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 "강경화 '핵신고 연기' 제안은 창의적인 접근법"



대통령실

    靑 "강경화 '핵신고 연기' 제안은 창의적인 접근법"

    평양 공동선언문 5조 '美 상응조치, 영변 핵시설 영구 폐기' 주목
    靑 "새롭고 창의적인 접근, 폼페이오 방북 앞두고 첨언 적절찮아"
    강 WP에 "북미간 행동과 상응조치 있어야 핵목록 신고 시점에 빨리 도달"
    이번주말 폼페이오 4차 방북, 새로운 비핵화 로드맵 나올지 관전포인트

    강경화 외교부 장관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청와대는 5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최근 미국 워싱턴포스트(WP)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무기 목록 신고' 보다 영변 핵시설의 '검증된 폐쇄'를 먼저 시행하자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새로운 접근법"이라는 반응을 내놨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강 장관의 인터뷰 내용이 한미정상회담 등에서 사전에 얘기가 된 것이냐'고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강 장관께서 새로운 접근법, 창의적인 접근법으로 말씀을 하신 것"이라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강 장관이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 저희가 첨언을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 보인다"며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 등 협상이 진행 중인 상황이어서 저희가 구체적인 말씀을 드리기 어렵다는 점을 이해해 달라"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3일 워싱턴포스트는 "(미국이) 처음부터 핵무기 목록을 요구하면 이후 검증을 놓고 이어질 논쟁에서 협상을 교착상태에 빠지게 할 위험이 있다"는 강 장관과의 인터뷰 내용을 보도했다.

    강 장관은 최근 주유엔한국대표부에서 가진 워싱턴포스트와 인터뷰에서 "어느 시점에서는 북한의 핵목록을 봐야하지만, 양측에 충분한 신뢰를 줄 수 있는 행동과 상응조치가 있어야 그 시점에 더 신속하게 도달할 수 있다"며 "미국이 종전선언과 같은 상응조치를 하는 대가로 북한이 영변 핵시설을 영구 폐기한다면 비핵화를 향해 나아가는 대단히 큰 도약"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 공동선언문 5조 2항에 '북측은 미국이 6·12 북미공동성명의 정신에 따라 상응조치를 취하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와 같은 추가적인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용의가 있음을 표명하였다'는 부분을 넣었다.

    이후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공개되지 않은 메시지가 있다며 곧바로 뉴욕으로 날아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한미 정상회담을 가진 만큼, 강 장관의 워싱턴포스트 인터뷰도 이런 맥락에서 나왔을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이 초읽기에 들어간 데다, 2차 북미정상회담 성사를 위해 북미가 이번 주말 영변 핵시설 영구 불능 조치를 포함한 새로운 비핵화 로드맵을 놓고 머리를 맞댈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