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가을 제철 그룹' 바이브의 첫 가을 나들이 [다녀가요]



가요

    '가을 제철 그룹' 바이브의 첫 가을 나들이 [다녀가요]

     

    '발라드의 계절' 가을 하면 떠오르는 보컬그룹 바이브(류재현, 윤민수). 아이러니하게도 이들은 가을에 앨범을 낸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그랬던 바이브가 데뷔 후 처음으로 가을에 출격한다. 정규 8집 '어바웃 미'(About Me)를 들고 돌아오는 것. 제철에 나온 바이브의 음악을 제대로 즐길 시간이 온 셈이다.

    바이브는 앨범 발매 당일인 10일 오후 4시 서울 잠원동 리버사이드호텔 7층 콘서트홀에서 8집 발매 기념 쇼케이스를 열었다.

    이날 류재현은 "매번 가을 발매를 목표로 작업했지만 가을에 앨범을 낸 적은 없었다"며 "이번에는 어떻게 해서든 가을에 꼭 앨범을 내보자는 생각으로 엄청 더울 때부터 곡 작업을 했다"고 말했다.

    8집 '어바웃 미'는 2016년 11월 7집 파트2 '리피트 앤 슬러'(Repeat & Slur) 발표 이후 약 2년 만에 선보이는 정규 앨범으로, 사랑, 이별, 추억, 그리움에 대해 노래한 곡들이 담겼다.

    전작인 정규 7집의 파트1이 봄을, 파트2가 겨울을 테마로 한 앨범이었다면, 이번 정규 8집의 테마는 '가을'이다.

    류재현은 "막연한 사랑 이야기 보다는 성숙한 사랑 이야기를 노래해보고자 했고, 사랑과 이별에 대한 감정을 편지로 쓴 것 같은 농익은 느낌을 내어 보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윤민수는 "팬들을 위해 바이브 특유의 감성을 담은 곡을 선보이려고 했다"고 말을 보탰다.

     

    바이브는 이미 선공개곡 '가을타나봐'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달 18일 공개된 '가을타나봐'는 가을바람과 입소문을 타고 순위가 점차 상승해 지난 5일 주요 음원차트 중 한 곳인 엠넷차트에서 1위까지 찍었다.

    이 곡에 대해 윤민수는 "가을이 가기 전에 꼭 들려드리고 싶었던 곡"이라며 "많은 사랑을 보내주셔서 기분이 좋은데 한편으로는 나머지 곡들이 '가을타나봐'보다 잘 안 될까봐 걱정되기도 한다"며 웃었다.

    음원차트에서 여전한 저력을 보여준 바이브가 타이틀곡으로 내세운 곡은 류재현과 히트 작사가 민연재가 함께 탄생시킨 '낫 어 러브'(Not A Love)다.

    '확신할 수 없는 사랑'을 주제로 한 곡으로, 후렴구에 터지는 윤민수의 절규하는 듯한 보컬, 담담한 감정선으로 중심을 잡아주는 류재현의 보컬이 돋보인다.

    류재현은 "5집 이후부터 '술이야'처럼 따라 부르며 공감하기 좋은 곡이 없었다"며 "하고 싶은 음악과 해야 할 음악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대중이 좋아하는 음악을 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고 작업했던 곡"이라고 소개했다.

    윤민수는 "류재현과 우리 음악이 유치하고 진부할 때가 오더라도 변하지 말자는 약속을 한 적이 있다"며 "한창 고민에 빠졌던 시기에 그 생각이 다시 났고, 역시나 그대로 가는 게 맞지 싶었다"고 했다.

     

    앨범에는 '가을타나봐'와 '어바웃 미' 뿐만 아니라 '바이브 감성'이 느껴지는 곡들이 풍성하게 담겼다.

    헤어진 연인에게 행복하게 살아달라는 메시지를 담은 '어바웃 미'(About Me), 바쁜 현대인들에게 전하는 쉼표 같은 곡 '쉬고 싶다', 윤민수가 직접 프로듀싱해 특유의 멜로디컬한 면을 강조한 '웨얼 유아'(Where you are), 수줍은 고백을 노래한 '셀리'(Celly), 스티비 원더에게 바치는 헌정곡 '디어 스티비 원더'(Dear Stevie Wonder), 실험적인 스타일의 곡 '데이 오브 더 라이트'(Day of the light), 어린 시절 친구에게 보내는 편지 같은 곡 '프렌드'(Friend) 등이다.

    가요계 흐름이 점점 빨라지고 있는 와중에도 꾸준히 시간과 노력을 쏟은 정규 앨범을 선보이고 있는 바이브.

    류재현은 "싱글이 활성화되기 전부터 윤민수와 싱글을 내지 말자는 다짐을 한 적이 있다. 정규앨범으로 다양한 음악을 들려드리자는 생각 때문이었다"고 소신을 밝혔다.

    이어 "너무 정규 앨범만 고집하는 것 아니냐고 하시는 걱정 하시는 분들이 많다. 저희 역시 예산과 시간 등의 문제로 최근 다짐을 놓을 뻔 했다"며 "그래도 아직까지는 인사동에 남아있는 마지막 집처럼 정규 앨범을 내는 게 좋겠다는 판단을 했다"고 설명했다.

    윤민수는 "요즘 젊은 친구들에게는 레트로 감성이 새 것처럼 느껴지지 않을까 싶다. 결국은 다시 LP 시대가 올 것이라는 생각도 있다"고 말을 보탰다.

    그러면서 "좋은 기회가 생기면 국내외 뮤지션들과 프로젝트성 싱글을 내볼 생각은 있다. 지금까지 단 한번도 OST를 불러본 적이 없는데, 드라마 음악 감독을 맡아볼 계획도 세우고 있다"고 했다.

     

    바이브는 이날 오후 6시 정규 8집 전곡 음원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이들은 하루 전 KBS2 '유희열의 스켑치북' 녹화를 마쳤다.

    류재현은 "음원 성적은 집착하지 않으려 한다. 8집은 해야 할 음악과 하고 싶은 음악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처음으로 사리분결 있게 만든 초식 같은 앨범이라는 점만으로도 예쁜 앨범이다"라고 강조했다.

    윤민수는 "피처링 없이 둘만의 목소리만으로 꽉 채웠다. 1집 같은 8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만약 결과가 좋으면 '뮤직뱅크', '쇼!음악중심' 등 음악 순위 프로그램에 출연해볼 의향도 있다"며 미소 지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