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치질·생리 중에도 '제비뽑기' 관장실습...울고 싶었다"



사회 일반

    "치질·생리 중에도 '제비뽑기' 관장실습...울고 싶었다"

    간호학과 학생 SNS 폭로..제보만 7곳
    제비뽑기로 결정..동기들 앞에서 관장
    직접 해봐야? 고난이도 의료행위 아냐
    강압식 교육문화 여전..인권침해 논란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익명(간호학과 학생), 최원영(행동하는 간호사회 간호사)

     


    최근 SNS상에서 충격적인 폭로가 하나 있었습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모 대학 간호학과에서 학생들을 상대로 관장 실습을 하고 있다. 제비뽑기로 뽑힌 학생은 여러 동급생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관장을 당해야 한다. 이런 제보였습니다. 이 글이 퍼지면서 이게 말이 되느냐. 믿을 수 없다. 인권 침해다. 이런 의견이 나오는가 하면 어떤 분들은 교육 목적인데 이해한다. 강제도 아니고 자발적이라면 문제 없는 거 아니냐. 이런 반론을 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요. 저희가 이 현장에 있었던 학생들과 연락이 닿았습니다. 얘기를 들어보니까요. 자발적이라고 보기에는 좀 어려워 보이더군요. 교육이냐 인권이냐. 한 번쯤 함께 생각해 볼 문제 같아서 오늘 이 실습 현장에 있었던 학생을 직접 연결해 보려고 합니다. 만나보죠. 학생, 안녕하세요?

    ◆ 학생>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문제가 되고 있는 그 학교의 간호학과 학생이시라고요?

    ◆ 학생> 네, 맞습니다.

    ◇ 김현정> 관장이라는 게 수술이나 분만 전에 변을 제거시킬 목적으로 대장에 약물 주입해서 장의 내용물 제거시키는 의료 행위. 그거 말하는 거죠?

    ◆ 학생> 네, 맞아요.

    ◇ 김현정> 이 관장 실습을 몇 학년 때 하게 되는 건가요?

    ◆ 학생> 보통 2학년 때 한다고. 다른 학교도 아마 그럴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간호학과 2학년. 필수 과목입니까?

    ◆ 학생> 네, 필수 과목이에요, 전공이라.

    ◇ 김현정> 우리 학생은 언제 그러면 이 관장 실습에 참여한 거예요?

    ◆ 학생> 저는 지난주에 관장 실습을 하게 됐어요.

    ◇ 김현정> 그래요. 그런데 그 실습 과정에서 조원 가운데 한 명씩을 실습 대상으로 뽑았다? 이게 어떤 식으로 했다는 얘기입니까?

    ◆ 학생> 일단 한 조가 네다섯 명으로 이루어지는데요. 거기서 대상자 1명을 뽑아서 관장 실습을 하게 되는 거죠. 그런데 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없다 보니까 제비뽑기를 조원들이 돌려서 대상자를 정하게 돼서 관장을 한 거죠.

    ◇ 김현정> 5명 중에 1명을 제비뽑기로 정해서?

    ◆ 학생> 네.

    ◇ 김현정> 그러면 제비뽑기에서 A라는 학생이 뽑혔다. 그러면 그 A라는 학생은 다른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관장을 당하는 겁니까?

    ◆ 학생> 네, 그렇죠. 일단 조마다 커튼을 다 치고요. 대상자가 바지를 내리고 침대에 누워서 이제 수건으로 몸을 덮어준 다음에 엉덩이 부분을 들어서 관장 관을 넣고 관장약을 주입하는 거죠.

    ◇ 김현정> 아이고... 관장약을 주입하고 나서 반응이 올 때까지 시간 좀 걸리잖아요?

    ◆ 학생> 네.

    ◇ 김현정> 그러면 그 과정까지 다 같이하는 거예요, 실습 학생들하고?

    ◆ 학생> 네.

    ◇ 김현정> 아니, 뽑힌 학생들은 어떤 반응을 보여요?

    ◆ 학생> 하기 싫은 사람은 하지 않아도 좋다고 교수님께서 말은 하셨는데 그 조에서 뽑힌 사람이 안 한다고 하면 조는 실습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게 되니까 좀 분위기상 어쩔 수 없이 하게 되는 사람도 있고.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 관련이 없음.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 김현정> 거기서 내가 못 한다라고 거부하면 어쨌든 조 5명 중의 1명은 누군가는 해야 되니까 또 제비를 뽑아야 되는 누군가한테는 미안한 상황이 되는 거군요.

