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식중독 피해 학부모들 "늑장 대응, 은폐 의혹 교장 사임하라"



전북

    식중독 피해 학부모들 "늑장 대응, 은폐 의혹 교장 사임하라"

    전북 익산의 한 초등학교 학부모들이 10일 식중독 사고와 관련해 해당 학교장이 늑장 대응을 해 피해가 커졌다며 사임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냈다. (사진=임상훈 기자)

     

    풀무원 계열사가 학교 급식에 납품한 케이크로 인한 전북지역 식중독 의심환자가 900명을 훌쩍 넘긴 가운데 익산의 한 초등학교 학부모들이 늑장 대응과 은폐 책임을 물어 학교장의 사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 익산 A초등학교 운영위원회와 녹색어머니회는 10일 이 학교 B교장이 늑장 대응과 은폐로 식중독 피해를 키웠다며 진정성 있는 사과와 함께 교장직에서 물러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운영위원 등에 따르면 A초등학교는 지난 3일 문제의 케이크를 학교 급식으로 제공했고 이튿날 저녁부터 학생과 교사들이 두통과 고열 등의 증상을 보였다.

    다음날인 5일에는 20여 명의 학생이 결석하고 70~80명의 학생이 학교 보건실을 방문하는 등 평소와는 확연히 다른 상황이 벌어졌지만, 학교 측은 전북교육청에 식중독 관련 보고를 하지 않았다.

    A초등학교 한 운영위원은 "지난 3일 같은 케이크를 납품받은 익산의 C중학교는 지난 5일 식중독 의심증상이 나타나자 우리 학교에 상황을 물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하지만 학교 측은 아무런 대응이 없었고 그사이 피해가 퍼져 학생과 교사 등 150여 명이 입원 또는 통원치료를 받고 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C중학교는 지난 5일 전북교육청에 식중독 의심환자가 발생했다는 보고를 했고, A초등학교는 지난 7일 전북교육청에 이같은 사실을 알린 것으로 확인됐다.

    C중학교의 식중독 의심환자는 신고 첫날인 5일 42명 이후로는 한 명도 발생하고 있지 않지만 A초등학교는 신고 첫날인 7일 이후 매일 의심환자가 발생해 9일 오후 6시 현재 기준으로 63명에 이르고 있다.

    한 운영위원은 "학교가 식중독 사고를 은폐하면서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는 사이 학생 간 감염과 가족 내 감염으로 확산하는 등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며 "식중독을 은폐하고 늑장 대응을 한 학교장 탓에 2, 3차 피해가 발생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B교장이 늑장 대응을 하고 은폐하려 한 상황에 대해 모든 학부모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고 모든 아이의 원활한 치료를 위해 보상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아이들을 위기에 빠뜨리고 2, 3차 감염을 차단하지 못한 점 등을 인정하고 교장 자리에서 사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B교장은 "학생들이 이상 증상을 보인 지난 5일에는 뇌수막염과 수족구병, 장염, 감기 등의 증세로 보고를 받아 이에 대한 대응에 집중했다"며 "6일 늦게서야 언론보도를 보고 식중독 의심환자 발생 사실을 알게 돼 식중독 관련 보고를 이튿날 전북교육청에 한 것이지 은폐나 늑장 보고는 아니다"고 반박했다.

    한편 전북교육청은 9일 현재 전북지역 16개 학교에서 927명의 식중독 의심환자가 발생해 이 중 181명이 완치됐고 746명이 치료를 받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