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취임 100일 조순계 총장 "조선이공대, 학생들이 가장 만족하는 대학 만들 것"



광주

    취임 100일 조순계 총장 "조선이공대, 학생들이 가장 만족하는 대학 만들 것"

    • 2018-09-16 09:21
    ■ 방송 : [CBS매거진] 광주 표준FM 103.1MHz (17:05~18:00)
    ■ 제작 : 조성우PD, 구성 : 박지하
    ■ 진행 : 정정섭 아나운서
    ■ 방송 일자 : 9월 14일 금요일

     

    [다음은 조선이공대학교 조순계 총장 인터뷰 전문]

    ◇정정섭> 올해 6월부터 총장 임기가 시작되어 이제 취임 100일이 조금 넘었는데요, 간략히 소감을 말씀해 주시죠.

    ◆조순계> 정말 하루가 쏜살같이 지나간다는 말이 피부로 와 닿는 시간이었습니다.
    사실 다양한 보직경험과 조선이공대학의 구체적 발전 방향에 대한 대안도 있어서 두려움보다는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총장 취임 직후 교육부에서 실시하는 중요한 평가가 있었고, 무엇보다 구성원과의 소통의 자리가 많이 필요하여 다양한 의견을 듣는데 시간을 보냈습니다. 총장 취임 100일보다 올해 안에 시급해 해결해야할 산적한 과제들로 인해 책임감이 더 무거워진 것 같습니다.

    ◇정정섭>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라 모든 대학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문대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총장님의 의견을 말씀해 주세요.

    조선이공대학교 조순계 총장(사진출처=한국대학신문]

     

    ◆조순계> 누구나 알다시피 이제 인구절벽 시대가 도래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대학의 지향해야 할 가치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1970~80년 소위 산업화시대 전문대학의 인재상이 중견직업인 양성이었다면 2000년대 지식정보화시대에는 전문직업인양성이었습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전문대학에 요구하는 것은 지역사회와 국가 직업교육의 거점 역할을 하는 '미래 신산업 융합형 직업교육체제'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진정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 실무인재'를 양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정섭> 향후 조선이공대학교가 해결해야 할 과제들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좀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 것인가요?

    ◆조순계> 앞에 말씀드린 창의융합형 실무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선 조선이공대학만의 특성을 살린 교육 철학이 필요합니다. 미국에 노벨상을 받은 대학 중 우리가 이름만 들어도 아는 하버드대학, MIT공대도 있지만 우리에게 이름조차 낯선 전문대학 즉 칼리지도 있습니다. 이러한 대학이 노벨상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그 대학만의 특성을 유지하고 대학의 지속성장시스템을 꾸준히 점검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도 이런 전문대학 하나쯤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대학은 이러한 과정을 위해 중장기발전계획을 구성원들과 다시 재정립하고 있고,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학생들이 사회에 필요한 실무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개선하려 하고 있습니다. 제가 총장 임기 동안 이러한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온 힘을 집중할 생각입니다.

    ◇정정섭> 지난 8월 교육부에서 발표한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러한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입니까?

    ◆조순계> 우리대학이 교육부 대학기본역량평가에서 우수 평가를 받았다는 것은 곧 조선이공대학교가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대학이라는 것을 교육부가 입증해 준 것이어서 뜻 깊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랑스러운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는 다른 대학들이 백화점식 학과의 신설로 현실의 문제에 안주하고 있을 때 우리대학은 '호남 유일의 공업전문대학'이라는 특성을 버리지 않고, 힘들지만 미래를 생각하며 선제적으로 준비했던 결과라 생각합니다.

    ◇정정섭> 결국 조선이공대학교가 공업계전문대학으로 특성화하여 좋은 성과가 있었다는 것인데 그 밖에 다른 장점들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조순계> 이제 학생들의 등록금만으로 대학을 운영하기 어려운 시대입니다. 알다시피 수년간 대학의 등록금을 동결되었고 앞으로도 인상은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대학에 요구하는 눈높이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은 결국 국가에서 지원하는 각종 교육지원 사업을 대학에서 유치하는 것입니다. 우리대학은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각종 국책사업 등을 유치하여 5년간 약 187여억원을 수주하였고 이를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재투자하였습니다.

