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정은 보낸 송이버섯, 미상봉 이산가족 4천명에 추석선물



정치 일반

    김정은 보낸 송이버섯, 미상봉 이산가족 4천명에 추석선물

    문재인 대통령은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기념으로 김정은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선물 받은 송이버섯 2톤(2,000kg)을 미상봉 이산가족에게 추석 선물로 보낸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북녘의 가족을 그리워하며 이번 추석을 보내야 하는 미상봉 이산가족들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양정상회담을 기념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선물한 송이버섯을 추석선물로 받게 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대통령 내외가 북에 머문 시점에 김정은 위원장의 선물이 먼저 도착했다"면서 "송이버섯 2톤이 오늘 새벽 5시 36분 성남 서울공항에 수송기 편으로 도착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송이버섯 2톤은 아직까지도 이산의 한을 풀지 못한 미상봉 이산가족에게 모두 나누어 보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고령자 우선으로 해서 4천여명을 선정했고 각각 송이버섯 약 500g씩을 추석 전에 받아보시게 될 것"이라며 "북녘 산천의 향기가 그대로 담겨있다"고 밝혔다.

    이 추석선물에는 "북한에서 마음을 담아 송이버섯을 보내왔습니다. 북녘 산천의 향기가 그대로 담겨있습니다. 부모형제를 그리는 이산가족 여러분께 조금이라도 위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고픈 가족의 얼굴을 보듬으며 얼싸안을 날이 꼭 올 것입니다. 그날까지 건강하시기 바랍니다"라고 문 대통령이 쓴 서한도 함께 보내진다.

    북한 지난 2000년과 2007년 남북정상회담 선물로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송이버섯 선물한 바 있다.

    윤 수석은 다만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어떤 선물을 보냈는지에 대해서는 "정상 내외 선물을 공개적으로 오픈하는 게 관례는 아니다"라며 공개하지 않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