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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AI스피커야! OO알려줘! 질문1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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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 일반

    [빅데이터] AI스피커야! OO알려줘! 질문1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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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위는 '맛집', 2위는 '날씨', 이어서 '비서', '레시피', '음악' 등
    2017년 4분기 이후부터 AI 스피커에 대한 관심 폭발적 증가
    기능 향상 중인 AI스피커, 긍정 감성 82%로 증가
    AI 스피커 선택? ‘광고’에 가장 큰 영향, 이어서 ‘기능’, ‘디자인’ 순
    '다양한 기능', '더 자연스러운 대화' 등에 대한 욕구도 높아져

    ■ 방송 : CBS 라디오 <굿모닝뉴스 박재홍입니다> FM 98.1 (06:05~07:00)
    ■ 진행 : 박재홍 앵커
    ■ 대담 : 최재원 이사 (다음소프트)

    ◇ 박재홍 : 오늘 준비하신 내용은 인공지능스피커입니다. 최근 구글의 인공지능스피커도 국내 상륙하면서 그 경쟁에 더욱 불이 붙고 있군요?

    ◆ 최재원 : 그렇습니다. 구글의 인공지능(AI) 스피커인 '구글 홈'이 국내에 상륙하면서 AI스피커 경쟁이 뜨거워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이동통신 3사와 네이버, 카카오 등은 이미 선제적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선보였지만 전 세계 시장의 30%가량을 차지하는 구글 홈의 등장으로 국내업계가 긴장을 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상 AI 스피커에 대한 언급추이를 살펴보면 2017년 1분기~2018년 3분기까지 각각 7414건, 6700건, 1만5539건, 3만3687건, 1만7709건, 1만5604건, 1만7360건 언급됐습니다.

    2017년 하반기에 들어서 국내 기업들이 한국어 서비스가 가능한 다양한 AI스피커를 내놓으며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2017년 4분기에는 전 분기 대비 언급이 220%가량 증가하며 엄청난 관심이 나타났습니다.

    이후 AI스피커에 대해 지속적으로 높은 관심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료= 다음소프트 제공)
    ◇ 박재홍 : 오늘 자료는 트위터 68억여건, 블로그 2억3천만여건을 분석한 내용입니다. 빅데이터상 나타나는 AI스피커의 선호 질문이 있었다는데?

    ◆ 최재원 : AI스피커와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되는 키워드는 1위 '맛집'(4866건), 2위 '날씨'(4026건), 3위 '비서'(3627건), 4위 '검색'(2286건), 5위 '대화'(2231건), 6위 '레시피'(2217건), 7위 '음악'(1626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1위에 '맛집'이 오르며 AI스피커를 통해 맛집 추천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위에 '날씨'가 오르며 매일의 날씨를 물어보는 기능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등교와 출근을 준비하는 바쁜 아침시간에 AI스피커를 통해 날씨 정보를 얻는 것입니다.

    최근 지속적인 이상기온과 미세먼지 악화 등으로 날씨 정보를 얻고자 하는 욕구가 높아지면서 보다 실시간으로 날씨 정보는 원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위에는 '비서'가 오르며 AI비서 기능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AI비서'는 '전화 걸어줘 ','TV켜줘', '방에 불 꺼줘', '오전 7시에 알람 설정 해줘' 등 음성 명령을 통해 스마트폰, 가전제품, 자동차 등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자료= 다음소프트 제공)
    또한 알고 싶은 정보를 음성을 통해 '검색'하거나 AI스피커와 '대화'하는 기능을 즐기는 이들도 많았습니다.

    이외에도 '레시피'를 들으며 음식을 만들거나 '음악'을 재생하는 기능을 이용한다는 언급도 나타났습니다.

    ◇ 박재홍 : AI스피커에 대한 반응은 어떤가요? 처음엔 다소 어색했지만 점점 익숙해 지시는 것 같아요.

    ◆ 최재원 : 그렇습니다. AI스피커에 대한 감성분석을 실시한 결과 2017년 긍정 78%, 부정 22%에서 2018년 긍정 82%, 부정 18%로 긍정감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I스피커에 대한 감성키워드로는 1위 '간단한'(237건), 2위 '필요한'(220건), 3위 '똑똑한'(204건), 4위 '신기하다'(199건). 5위 '편리하다'(188건), 6위 '뛰어난'(176건), 7위 '유용하다'(175건), 8위 '기대되다'(174건), 9위 '놀라운'(167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간단한', '편리하다', '유용하다' 등 실생활에서 도움이 된다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SNS상에는 AI스피커가 있으면 '삶의 질이 상승한다'는 언급이 많았습니다.

    또한 '똑똑한', '신기하다', '놀라운' 등 AI스피터의 기능에 놀란다는 긍정반응도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필요한', '가지고 싶다'와 같이 AI스피커를 구매하고 싶다는 언급도 나타났습니다.

    (자료= 다음소프트 제공)
    ◇ 박재홍 : AI스피커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 최재원 : 네, AI스피커를 구매할 때 고려하는 것은 1위 '광고'(2720건), 2위 '기능'(2206건), 3위 '디자인'(1208건), 4위 '브랜드'(1143건), 5위 '가격'(1116건), 6위 '배터리'(1015건), 7위 '정확도'(773건), 8위 '후기'(571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1위에 '광고'가 오르며 광고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에는 TV광고 뿐만 아니라 연예인들이 직접 사용하는 모습을 SNS에 올리거나 유명 유투버들이 실제로 AI스피커를 활용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 등을 통해 광고하는 것이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2위에는 '기능'이 오르며 AI스피커의 다양한 기능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실 최근 출시되는 AI스피커 업체들의 음성인식 기술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음성인식기술을 기반으로 얼마나 많은 서비스를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디자인', '브랜드'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배터리, '정확도' 등 배터리 지속시간과 음성인식 정확도를 고려하는 이들도 많았습니다.

    또한 8위에 '후기'가 오르며 구매자의 솔직한 후기가 AI스피커를 구매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료= 다음소프트 제공)
    ◇ 박재홍 : 현재 보다 앞으로의 기능이 더 발전될 텐데, 향후 AI 스피커에 대해 더 바라는 점이 있다면?

    ◆ 최재원 : 소비자들이 AI스피커에 대해 바라는 점은 1위 '다양한 기능'(270건), 2위 '넓은 공간'(163건), 3위 '빠른 속도'(157건), 4위 '필요한 정보'(135건), 5위 '자연스러운 대화'(129건), 6위 '높은 수준'(120건). 7위 '큰 차별화'(117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원한다는 언급이 많았으며 '넓은 공간', '빠른 속도' 등 넓은 공간에서의 이용과 빠른 반응 속도를 원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필요한 정보', '높은 수준' 등 원하는 정보를 확실하게 알려주고 추천해줄 수 있는 수준의 기술을 바라고 있었습니다.

    5위에는 '자연스러운 대화'라는 언급이 오르며 보다 AI스피커와이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했으면 한다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또한 '큰 차별화'라는 표현도 나타나며 비슷한 기능을 가진 AI스피커가 아닌 혁신적이고 경쟁력 있는 상품이 출시되기를 바라는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자료= 다음소프트 제공)
    ◇ 박재홍 : 네. 계속 진화중인 AI스피커가 앞으로 우리 삶을 더 바꿀 것은 확실해 보이네요. 다음소프트의 최재원 이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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