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악에 이른 낙동강 수질…"측정에 COD도 포함돼야"



날씨/환경

    최악에 이른 낙동강 수질…"측정에 COD도 포함돼야"

    낙동강 공단 2배 이상 늘어도 생활하수 BOD만 총량규제, 산업폐수 COD는 하지 않아

    부산시민의 식수원이자 각종 철새가 날아드는 낙동강.하지만 이 강은 정부의 잘못된 정책으로 악화 일로를 걷고 있다.(사진=자료 사진)

     

    올 여름 폭염에 낙동강 수질이 최악의 상태를 보이는 가운데 정부의 잘못된 수질 측정 방법이 낙동강의 수질 악화를 부채질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여름 최악의 폭염에 녹조가 만연하면서 낙동강 수질은 최하위인 6등급 까지 떨어졌다

    부산시의 상수원의 96%를 차지하는 낙동강의 수질이 최악의 상황에 이른 것이다.

    게다가 낙동강 중상류는 공단 밀집 지역으로 산업폐수에 의한 사고위험이 늘 도사리고 있다.

    지난 1991년 발생한 낙동강 페놀오염 사고는 공단지역의 산업폐수로 발생한 대표적인 사고로 기억된다.

    이 사고는 부산시민들에게 먹는 물의 중요성을 일깨웠지만 여전히 낙동강의 수질은 개선되지 않고 오히려 악화되고 있다.

    이는 환경부가 하천의 수질 측정에 COD,즉 화학적산소요구량은 반영하지 않고 BOD,생화학학적 산소요구량만 반영한 것이 주요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근희 부산시 기후환경 국장은 "생활하수인 BOD는 총량규제를 하는데 산업폐수인 COD는 총량규제를 안한다.그래서 BOD 처리를 위한 생활하수처리장은 많이 늘지만 COD는 여전히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고 밝혔다.

    COD는 이른바 난분해성 물질로 주로 공장 폐수를 통해 유입되고 있다.

    실제로 부산시가 물금 취수장의 원수 수질을 측정한 결과 BOD는 2002년 2.6㎎/ℓ에서 지난해 2.0㎎/ℓ으로 개선됐으나 COD는 5.8㎎/ℓ에서 6.2㎎/ℓ로 악화됐다.

    이는 낙동강 중 상류 지역에 공장이 늘면서 낙동강에 유입되는 폐수량이 많아졌지만 ,COD에 대한 규제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국산업공단의 집계 결과 낙동강수계의 공단은 지난 2001년 102개였던 것이 지난 2016년도에는 231곳으로 2배 이상 늘었다.

    이는 그만큼 산업폐수가 낙동강으로 흘러들어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뜻하고 낙동강 하류에 있는 부산의 취수원은 오염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우려된다.

    실제로 지난 2004년 총량규제가 실시된 이후 낙동강에서는 카드늄, 수은, 페놀 등 특정수질유해물질이 14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환경부 조사 결과 나타났다.

    환경부에서는 '고인물이나 바다와 달리 흐르는 물인 강에 COD를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입장이지만 결과는 수질 악화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결국 ,COD에 대한 총량 규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하천 수질 등급 기준과 배출총량 기준에 COD도 반영하는 등 낙동강 수계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보다 강력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