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썰전' 기울어진 토론장 '빈축'



방송

    '썰전' 기울어진 토론장 '빈축'

    시청자들, 여1 VS 야3 편향 구도 지적
    제작진 "의도한 것 아니다" 자막 입장
    "일방적 주장 난무" "품격있는 싸움을"

    (사진=JTBC '썰전' 방송 화면 갈무리)

     

    JTBC 인기 시사 예능 프로그램 '썰전'이 다소 편향적으로 비쳐질 법한 패널 섭외로 빈축을 사고 있다. '기울어진 토론장' 분위기 탓에 진보와 보수 사이 합리적인 논쟁보다는, 피로도를 조장하는 말싸움에 그쳤다는 지적이 인다.

    지난 6일 밤 방송된 '썰전'에서 제작진은, 최근 전당대회를 치르고 새 지도부를 선출한 바른미래당의 하태경·이준석 최고위원이 특별 출연한 토론 분량에 30여분을 할애했다,

    두 초대 패널과 함께한 첫 토론 주제는 '바른미래당의 빠른 미래 전망'으로, 바른미래당의 당면 과제로 꼽히는 정체성 확립 등을 논하는 자리였다.

    이날 방송에서 하태경 최고위원은 "당비를 내는 책임당원 중 50% 이상이 2030세대인 만큼 젊은층이 공감하는 새로운 어젠다를 발굴해야 한다"고, 이준석 최고위원 역시 "핵심 지지층을 분석해 집중 겨냥해야 한다"는 말로 젊은 보수층을 끌어안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문재인 정부 현안 분석'이라는 큰 주제 아래 '2019년도 정부 예산안' '문재인 정부 첫 개각'에 대해 다뤘다.

    이 과정에서 진보 패널 1명(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 대 보수 패널 3명(박형준 교수, 하태경·이준석 최고위원) 구도가 빚어졌고, 정부여당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상대적으로 커졌다. 이로 인해 토론 중간중간 감정 섞인 설전이 오가는 분위기도 만들어졌다.

    한 예로 정부가 내년도 일자리 예산으로 23조원을 책정한 데 대해 하 최고위원은 "일자리 지원 예산 아무리 늘려봐야 일자리 안 만들어진다. 일자리는 정부가 만드는 게 아니라 기업이 만든다"며 "기업을 어떻게 살릴 것이냐라는 인식이 (문재인 정부에게는) 기본적으로 없다. 기업은 계속 때려잡고"라고 주장했다.

    이 최고위원 역시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몇 만명 육성하겠다' '몇 억 투자하겠다'고 하면 (민주당이) 계속 비판했다"며 "지금 보면 (문재인 정부는) '데이터 과학자 5만명 육성'? 무슨 사이버 전사 양성하는 것도 아니고, 이런 식으로 일자리 대책을 수치 남발해 가지고 만드는 것 자체가 (잘못됐다)"고 했다.

    그는 이어 "그러면 (민주당이 야당이던 시절) 이명박 747공약은 왜 비판했나"라고 말했고, 이철희 의원은 "그게 지금 말이 된다고 생각하나, 진짜로"라고 반박했다.

    이 의원은 "지금 (야당) 3대 (여당) 1이니까 엄청 불리하다. 왜 두 사람이나 불러 가지고 수세에 몰아넣나, 도대체"라며 불만 섞인 토로와 함께 웃음을 지었다. 이에 제작진은 자막을 통해 "의도한 것은 아니고, 어쩌다 보니"라는 입장을 전했다.

    ◇ "닭싸움 보기 위해 '썰전' 시청하는 것 아니다"

    객관적인 수치 등 납득할 만한 근거에 바탕을 두고 토론을 벌이는 분위기 역시 이날 방송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 의원은 "다 좋다. 예산과 관련해 야당으로서 충분히 비판해야 할 것은 비판하는 데 다 동의한다"면서도 "그런데 동의하지 않는 것이 하나 있다. 기업이 일자리를 만든다고 해서 기업 기 살리기를 그동안 많이 했잖나. 그런데 어떻게 됐나? 현실적으로 인정해야잖나"라고 꼬집었다.

    이에 하 최고위원은 "문재인 정부 들어서는 하나도 안 했잖나"라고 주장했고, 이 의원은 "아니다. 지난 보수 정부 9년 동안에는 마냥 일자리가 늘어나고 좋아졌나?"라고 반문했다. 하 최고위원은 다시 "문재인 정부 때보다는 그래도 일자리가 많이 늘어났다고 본다"는 말로 반박했다.

    이 의원은 "그렇게 볼 것이 아니다. 항상 긍정적인 효과도 있고 부정적인 효과도 있는데, 야당은 부정적인 효과에 주목하는 것이고, 여당은 긍정적인 효과도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라며 "기업이 일자리 만드니까 정부가 할 일이 없다는 데 대해서는 손톱만큼도 동의 안 한다. 기업이 일자리 만드는 것은 맞다. 그러나 정부도 일자리를 만드는 주체"라고 지적했다.

    이날 방송을 접한 시청자들은 '썰전' 시청자 게시판을 통해 이같은 토론 분위기를 비판하고 나섰다.

    시청자 아이디 'q****'는 "'썰전' PD는 무슨 생각으로 저 두 사람만 섭외하셨는지 궁금합니다. (형평성에 맞게 다른 당도 돌아가면서 부르실 건지요?)"라고 지적했다.

    "오늘 방송 정말 보기 어렵네. 일방적인 주장만 난무하네. 바른미래 두 분이나 초청한 이유가 뭔지…" "오랜만에 본방 보는데 왜 3대 1로 싸우나?" "패널 두 명을 바미당 출현시켜서 거의 진보 1, 보수 3이라는 구도가 되었는데, 시청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불편하네요"라는 의견도 눈에 띈다.

    아이디 'G*****'는 "썰전을 보는 이유는 여야 그리고 진보, 보수의 정정당당한 각각의 생각과 이념, 토론을 보기 위함"이라며 "썰전의 시청자들이 닭싸움을 보기 위해 이 프로를 보는 게 아님을 알아뒀음 하네요. 싸움도 품격 있는 싸움을 원합니다"라고 꼬집었다.{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