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비공개 메시지 언급…"美에 전달할 것"



국회/정당

    문 대통령, 비공개 메시지 언급…"美에 전달할 것"

    비핵화 관련 비공개 논의 내용 주목…'핵 사찰 합의' 관측도
    "비핵화 구체적 방안과 상응조치는 북미 간 논의될 내용"

    2박 3일간의 방북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귀환 직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내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대국민 보고에서 방북 성과를 말하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논의 내용 가운데 합의문에 담지 않은 내용들도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박 3일간의 방북을 마친 뒤 서울프레스센터가 차려진 동대문디자인플라자를 찾아 "그런 부분에 대해선 미국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게 되면 미국 측에 상세한 내용을 전해줄 계획"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번 평양회담에서 비핵화와 관련한 두 정상 간의 비공개 합의가 있을 수 있음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문 대통령은 "북미 대화의 재개와 대화 촉진에 대해서 많은 대화를 나눴다. 그러나 비핵화의 구체적인 방안, 그에 대한 상응조치 이런 부분들은 기본적으로 북미 간에 논의될 내용"이라며 "그래서 남북 간에 논의한 내용 가운데 합의문 안에 어느 정도, 어떤 표현으로 담을 것인가에 대한 논의를 많이 했다"고 밝혔다.

    그는 북측이 영변 핵시설의 영구폐기의 전제로 내세운 미국의 상응조치가 무엇이냐는 취지의 질문에도 "구체적으로 북미 간에 협의가 돼야 할 그런 내용들"이라며 "그 부분들은 이번 공동선언에 담을 내용이 아니었다"고 했다. 이어 "우리가 구두로 서로 간에 의견을 나눈 바는 있지만, 이를 여기서 공개하는 건 적절하지 못한 것 같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확고한 비핵화 의지를 거듭, 거듭 확약했다. 가능한 빠른 시기에 완전한 비핵화를 끝내고 경제발전에 집중하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고도 소개하며 "첫날 회담에서도 대부분의 시간을 비핵화를 논의하는 데 사용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선언문에는 비핵화 관련 내용이 담기긴 했지만, 미국이 줄기차게 요구해왔던 핵 리스트 제출 등은 명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대화 재개 가능성에 물음표가 붙었었다. 그럼에도 미국의 태도가 '대화 재개'로 선회했다는 점에서 비핵화와 관련한 북한의 비공개 확약 등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관측에 힘이 실린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모두 '핵 사찰'을 언급하며 이번 선언에 대해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대목으로 꼽힌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비공개 협상과정에서 종전선언 등을 전제로 핵 사찰이나 리스트 신고 문제와 관련한 의미있는 조치를 약속했고, 그 내용이 미국 측에 전달됐을 수 있다는 분석이 뒤따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