    ◆ 학생> 이제 제비를 또 뽑는 게 아니라 아예 그 조는 실습을 하지 못하게 되는 거죠.

    ◇ 김현정> 아예 실습을 안 해요, 그 조는?

    ◆ 학생> 네, 모형으로 대체한다고 하기는 하는데 모형은 이제 거의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드는 거죠, 다른 조에 비해.

    ◇ 김현정> 미안하니까 뽑힌 친구는 어쩔 수 없이 바지 내리고 관장을 당하는 거네요.

    ◆ 학생> 네.

    ◇ 김현정> 무척 부끄러워했을 것 같아요, 학생들이.

    ◆ 학생> 네, 맞아요. 뽑힌 사람은 울 것 같은 반응인 사람도 있었고 앞으로 계속 얼굴 보게 될 동기들이잖아요.

    ◇ 김현정> 그렇죠.

    ◆ 학생> 그런데 그런 부분을 보인다는 게 솔직히 말해서 많이 창피하고 정말 싫은 일인데 보는 사람도 심정이 이해가 되니까 별로 하고 싶지 않더라고요. 보는 사람도 해 주는 사람도 이제 마음이 다 불편하고 좀 미안하고 그렇죠.

    ◇ 김현정> 그렇겠네요. 이게 뭐 가족끼리도 관장하는 모습을 보인다는 게 어떻게 보면 좀 쉽지 않은 일인데. 다 큰 성인이. 그런데 이건 친구 사이인 거잖아요. 그중 친한 사람도 있고 친하지 않은 경우도 있을 텐데.

    ◆ 학생> 네.

    ◇ 김현정> 그래요. 그 대상이 본인이 될 수도 있는 상태에서 제비뽑기하는 거잖아요.

    ◆ 학생> 네.

    ◇ 김현정> 그러면 이 실습 과정 자체를 두고 뭐라고들 얘기를 했어요?

    ◆ 학생> 너무한 것 같다는 얘기를 했고 이건 조금 아닌 것 같다라는 반응이 대다수이기는 했는데 교수님 결정이다 보니까 직접적으로 교수님한테 얘기는 다들 못 하는 분위기였죠.

    ◇ 김현정> 그런데 아마 이 해당 수업을 주관하는 교수님도 나름의 이유를 설명했을 것 같은데 뭐라고 학생들한테 설명했어요?

    ◆ 학생> 직접 환자의 고통을 경험해 봐야 더 나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죠.

    ◇ 김현정> 그냥 모형에다가 기계적으로 하는 걸 기술적으로 배우는 것 외에 이걸 할 때 환자들은 어떤 고통을 당하는지, 어떤 아픔이 있는지를 느껴야 한다, 우리가?

    ◆ 학생> 네.

    ◇ 김현정> 이게 틀린 말은 아닌데. 틀린 말은 아니지만 과연 이렇게 해가지고 느껴야 하는가라는 의문은 들겠어요.

    ◆ 학생> 네. 우리가 그걸 그 병을 경험을 해 봐야지 그 병을 꼭 치료할 수 있는 건 아니잖아요. 관장도 꼭 저희가 경험을 해야만 환자에게 더 나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느냐 하는 점은 저는 잘 모르겠어요. 다른 대다수의 학교도 모형을 쓰고 있는 상황에서 저희가 꼭 동기들끼리 관장을 해야 하는가 하는. 이건 인권침해 문제라고 생각을 해요.

    ◇ 김현정> 폐렴에 걸려봐야 폐렴 간호를 할 수 있고 더 잘 할 수 있다. 이건 아닐 텐데 굳이 관장을 그 학생들 보는 앞에서 해야 하는가. 이것은 인권침해 아닌가라는 이야기들을 하는 거군요?

    ◆ 학생> 네.

    ◇ 김현정> 한 번쯤 그걸 누군가 얘기했을 법도 한데, 교수님한테. 얘기 안 해 봤어요?

    ◆ 학생> 교수님을 쭉 봐야 되잖아요. 교수님한테 이제 찍혀서 좋을 게 없으니까요, 학교 생활에.

    ◇ 김현정> 그 사회라는 게 워낙 사실은 좁은 거고 이런 이야기해서 찍히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다?

    ◆ 학생>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해요.

    ◇ 김현정> 말하기가 쉽지 않았다는 이야기죠. 알겠습니다. 불편한 이야기인데 이렇게 용기 내 주셔서 감사하고요. 좀 개선이 되기를, 변화가 있기를 저희도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학생> 네.

