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방북단 면면 살펴보니…'남북관계 전방위 개선 의지'



국회/정당

    방북단 면면 살펴보니…'남북관계 전방위 개선 의지'

    비핵화 관련 외교·안보라인 총출동
    삼성 총수 첫 동행도 눈길…'경협 의지 상징' 분석도
    현정은·신한용 방북단 포함…'금강산 관광·개성공단' 협의?

    평양 남북정상회담 선발대가 16일 오후 선발대 숙소인 평양 고려호텔에 도착, 직원들의 환영을 받으며 입장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확대이미지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할 공식·특별수행원은 모두 66명으로, 이들의 면면은 북한 비핵화와 남북 교류 활성화, 긴장완화라는 주요 의제들과 맞닿아 있다.

    우선 공식수행원 14명 가운데는 북한 비핵화 논의와 밀접한 인사들이 대부분 포함됐다.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조명균 통일부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등이다. 특히 2000년과 2007년 1·2차 남북정상회담 때엔 동행하지 않았던 외교부 장관이 수행원 명단에 포함된 것을 두고는 향후 종전선언 채택 등 국제적 문제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도 함께 하는데, 철도·도로 협력 사업과 문화 교류 활성화를 위한 동행으로 보인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4.27 판문점선언에서 남북이 합의한 서해 평화수역 조성의 주무장관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2000년엔 3명, 2007년엔 4명의 장관이 동행했던 데 비해 이번엔 6명의 장관이 수행원으로 함께하면서 어느 때보다 각 분야에서 구체적인 대화가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감지된다.

    52명의 특별수행원 가운데선 재계 인사들이 17명으로 비중이 가장 크다. 7명이었던 2000년에 비해선 2배 이상 늘었고, 2007년 정상회담 때 17명과는 비슷한 수준이다.

    특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삼성 총수로선 처음으로 방북길에 오른다. 과거 회담 땐 윤종용 부회장이 이건희 회장 대신 참석했었다. 이 부회장을 비롯해 최태원 SK회장과 구광모 LG회장, 김용환 현대자동차 부회장 등 4대 주요 대기업 인사가 이번 방북길에 모두 함께 한다.

    '한반도 신경제지도' 등 경제협력 토대 마련을 위한 인사 구성으로 읽히는 가운데, 청와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도 경협과 관련, "판문점 선언에 합의돼 있는 내용들에 대해선 좀 더 구체적으로 진전시키기 위한 합의를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다만 대북 국제 제재 국면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기에, 비핵화 관련 실질적 성과와 이에 따른 북미 관계 개선 이후를 내다본 의지 표명 차원의 동행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1·2차 정상회담 땐 함께했던 기획재정부 장관이 수행단에서 빠진 점을 두고도 경협을 본격 추진하기 위한 국제적 여건이 무르익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제기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임 실장은 "(경협은) 비핵화, 또 남북관계 발전 진전 여부에 따라 연계돼 있는 것이어서 말하기 좀 조심스런 측면이 있다"며 "과거 2000년과 2007년 정상회담 때도 대기업 총수들이 함께 방북했기에 특별한 경우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들 재계 인사들은 이번 정상회담 과정에서 북한 경제 사령탑으로 불리는 리룡남 내각 부총리와 만날 예정으로 알려졌다.

    특별수행원 가운데 각각 금강산 관광사업의 연내 재개·개성공단 재개라는 기대감을 내비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과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장이 포함된 점도 '남북관계 활성화 의지'를 상징한다는 평이다.

    시민사회, 종교계, 노동계, 문화예술계 인사들도 방북단에 두루 포함된 가운데, 이해찬 대표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함께하는 점도 눈에 띈다. 정당 대표들이 정상회담에 함께하는 건 이번이 처음으로, 이들은 북한의 국회의장 격인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만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