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석헌 금감원장 "보험업무, 과감한 혁신 필요"



금융/증시

    윤석헌 금감원장 "보험업무, 과감한 혁신 필요"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보험산업에 대한 신뢰가 높지만은 않을 상황"이라며 "보험업무 전반에 걸친 과감한 혁신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감원 본원에서 열린 '보험산업 감독혁신T/F' 1차 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윤 원장은 "그동안 우리 보험산업은 급속한 성장세를 견지하며, 민영 사회안전망의 한 축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불명확한 약관과 부실한 상품 안내, 불투명한 보험금 지급 등 불완전판매를 초래하는 고질적인 문제점에 대해 소비자 시각에서 근본적인 원인과 개선점을 고찰해야 할 시점이다"고 지적했다.

    윤 원장은 그러면서 "현재 보험민원은 전체 금융민원 중 약 63%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즉시연금 관련 집단민원이 제기되는 등 소비자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윤 원장은 따라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증상을 완화하는 대증처방보다 본질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소비자 중심 시각으로 보험업무 전반에 걸쳐 혁신이 필요한 과제를 과감하게 발굴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금감원은 보험산업의 낮은 신뢰도를 개선하기 위해 학계와 법조계 인사들로 구성된 보험산업 감독혁신T/F를 구성했으며 종합적인 혁신방안을 마련해 오는 12월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