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내일부터 판문점 JSA·철원 DMZ 지뢰제거 시작



국방/외교

    내일부터 판문점 JSA·철원 DMZ 지뢰제거 시작

    (사진=자료사진)

     

    남북간 체결된 군사분야 합의에 따라 다음달 1일부터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과 강원도 철원의 비무장지대(DMZ) 일대에서 지뢰 제거작업이 본격화된다.

    국방부 관계자는 30일 "내일부터 JSA 일대를 비롯해 시범적 공동유해발굴지역인 강원도 철원의 화살머리고지에서 지뢰와 폭발물 제거작업이 진행된다"고 밝혔다.

    남북은 군사분야 합의를 통해 10월 1일부터 20일까지 판문점을 감싸고 있는 지뢰부터 제거하기로 했으며 화살머리고지 지뢰제거는 11월 30일까지 끝내기로 한 상태다.

    군 관계자는 "JSA 지역은 그간 인원들의 왕래가 잦아 지뢰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일단은 군사합의서대로 지뢰 유무를 확인하는 작업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도 우리 군의 작업 시간에 맞춰 자체적으로 판문점 일대의 지뢰 확인과 제거작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지뢰제거 작업이 진행되면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가 가동돼 JSA 비무장화 이후 적용할 근무규칙, 양측 비무장 군인들의 근접거리 합동근무 형태 등의 규정 마련을 논의하게 된다.

    남북은 JSA에서 비무장한 남·북한군 각 35명(장교 5명, 병사 30명)이 함께 근무하는 공동경비형태를 복원할 계획이다.

    원래 JSA에는 정전협정의 정신에 따라 1976년 도끼만행 사건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군사분계선 표식물도이 없었고 남북 경비 초소도 혼재되어 있었다.

    지뢰와 폭발물 제거작업이 이뤄지는 DMZ의 화살머리고지에는 국군전사자 유해 200여 구, 미국과 프랑스 등 유엔군 전사자 유해 300여 구가 매장된 것으로 추정된다.

    남북은 원활한 유해발굴을 위해 시범적 발굴지역 내에 남북간 12m 폭의 도로 공사도 시작해 12월 31일까지 완료할 계획으로 지뢰제거와 도로 공사에는 공병대 1~2개 대대가 투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