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상대 이상열 교수, 대한민국학술원상 수상



경남

    경상대 이상열 교수, 대한민국학술원상 수상

    식물체의 환경스트레스 면역 연구 매진…페록시레독신 효소의 기능 규명

    경상대 이상열 교수가 대한민국학술원상을 수상했다. (사진=경상대학교 제공)

     


    국립 경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이상열(61) 교수가 제63회 대한민국학술원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학술원상은 1955년부터 현재까지 252명의 수상자를 배출한 국내 학술계에서 가장 오래된 상이다.

    이상열 교수는 지구상 생명체에 광합성 과정을 통해 에너지를 공급하는 식물체의 환경스트레스 면역성 유도원리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식물체 내 ROS 농도조절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리독스 단백질의 생리적 기능규명을 통한 스트레스 저항성원리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과정 중 ‘퍼록시레독신’이라는 효소가 식물체 내 ROS 양을 정교하게 인지하면서 퍼록시다아제 기능과 분자샤페론의 2가지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고, 환경스트레스에 대한 면역력을 증진시킨다는 결과를 발견하여 세계적 학술지 <셀(cell)>에 발표했다.

    또 관련 연구 성과는 <사이언스(science)>에 3편의 논문을 포함해 <네이처 커뮤니케이션(nature="" commun)="">,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 <플랜트 셀(plant="" cell)=""> 등에 220여 편의 학술논문을 발표함으로써 해당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 위상을 확보했다.

    이 교수는 서울대학교 식품공학과를 졸업한 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효소화학)(1982년), 한국과학기술원(KAIST) 생명과학과 박사(생화학전공)(1985년), 미국 국립보건원(NIH) 박사후연구원(생화학전공)(1989년) 등을 거쳐 1985년부터 경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또, 2004년부터 현재까지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으로서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차세대바이오그린 21사업(시스템합성 농생명공학사업단) 단장을 맡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