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심재철, '외나무 다리' 진실게임…한쪽은 치명타



국회/정당

    靑-심재철, '외나무 다리' 진실게임…한쪽은 치명타

    심 의원 "청와대 수행원, 카드 사적 유용" 청와대 "사실 무근" 정면반박
    카드업계 "업종 기입 실수 발생할 수 있어"…법적 판단에 진위 가려질듯

    정부의 비공개 예산 정보 무단 열람·유출 의혹 혐의를 받고 있는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이 21일 오전 검찰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 압수수색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추석 연휴 전날인 21일 청와대와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5선)이 민감한 문제를 놓고 첨예하게 대치했다.

    청와대 수행원들이 해외 순방 와중에 사적으로 카드를 사용했다는 게 심 의원의 의혹제기인데 청와대는 보도자료를 내고 사실 무근이라고 정면 반박했다.

    '예산 정보 무단 열람·유출' 혐의를 받고 있는 심재철 의원실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와중에 나온 설전은 어느 한쪽의 치명타로 귀결될 전망이다.

    의혹이 사실이면 청와대는 도덕적 흠결이 논란이 될 수밖에 없고, 그 반대이면 심 의원은 무책임한 폭로를 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된다.

    심 의원은 "대통령 해외순방 시 수행한 사람들이 업무추진비 예산을 사적으로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수행원들이 한방병원에서 썼다고 얘기해 확인했더니 그 호텔에는 한방병원이 없었다"며 "한두 군데도 아니고 여러 곳에서 예산을 그렇게 사적으로 오용했다"고 단언했다.

    이런 판단의 근거는 청와대 수행원들이 카드를 사용한 곳의 업종이 '한방병원'이라고 적혀 있는 예산 관련 자료 내용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청와대는 즉각 반박했다.

    청와대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청와대는 "해당 건은 지난 7월 인도 순방기간 중 인도 대사관 관계자들과 통상협력 강화와 관련된 한-인도 확대정상회담 사후 조치사항을 협의하기 위한 간담회 비용"이라며 "뉴델리의 오베로이(Oberoi) 호텔 내 중식당 바오슈안(Baochuan)에서 정상적으로 집행한 것"이라고 밝혔다.

    영수증상 상호명은 'Oberoi Baoshaow'라는 점도 공개했다.

    청와대는 업종이 '한방병원'으로 적힌 이유에 대해선 "신용카드사가 해외승인내역을 통보받아 입력하는 과정에서 국제업종코드(7011:호텔)를 국내업종코드(7011:한방병원)로 숫자코드의 자동입력에 따른 업종명 미전환 오류"라며 "청와대에서 허위 기재를 했다는 주장은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해당 사실은 카드사에 확인한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같은 업종코드이지만 해외와 국내에선 업종이 다른데, 카드사 오류로 업종명이 전환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검찰이 '예산 정보 무단 열람·유출' 혐의로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 사무실에 대해 21일 오전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청와대의 반박에 심 의원실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면서도 구체적인 이유는 설명하지 않았다.

    이번 사건은 기획재정부의 고발과 심 의원의 맞고소로 사법기관에 의해 진실이 가려지게 됐다.

    카드 업계 관계자는 "카드가 사용된 업종을 요청하면 코드번호를 보고 직원이 기입을 하는데 국내외 코드를 혼동하면 얼마든지 실수가 있을 수 있다"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