    ◇ 김현정> 문제가 되고 있는 대학의 학생. 여럿이 보는 앞에서 관장하는 실습에 참여했던 학생의 얘기를 직접 들어봤습니다. 일선의 간호사들은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행동하는 간호사회 최원영 간호사를 이어서 연결을 해 보죠. 최 간호사님, 안녕하세요?

    ◆ 최원영> 안녕하세요.

    ◇ 김현정> 간호사로 근무한 지 8년 되셨다고요?

    ◆ 최원영> 네.

    ◇ 김현정> 후배들, 학생들의 이번 폭로를 처음 듣고는 어떠셨어요?

    ◆ 최원영> 거의 경악했죠. 제 주변 반응도 그랬고 한편으로는 좀 슬펐어요. 왜냐하면 최근에 간호사 인권 문제나 태움 등 여러가지 때문에 이슈가 많이 됐었는데 간호사로 일하기 전부터 이렇게 학생 때부터도 인권을 보호받지 못하고 이런 일을 당하고 있다는 게 조금 서글펐다고 그래야 되나요.

    ◇ 김현정> 서글펐다. 경악을 하셨다는 얘기는 그러면 최 간호사님 학교 다닐 때 그 학교에서는 적어도 이런 관장 실습이 없었다는 얘기네요?

    ◆ 최원영> 네, 아예 없었고 이렇게 지나친 신체 노출을 요하는 실습 자체를 안 했어요.

    ◇ 김현정> 그래요? 그러면 대다수 학교는 모형으로 한다는 얘기인데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그 학교. 또 몇몇 학교들이 이렇게 하는 학교들이 있다는 얘기군요?

    ◆ 최원영> 제가 지금까지 제보받은 곳은 한 7군데 정도 되죠.

    ◇ 김현정> 그런데 사실 학생들은 주사를 놓는 거라든지 붕대 감는 거라든지 혈압 재는 거라든지 이런 거는 다 서로서로 실습들 해 주고 하잖아요. 그러니까 관장 실습도 의료 행위의 하나로 실습하면 안 되느냐? 아마 교수님은 그렇게 생각을 하실 수도 있었을 것 같은데요?

    ◆ 최원영> 간호사가 환자한테 하는 의료행위 종류가 굉장히 많아요. 사실 그 수많은 의료 행위들을 전부 다 실습을 해 볼 수 없고. 혈관 주사는 흔히 하는 실습이지만 관장 같은 경우는 사실 그렇게 연습이 엄청 필요할 정도로 막 그런 의료 행위도 아니고. 저 같은 경우는 오히려 관장을 많이 하는 중환자실에서 일하는데 학교 다닐 때 그걸 남의 몸에 한 번도 안 해 봤다고 해서 실제로 일할 때 너무 어려움을 겪었다거나 그러지는 않았거든요.

    ◇ 김현정> 그 정도의 고난이도 의료 행위가 아니라는 말씀이에요.

    ◆ 최원영> 네. 혈관은 찾기 힘들지만 항문은 우리 몸에 한 군데밖에 없잖아요. 찾기 힘들 정도로 안 보일 정도로 작은 것도 아니고. 그래서 실제로 할 때는 선배 간호사가 이렇게 하는 거다. 여러 번 시범을 보여주고 주로 보통 2명이나 3명이서 같이 하거든요. 환자가 완전 무의식이거나 이럴 때는 여러 명이서 환자 몸을 잡아야 되니까.

    ◇ 김현정> 그러니까 그렇게 수치감을 학생들이 느끼는 걸 참아가면서까지 연습해야 할 만한 그런 의료 행위는 아니라는 말씀을 지금 하시는 거예요.

    ◆ 최원영> 그렇죠. 전혀 그렇게까지 해서 배워야 될 정도로 어려운 기술도 당연히 아니고 그리고 의료 행위 빈도수로 치면 관장보다 더 자주하는 것도 있는데. 그러면 CT나 MRI도 MRI 관 안이 얼마나 무서운지 들어가 봐라. 이렇게 하지는 않잖아요.

    ◇ 김현정> 교수님은 그러셨대요. 환자들이 관장할 때 얼마나 불편하고 고통스러운지를 좀 간호사가 겪어볼 필요가 있다. 그래야 더 간호를 잘할 수 있지 않겠느냐?

    ◆ 최원영> 그걸 꼭 경험해 봐야 알 수 있을 정도로 이렇게 헷갈릴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그리고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너도 당해 봐야 알 수 있다. 항암제도 맞아봐라, CT, MRI 찍어봐라. 이런 것은 안 하잖아요. 그 학생의 몸에 미칠 수 있는 위험 때문인 것 같은데 저는 관장도 마찬가지라 생각하거든요. 실제로 그것 때문에 장 트러블 겪었다는 학생도 있고. 그리고 정신적인 데미지도 데미지인 거잖아요.

