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BMW화재' 3년전부터 접수하고도…조사도 못한 국토부



자동차

    'BMW화재' 3년전부터 접수하고도…조사도 못한 국토부

     

    BMW 차량 화재 신고가 이미 2015년 6월부터 리콜센터에 접수됐는데도, 교통당국이 사고 차량을 단 한 대도 자체 조사하지 않아 화를 키웠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1일 국토교통부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박홍근(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2015년 BMW 차량화재 이후 모니터링 상세내역과 적발내역' 자료에 따르면,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 설치된 자동차 리콜센터에 BMW 차량화재 신고가 처음 접수된 건 2015년 6월 22일.

    사고 차량은 2010년식 520d 모델로 신고 열흘전인 같은달 11일 화재가 났다. 불과 열흘 뒤인 같은해 7월 2일엔 2011년식 528i, 11월 5일엔 2010년식 520d 모델도 차량 화재 신고가 접수됐다.

    올해 7월말까지 리콜센터에 접수된 BMW 차량화재 신고는 16건으로, 이 가운데 최근 리콜 대상이 된 차종은 8개, 화재가 집중된 집중된 520d 차량도 6대나 됐다.

    하지만 당국의 '현장 확인조사'는 정작 4건에 그쳤다. 1차 처리기관인 소방청과 경찰이 현장조사를 했다는 이유로 7건은 '발화 원인미상'으로 결과만 통보 받았다.

    나머지 4건은 '리콜 대상 확인', 1건은 '모니터링 실시중'으로 분류됐다. '리콜 대상' 4건은 리콜하기로 결정된 차종과 연식에 해당하는 차량이란 의미다. '모니터링 실시중'은 해당 차종이 앞으로 화재가 또 나는지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국토부측은 "개인 소유인 차량을 확보할 수 있는 규정도 없고, 예산과 인력도 부족하다"며 고충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홍근 의원은 "결국 교통당국이 사고차량에 대해 단 1건도 자체조사를 통해 확인하지 못했다"며 "이는 BMW 연쇄 차량화재 이후에도 동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미 3년 전부터 결함신고를 접수받은 국토부가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지 않고 모르쇠하면서 연쇄차량 화재로 이어졌다"며 "차량화재는 국민 생명과 직결되는 만큼 국토부가 직접 관리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