, 청년·여성 아닌 정치 신인 우대해야"



국회/정당

    전원책 "당협위원장, 청년·여성 아닌 정치 신인 우대해야"

    한국당, 조직강화특위 7명 인선 마무리 본격 출범
    全, 김용태 위원장 공표한 '청년·여성' 우대책에 반박
    "병역·납세 등 의무 이행 않고 보수정당 출마는 어불성설"

    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기자간담회에서 전원책 변호사가 발언을 하고 있다. (우측 첫번째, 두번째 강성주 전 MBC 보도국 국장, 이진곤 국민일보 논설고문) (사진=윤창원 기자)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전원책 위원은 11일 당협위원장 교체와 관련해 "청년·여성보다는 정치 신인을 우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 위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조강특위 출범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제가 갖고 있는 헌법학 지식으로는 청년이 꼭 국회의원이 돼야 한다는 생각은 포퓰리즘 정치에 불과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지난달 21일 조강특위원장인 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은 새 당협위원장 응모 시 청년·여성 우대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사실상 조강특위 실권을 쥔 것으로 알려진 전 위원이 김 위원장의 방침을 정면으로 반박해 파장이 예상된다.

    전 위원은 "청년 중에서 정말 똑똑하고 국정 어젠다에 대해 논할 수 있는 분이 있다면 스스로 도전해 이겨야 한다"며 "과거 YS(김영삼), DJ(김대중) 때처럼 누구 밑에 있었던 사람이 국회의원이 된다는 건 지역주의 시대에나 있던 것이다. 제가 조강특위에 있는 한 그런 일은 없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정치 신인을 우대해야 한다. 기득권을 갖고 있는 분들과 동등하게 대결하면 승부가 뻔하지 않겠냐"며 "여성을 대표한다고 해서 특별히 가점 주거나 청년을 대표한다고 해서 청년 대표를 뽑고 하는 일엔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청년·여성 또한 기존 정치권에 몸 담고 있은 경우 기득권에 속한다고 규정, 나이 또는 성별에 관계 없이 정치 신인에게 가점을 줘 진입 장벽을 낮춰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 위원은 보수정당 내에서 활동하는 정치인이 충족해야 하는 기준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는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치인의 기준은 '국가에 대한 의무를 다했느냐'이다"라며 "국가에 대한 의무를 다 하지 않았는데 국정을 운영하겠다는 것은 국민 기만이고, 사기극"이라고 말했다. 이어 "예컨대 병역·납세 의무를 다하지 못한 자가 명색이 보수주의 정당에서 국회의원이 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강조했다.

    조강특위가 추진하는 당협위원장 교체 작업 등 향후 일정에 대해선 서두르지 않겠다며 말을 아꼈다.

    전 위원은 "외부에서는 당장 우리가 칼을 휘두를 것이라고 하는데, 40일 간 중진의원과 당협위원장, 당직자, 보수 원로 등의 말씀을 들으려고 한다"며 "그 기간 동안 작년에 진행된 당무감사 결과를 검토하고 추가로 확인할 부분을 당무감사위원장과 협의할 것"이라고 로드맵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조강특위의 목적은 당협위원장을 교체하는 것만이 아니라 당의 기초를 새롭게 만드는 것"이라며 "좀 더 시간 갖고 어느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인지 논의해 가장 후유증이 적은 처방을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 위원이 이끄는 조강특위의 당협위원장 교체 작업에 이목이 집중된 점을 감안해,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폭 넓은 의견을 수렴해 진행하겠다는 의도다.

    한편, 이날 조강특위 외부위원 중 마지막으로 합류한 강성주 전 포항 MBC 사장이 지난 2005년 취재 대가로 '명품백'을 받아 징계·소송전 논란이 벌어진 데 대해 "무죄 판결이 난 것까지 모두 파악하고 (강 위원을) 영입했다"며 "옛날에 무죄를 받은 사건까지 끄집어내 새삼스럽게 공격하는 것은 치사하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