    ◇ 김현정> 맞아요. 그렇게 지금 학생들이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폭로를 시작한 건데. 이런 관장 실습의 관행 말고 또 학생들이 말 못 할 고충, 어떤 제보가 들어오나요?

    ◆ 최원영> 이번에 같이 제보가 들어온 것들 중에 모 여대에서 이미지 데이라고 이제 이미지 메이킹 실습 같은 걸 한다는 거예요.

    ◇ 김현정> 이미지 메이킹 실습? 그게 뭐예요?

    ◆ 최원영> 그게 꾸밈 데이라고 하면서 오늘 다 꾸미고 오라고 해서 얼굴로, 외모로 평가를 해서 토너먼트식으로 1위를 하면 성적을 더 주고. 외모를 보는 거예요.

    ◇ 김현정> 화장 잘하는 학생, 잘 꾸민 학생?

    ◆ 최원영> 네. 외모를 지적을 하면서 너네는 그러고 클럽 가면 바로 주방으로 가야 된다. 이런 식으로 노골적으로 지적도 하고.

    ◇ 김현정> 그런 어처구니없는 제보도 있고. 또.

    ◆ 최원영> 그런 것도 있고 관장 실습에서 예를 들면 치질이 심한 편인데 그런 걸 다 드러내야 돼서 다른 친구들이 막 얘는 항문이 왜 이래? 이런 식으로 되게 부끄러웠다는 사람도 있고. 생리 중인데도 그냥... 생리 때 빠질 수 없나요? 그랬는데 그냥 다 해야 돼서 생리가 줄줄 나오는데 그냥 대충 휴지로 틀어막은 채로 했다는 그런 얘기도 있었고.

    ◇ 김현정> 그런 제보가 실제로 들어왔어요?

    ◆ 최원영> 네.

    ◇ 김현정> 그러니까 관장 실습을 하는 학교가 지금 한 7개 정도 파악이 됐다고 하는데 그중에 이런 제보까지도?

    ◆ 최원영> 네.

    ◇ 김현정> 이거는 뭐... 아까 앞에 학생이 싫다라고 교수님한테 왜 말을 못 하느냐? 그랬더니 그랬더니 찍힐까봐. 그 교수님한테 찍힐까봐 이걸 감히 누구도 말하지 못한다. 도대체 이게 어떤 문화이길래 21세기에, 2018년에 이 하기 싫은 걸 억지로 참아가면서 해야 하는가. 이게 잘 이해가 안 갔거든요. 왜 그런 겁니까?

    ◆ 최원영> 이거는 아마 그 간호대뿐만 아니라 의대나 치대도 마찬가지일 텐데 대학교라고는 하지만 시간표가 짜여져서 나와요. 그리고 대부분이 반드시 이수해야 되는 수업이어서 그 수업을 다른 교수님 것을 들을 수 있거나 이런 경우가 없거든요. 왜냐하면 대상자가 딱 그 학과 학생밖에 없기 때문에. 그래서 (수업을 안들을 경우) 1년 다시 다녀야 되는데 1년 다시 다녀도 어차피 그 교수님이기 때문에 그래서 싫다고 교수님과 맞서거나 나는 그러면 이 수업 안 듣고 졸업하겠다. 이런 게 불가능하거든요.

    그래서 분위기 자체가 제비뽑기로 뽑혔는데 나 싫어. 이러면서 안 할 수가 있는 분위기가 아닌 거예요, 진짜로. 나는 그냥 참고 하려고 했는데 내 파트너가 안 한다는 이유로 같이 찍힐 수 있으니까 안 할 수가 없는 그런 분위기가 있는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한 학생의 폭로에서 시작된 이번 파문. 이게 제가 볼 때는 간호대에서 시작했지만 어떻게 보면 우리 사회 곳곳에 아직도 남아 있는 이 강압식 문화랄까요? 이런 것을 다시 한 번 일깨워주는,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아닌가 싶은데요.

    여러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환자 몸을 대하는 직업이니까 이 정도까지 감수해야 하는 걸까요? 과연 이 방법밖에는 없었던 걸까요. 인권이냐 교육이냐.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는 이번 사건. 우리도 함께 고민을 해 봤습니다. 최 간호사님 고맙습니다.

    ◆ 최원영> 네, 감사합니다.

    ◇ 김현정> 행동하는 간호사회 최원영 간호사였습니다. (속기= 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