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예일대도 아시아계 입학생 차별? 美법무·교육부 공동조사



유럽/러시아

    예일대도 아시아계 입학생 차별? 美법무·교육부 공동조사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미국 명문 예일대학교가 아시아계 입학생을 차별했다는 의혹에 대해 미국 법무부와 교육부가 공동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 등 미 언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조사는 예일대의 아시아계 입학 쿼터 운영이 아시아계 학생 수를 줄이기 위해 입학을 제한한 것인지 여부에 맞춰지고 있다고 미 언론은 관측했다.

    미 교육부는 "예일대가 입학사정을 하는 동안 특정 인종에 근거를 두고 지원자를 다르게 처우했는지를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조사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미 언론에서는 법무부 등의 조사가 브라운대, 다트머스대 등 다른 명문대로 확산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앞서 시민단체인 '아시아계 미국인 교육연합'은 예일대 등 주요 명문 대학들이 매년 입학사정에서 아시아계 입학생의 한도를 제한함으로써 특정 인종 출신자를 차별했다고 주장해왔다.

    미 법무부는 이에 앞서 하버드대학을 상대로 한 시민단체 소송에서 대학 측이 불법적인 입학사정 시스템을 운용했다는 의견서를 냈었다.

    이번 조사에 대해 예일대는 아시아계 차별 의혹을 강력히 부인했다.

    피터 셀러비 총장은 "예일대는 아시아계 미국인이나 다른 인종 출신 지원자를 차별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다.

    예일대는 아시아계 입학생의 비율이 15년 전 14%대에서 최근 21.7%까지 올라간 사실을 차별이 없었음을 입증하는 근거로 제시했다고 워싱턴포스트는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