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평양회담] 화끈한 덕담…"조미상봉은 문 대통령 덕" "김위원장 리더십에 경의"



대통령실

    [평양회담] 화끈한 덕담…"조미상봉은 문 대통령 덕" "김위원장 리더십에 경의"

    • 2018-09-18 19:05

    北 김정은 위원장 "조미 사이에도 진전된 결과 나올수 있어 "
    문 대통령 "8천만 겨레에 한가위 선물 주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의장대 사열을 마친 뒤 서로 먼저 계단을 내려가라고 권유하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8일 제 3차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번 정상회담에서) 더 진전된 결과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평양 시내 노동당 본부 청사에서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직전 모두발언을 통해 "역사적인 조미대화 상봉의 불씨를 문 대통령께서 찾아줬다. 조미상봉의 역사적 만남은 문 대통령의 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께서 기울인 노력에 다시 한 번 사의를 표한다"면서 "이로 인해 주변지역 정세가 안정되고, 앞으로 조미 사이에도 계속 진전된 결과가 나올 수 있겠다고 생각한다"며 북미 관계의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판문점의 봄이 평양의 가을이 됐다"며 "돌이켜보면 평창 동계올림픽, 또 그 이전에 김 위원장의 신년사가 있었고, 그 신년사에는 김 위원장의 대담한 결정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은 김 위원장의 결단에 의한 것이었고, 새로운 시대를 열고자 하는 김 위원장의 결단에 사의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8일 오후 정상회담을 갖기 위해 평양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로 입장하고 있다. (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 대통령은 평양 시내를 언급하면서 "평양 시내를 오다 보니 평양이 놀랍게 발전돼 있어 놀랐다. 어려운 조건에서 인민의 삶을 향상시킨 김 위원장의 리더십에 경의를 표하며 기대하는 바가 크다"고도 했다.

    그는 "한편으로, 우리가 지고 있고 져야할 무게를 절감하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8천만 겨레에 한가위 선물로 풍성한 결과를 남기는 회담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 대통령으로는 처음 방문한 노동당 본부청사에서 "평화와 번영으로 겨레의 마음은 하나"라고 방명록을 작성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3시 45분부터 5시 45분까지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당초 계획보다 30분 더 길게 진행됐다.

    두 정상은 방북 둘째날인 19일에도 추가 정상회담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