    ◇정정섭> 전문대학으로 굉장히 많은 재정지원을 받았는데 어떻게 사용하신 건가요?

    ◆조순계> 가장 먼저 등록금 대비 전체 장학금 지급률이 57%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이 부담없이 공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직업진로 및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잡카페와 일자리창출센터 등 학생들의 취업지원을 위해 최첨단 교육 시설로 개선하여 어느 대학보다 더 좋은 교육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학생이 1년 등록금을 약 500만원 냈다면 우리대학은 학생들에게 약 950만원 넘게 혜택을 돌려주고 있어서 교육비 환원율이 170%가 넘습니다. 결국 학생들이 낸 등록금보다 훨씬 많은 혜택을 우리대학은 제공하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정정섭> 9월 10일부터 28일까지 수시1차 모집이 시작하는데, 조선이공대학교 지원을 고민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한마디를 한다면?

    ◆조순계> 요즘 대학을 진학하려는 학생들이 가장 먼저 우선시하는 것은 무엇보다 '취업'입니다. 올해로 개교 55주년을 맞는 조선이공대학교는 학생의 입학부터 졸업까지 대학생활과 진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조이에이스시스템(JOY ACE system)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명품 인재를 양성하여 2015년부터 2017년까지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한국전력공사, 삼성전자 등 대기업과 공공기관에 650여명이 취업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정정섭> 조선이공대학교를 대한민국 대표 직업교육대학으로 만들겠단 포부가 강한데요. 아무래도 지역에선 일자리 문제로 대학을 졸업하고 얼마나 취업을 잘 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조선이공대는 취업 부분에서 다른 학교와 차별적으로 하고 있는 사업이 있는지?

    ◆조순계> 먼저 학생들이 집보다 학교가 재밌을 수 있도록 행복하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현장중심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기업들과 맞춤형 취업약정을 하였고, 교육과정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전공 관련 자격증 특강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하고 안정된 대학생활과 학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전문자격을 소지한 심리상담사와 취업지원관을 배치하여 교육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선이공대학교 지원을 고민하는 학생들이 실망하지 않도록 전문 교수님들과 최첨단 교육시설 등을 갖추었으니 주저하지 않고 지원해 주시길 바랍니다.

    ◇정정섭> 상당수 4년제 대학 학생들이 조선이공대학교로 유턴 입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조순계> 광주·전남 지역의 대표 전문대학답게 우리대학의 대기업 취업률은 4년제 대학 이상의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스펙을 중시하는 사회구조적 문제로 일반대학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했으나 최근 들어 능력중심사회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상당수 일반대학 졸업생들이 대기업, 공공기관 취업률 50%이상을 보이고 있는 생명환경화공과와 전국 최다 기아자동차 신입사원을 배출했던 자동차과 등으로 유턴입학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우리대학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학생 수준별 맞춤 프로그램 운영과 원하는 기업에 취업이 잘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정섭> 마지막으로 향후 총장 임기 동안 계획을 들려주신다면?

    ◆조순계> 총장으로 출마하며 조선이공대학교를 "꿈과 땀으로 미래가치를 키우는 대한민국 대표 직업교육대학"으로 만들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학생들에게 꿈을 갖게 하고, 땀을 소중함을 알게 하여 현재보다 미래가 기대되는 대한민국 대표 직업교육대학을 만들겠습니다. 앞으로 누가 총장이 되더라도 잘 정비된 시스템 구축을 통해 외부의 충격에도 흔들림 없는 대학이 될 수 있도록 만들 것입니다. 임기 동안 제가 가진 모든 힘과 역량을 바쳐 학생들이 가장 만족하는 대학, 각종 정부 평가에서 우수 평가를 받는 대학, 대한민국 대표 직업교육 대학을 만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