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金, 판문점 '도보다리' 2탄?…평양 친교행사는 무엇일까



대통령실

    文-金, 판문점 '도보다리' 2탄?…평양 친교행사는 무엇일까

    임종석 실장 "마지막 날 친교행사 협의 중"
    수많은 패러디 낳았던 도보다리 2탄 주목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4월 27일 판문점에서 공동 식수를 마친 후 군사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산책을 하며 담소를 나누고 있다. (사진=한국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도보다리' 회동 2탄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남북은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7일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간 평양 '친교행사'를 협의 중에 있다.

    두 정상은 앞서 지난 4월 첫 남북정상회담 당시 판문점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한 뒤 마련된 도보다리에서 나란히 걸으며 명장면을 만들어낸 바 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2박 3일간의 일정 브리핑을 통해 "경우에 따라 마지막날, 양 정상간 친교 일정이 있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확정된 일정은 아니다.

    문 대통령은 18일 오전 평양에 도착하면 환영행사와 정상회담을 진행한다. 둘째날인 19일 역시정상회담을 하고 합의가 잘 마무리된다면 공동 기자회견, 이후 환송 만찬이 계획돼있다.

    마지막 날인 20일에 귀경하게 되는데, 현재 확정된 일정상 오전에 돌아온다. 다만 정상간 친교일정이 확정된다면 서울로 돌아오는 시각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김정은 위원장의 스타일상 파격, 돌발 일정이 얼마든지 계획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정일 위원장은 노무현 대통령에게 갑자기 예정된 일정보다 '하루 더' 묵고 가라고 제안한 바도 있다.

    남북은 2박3일간의 주요 일정을 최대한 생중계 하기 위해 협의를 진행 중이기도 하다. 임 비서실장은 이번 평양 회담의 특징 중 하나로 "생방송이 이뤄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평양의 어떤 행사도 생방송이 진행된 적이 없었다는 것이다.

    임 실장은 "다만 북한측과 협력 체계로 진행하기 때문에 일정을 어느 정도 소화할 수 있을지는 아직 말하기 힘들다"고 덧붙였다.

    두 정상의 일정 중 '관전 포인트' 중에는 둘째날 환송 만찬도 있다. 문 대통령은 평소 해외 순방을 갈 때 현지 주민들이 자주 가는 식당에서 식사를 했다. 베트남 순방 당시 3800원 짜리 쌀국수를 먹었던 게 화제가 되기도 했다.

    임 실장은 "이번 역시 그런 부탁을 북쪽에 해놨다"며 "평양 시민들이 자주 가는 식당에서 가급적 만찬을 하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