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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3명 중 2명은 게이머…하루 90분이상 모바일로 즐겨



IT/과학

    국민 3명 중 2명은 게이머…하루 90분이상 모바일로 즐겨

    • 2018-09-09 10:08

    콘텐츠진흥원 보고서…작년보다 모바일게임 시간 10~20% 증가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국민 약 3명 중 2명은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게임 이용자는 하루 평균 90분 이상 플레이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9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펴낸 '2018 게임 이용자 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대상인 전국 10~65세 남녀 3천20명 중 67.2%가 최근 1년 내 게임을 즐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10대(91.9%)가 가장 높았고 60~65세는 36%하는 등 나이와 이용률이 반비례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성별로는 여성(63.6%)보다 남성(70.6%)의 비율이 높았다.

    플랫폼별(복수응답)로는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모바일 게임'(88.3%)을 가장 애용했고, 그다음으로 'PC 게임'(59.6%), '콘솔 게임'(15.4%), '아케이드(오락실) 게임'(10.6%) 등 순이었다.

    모바일 게임 이용자의 주중 게임 이용일은 절반에 가까운 44.8%가 '6~7일'이라고 답했고, 4~5일 18.3%, 2~3일 25.2% 등 전반적으로 빈번한 이용이 이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의 하루 평균 게임 시간은 주중 90분, 주말 114.1분을 기록했다. 게임 1회 당 평균 이용시간은 주중 56.2분, 주말 73.4분이었다.

    지난해보다 하루 및 1회 기준 평균 이용시간이 모두 10~20%가량 늘어났다.

    모바일 게이머 중 27.4%가 다운로드·아이템 구매 등에 돈을 쓴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한 달 평균 지출 비용은 '1만원 이상 3만원 미만'(34.3%)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중앙값(median)은 1만원으로 집계됐다.

    한편, 현행 셧다운 제도(오전 0시부터 오전 6시까지 만 16세 미만 청소년의 PC 온라인 게임 접속을 차단)에 대한 의견으로 '현행대로 유지해야 한다'(38.6%)는 응답이 '시간 제한 완화'(31.9%)와 '시간 제한 강화'(29.5%)보다 많았다.

    '게임이 자녀의 학업에 방해를 주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자녀가 있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57%)이 '그렇다'고 답했다. '그렇지 않다'는 27.6%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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