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시 "메르스 확진자 밀접접촉 10명 서울 거주"



사회 일반

    서울시 "메르스 확진자 밀접접촉 10명 서울 거주"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메르스 확진자 A씨(61)의 입국 이후 이동경로와 접촉자를 조사한 결과 서울에 거주 중인 접촉자는 총 176명이며, 이 가운데 10명은 밀접접촉자인 것으로 파악됐다.

    밀접접촉자 10명은 서울 6개구에 거주하고 있다. 강남구 3명, 송파구 2명, 강서구 2명, 서초구 1명, 양천구 1명, 성북구 1명이다.

    일반접촉자 166명 가운데 20명은 아직 소재가 파악되지 않았다.

    시는 10일 자치구 부구청장(보건소장) 긴급회의를 개최해 메르스 대응 계획을 공유했다.

    밀접접촉자는 해당 자치구에서 일대일 전담 공무원을 지정해 자택격리 중이다. 1일 2회 상황을 확인하면서 최대 잠복기인 2주(접촉 후 14일)까지 집중 관리한다.

    일상접촉자도 2015년 메르스 환자 발생 사태를 교훈삼아 밀접접촉자 수준으로 감시중이다. 자치구 감염병조사관을 활용해 확진자와 접촉 개연성을 파악하는 등 선제적으로 조치한다.

    또 일대일 전담공무원을 지정해 매일 1회 이상 유선으로 상황을 확인한다. 모든 접촉자에게는 체온계, 소독제, 마스크 등이 들어있는 키트도 무료로 배부한다.

    시는 서울시의사회와 협력체계를 강화했다. 서울시의사회와 감염학회, 상급종합병원 등 총 30개 기관이 참여하는 ‘서울특별시 감염병협력위원회’를 가동해 의사, 간호사, 약사 등 158명의 의료인력이 대기중이다.

    추가 감염자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경계단계로 전환하는 것도 점검했다. 전환할 때는 현재 5개반인 방역대책본부를 11개반인 안전대책본부로 확대한다.

    시는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중동을 방문한 시민은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하고, 여행 중 농장방문 자제, 낙타 접촉 자제 등 메르스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귀국 2주 이내 발열, 기침, 숨가쁨 등 의심증상이 발생한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지 말고 1339 또는 보건소로 신고할 것도 덧붙였다.

    시는 시민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메르스 정보와 특이사항 발생시 이를 즉시 알리고 메르스 안전 수칙도 지하철, 버스, 소셜미디어, 언론 등을 통해 지속 전달할 예정이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다행히 3년 전과 달리 중앙정부와 질병관리본부가 서울시와 잘 소통하며 합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확진환자 외 환자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